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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ENG, ASME 원자력 시공 인증 획득…“모듈원자로 사업 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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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6, 2022, 10:04:16

ASME NA·NPT·NS 인증 획득 완료
MMR·SMR 사업 탄력..세계 시장 선점 주력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엔지니어링은 국제 공인기구인 미국기계학회(이하 ASME)로부터 원자력 부문 NA(설치 및 공장 조립), NPT(부품 및 배관 하위 조립품 등 제작), NS(지지물 제작)에 대한 인증을 획득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ASME 원자력 인증은 원자력 보일러 및 압력용기, 배관의 제작, 설치 등에 대해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기술 인증으로 해외 원자력 프로젝트를 수주 및 수행하는데 있어 필수 인증제도로 꼽히고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에 따르면, 이번 인증 획득으로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초소형모듈원자로(MMR) 사업 및 소듐냉각고속로(SFR) 기술을 적용한 소형모듈원자로(SMR) 사업에 탄력을 받게 될 전망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해부터 모듈원자로 사업분야를 적극 공략 중입니다. 지난해 미국 초소형모듈원자로 기술 보유업체인 USNC사에 지분투자를 진행했으며, 올해는 캐나다 초크리버 지역에 실증플랜트 건설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특히, USNC가 개발한 ‘4세대 초고온가스로 MMR’은 소형모듈원전 중 정상급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MMR 원자로 설계에 마이크로 캡슐화 세라믹 삼중 코팅 핵연료 특허기술을 적용해 섭씨 1800도에서도 방사능 물질 누출 가능성이 없으며 중대사고가 발생하더라도 핵연료 용융이 원천적으로 배제돼 안전성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 더불어 국내 기업·기관과 캐나다 기관과 협력해 SFR 기술을 활용해 캐나다 앨버타주에 100MWe급 소형원자로 건설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소듐냉각고속로(SFR)는 고순도 저농축 우라늄 금속연료를 사용해 경수로 대비 높은 출력밀도를 낼 수 있으며, 장주기 운전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사용후핵연료 발생량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어 차세대 원전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ASME 인증 취득을 기반으로 탄소중립 실현과 수소경제 활성화에 필수적인 소형모듈원자로 사업 적극 추진에 나서면서 캐나다, 미국. 유럽, 중동 등 세계 소형모듈원전 시장 선점에도 나설 예정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ASME 원자력 제작 및 설치 자격 인증 취득으로 당사의 원자력 시공 기술력을 대외적으로 입증했다"며 "MMR, SMR 시장 규모가 향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전사적 역량을 투입해 시장 선점에 나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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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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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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