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식품 사내벤처 프로그램 ‘이노백’을 통해 발굴한 푸드 업사이클링 사업 전문 브랜드 ‘익사이클’을 론칭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첫 제품으로 ‘익사이클 바삭칩’ 2종(오리지널·핫스파이시)을 선보입니다.
익사이클은 ‘Exciting’과 ‘Food Upcycle’을 조합한 용어로,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젊은 세대에게 가까이 다가가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푸드 업사이클링은 당사 식품부문 사내벤처 1호 사업으로 지난해 10월 사업화 승인을 받은 뒤 사내 독립기업(CIC)으로 분리, MZ세대 직원 6명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익사이클 바삭칩은 깨진 조각쌀과 콩 비지가 60% 함유된 스낵으로, ‘식품 부산물로 뭔가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지속가능성(ESG) 차원에서 기획됐습니다. 한 봉지에 계란 한 개 분량의 단백질과 바나나 두 개 분량의 식이섬유가 포함됐으며, 포장재는 쓰고 버린 페트병을 재활용했습니다.
이 제품은 다음달 9일까지 와디즈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 올 하반기 정식으로 판매처를 늘려갈 계획입니다. 7월 중에는 팝업 스토어도 엽니다. 향후 생산량 확대를 대비, 현재 진천 블로썸캠퍼스와 진천공장에 부산물 식품 소재화 및 해썹 인프라 설비를 갖추는 등 투자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익사이클 바삭칩은 직원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자연스럽게 실제 사업화로 이어지는 수평적 조직문화 속에서 탄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다양한 푸드 업사이클링 제품을 계속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