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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싸지만 잘 팔리네’..딸기,과일 매출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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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4, 2016, 10:03:46

“겨울철 생산 딸기 맛 좋아 ‘겨울 과일’로 인식”
롯데마트 “저렴한 가격으로 준비..맛 보세요”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 딸기가 제철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겨울의 기상 여건 악화로 인해 3월 딸기 가격이 최근 3년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2월 한달 동안 딸기(2kg/상품 기준) 평균가격은 21,257원으로 지난해 보다 14.7% 상승했다. 이는 최근 3년간 가장 높은 가격이다.

 

이처럼 딸기 가격이 상승한 이유는 작년 11월과 12월의 잦은 비로 인한 일조시간 부족, 1월의 한파 등 기상 여건이 좋지 않아 반입량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농업관측센터에 따르면 딸기의 재배면적은 작년보다 증가했지만, 올해 2월 딸기 반입량은 전년 대비 30% 가까이 감소했다.

 

가격이 높아졌지만, 딸기의 인기는 여전했다. 롯데마트가 1월과 2월의 과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딸기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7% 상승했으며, 과일 매출구성비에서도 30.3%를 차지하며 겨울 과일 매출에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이는 민감한 선도 때문에 저온 관리가 필수인 딸기의 특성상 12~1월경에 수확하는 딸기의 맛이 좋다는 점을 소비자들이 인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딸기가 봄 과일이 아닌 겨울 과일로 자리잡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가계부담을 줄이는 차원에서 오는 16일까지 국내산 한 판 딸기(1kg)’9900원에 판매한다. 이와 함께 딸기, 블루베리, 보코치니 치즈가 어우러져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딸기 샐러드(1/190g)’4900원에 선보인다.

 

이창현 롯데마트 과일MD(상품기획자)지난 겨울부터 이어진 기상 악화로 인해 딸기의 가격이 크게 올랐다고객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딸기를 포함해 제철 과일로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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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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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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