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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는 쇼핑보단 ‘몰링’…백화점, 1.5조 써 매장 뜯어고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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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0, 2022, 09:05:08

'큰 손' 부상한 MZ세대..매출 비중 35~43%
더현대서울 '페르소나' 전략 담은 성공사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프라인 유통의 맏형격인 백화점 3사(롯데·신세계·현대)가 온라인 유통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본연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매장 리뉴얼에 대대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올해 소공동 본점·잠실점 등 리뉴얼에 5476억원을 투입합니다. 내년에는 8864억원으로 늘립니다. 현대백화점은 내년까지 압구정 본점 등 6개 점포 매장 재배치에 2000억원을 투자합니다. 신세계백화점도 올해 내부 리뉴얼에 4766억원을 씁니다. 3사가 공표한 예산만 1조5000억원이 넘습니다. 

 

백화점 3사의 리뉴얼 전략은 한마디로 요약됩니다. 바로 “MZ세대를 확보하라”입니다.

 

지난해 백화점 3사 전체 매출에서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가 차지하는 비중은 롯데백화점 35.9%, 현대백화점은 43.4%입니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약 40%로 추산됩니다. 대전신세계만 봐도 지난 1분기 MZ세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8% 증가했습니다. 

 

백화점의 큰 손으로 부상한 MZ세대들의 소비 특성은 '가성비'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플렉스(자신의 성공이나 부를 과시하는 심리)'에 열광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이들은 체험 콘텐츠를 중요시하고 인스타그램 등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차별화된 사진을 올릴 수 있는 공간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백화점 3사의 리뉴얼 전략은 '비영업공간' 확대로 모아집니다. 명품 브랜드 옷보다 미술작품을 걸고, 빽빽했던 할인 매대 대신 전경을 볼 수 있는 테라스를 설치합니다. 평당 매출을 중요시했던 과거의 백화점 리뉴얼 전략 관점에서 보면 수익률이 떨어지는 행보입니다. 

 

 

그럼에도 백화점 3사가 MZ세대 취향에 맞게 수 천억원씩 들여 과감히 공간 리뉴얼을 하는 이유는 성공 모델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2월 문을 연 현대백화점의 더현대서울입니다.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은 12m 인공폭포가 있는 워터폴 가든과 전시 공간이 1층 면적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실내공원 사운드 포레스트의 초록색 풍경은 'SNS 인증샷 맛집'이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높은 유리 천장으로는 햇빛이 들어오게 만들어 공간감과 편안함을 강조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저자 김난도 교수는 올 초 현대백화점 유튜브 채널과의 인터뷰에서 더현대서울을 '페르소나(가면·상황에 따라 다른 정체성)' 공간으로 규정하며 그 성공 비결로 MZ세대의 특성과 연결지어 설명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MZ세대는 SNS를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페르소나를 드러냅니다.

 

김 교수는 "페르소나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공간적 여백이 굉장히 중요한데 더현대서울은 빈 공간이 너무 많고, 특히 5층 사운드 포레스트 같은 경우는 거의 상업이 공간이 없다"며 "그런 공간이 있음으로써 고객들은 자기의 페르소나를 찾고 투영할 수 있는 여백을 느낄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더현대서울은 개점 1년여 만에 'MZ성지'로 거듭났고 매출은 8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국내 백화점 중 개점 첫해 매출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더현대서울 매출에서 2030세대 비중은 50.3%로 현대백화점 15개 점포 평균 매출 비중(24.8%)보다 두 배 이상 높았습니다.

 

 

신세계와 롯데도 지난해 신규 점포를 내며 MZ세대의 취향과 백화점과의 '케미'를 시험해 봤습니다.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는 MZ세대를 겨냥해 캠프닉존과 직영 골프존, 수면 컨설팅 공간을 선보였습니다. 중부 지역 최초 실내 스포츠 테마파크와 디지털 아쿠아리움 등 체험형 시설을 마련했습니다.

 

롯데백화점 동탄점은 전체 면적의 50% 이상을 예술·문화·F&B(식음료) 등으로 채우고 매장 곳곳에 100개가 넘는 예술작품을 내걸었습니다. 본점 영플라자 ‘커넥티드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LP음악·로스팅 커피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영등포점 겟댓샷은 '인스타그래머블'함을 내세웁니다.

 

백화점들은 코로나 기간 '명품 보복소비' 덕에 수혜를 입었습니다. 엔데믹 시기를 맞은 지금, 해외여행 수요는 폭발하고 백화점 대신 보복소비할 곳은 많아졌습니다. 이커머스에 맞서 오프라인 경쟁력을 강화해야 하는 백화점에게 '매력적인 매장'은 필수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롯데의 '벨리곰'이 대표적입니다. 지난달 잠실 롯데월드타워 광장에 전시된 15m 높이 초대형 벨리곰을 보기 위해 2주간 200만명이 다녀갔고,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5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하이트진로가 2030세대를 겨냥해 선보인 주류 팝업 스토어 '두껍상회' 누적 방문객은 18만명을 넘었습니다.

 

대형 백화점 관계자는 "MZ세대는 목적형 소비가 아니라 매장에 길게 체류하면서 다양한 여가 콘텐츠를 즐기고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세대"라며 "이들은 오프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고 판단하면 매장에 방문하기 때문에 체험을 강조한 이색적인 매장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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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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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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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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