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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23조 규모 아파트 관리비…한 가구당 평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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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5, 2022, 16:05:55

총 관리비 22.9조..1가구 연 평균 관리비는 216만원
한국부동산원 “올해 총 관리비 24조원 돌파할 듯”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지난해 월 평균 아파트 1가구 당 관리비가 18만원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5일 한국부동산원이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K-apt’에 공개한 관리비 공개의무단지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관리비 공개의무단지 가구 수는 총 1060만4072가구, 총 관리비 규모는 22조9245억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계산하면 1가구 당 연 평균 관리비는 216만1858원, 월 평균 관리비는 18만155원인 셈입니다.

 

5년 전인 2017년과 비교하면 가구 수는 904만가구에서 약 156만가구, 관리비 규모는 약 5조7000억원이 늘어났으며, 5년간 해마다 평균 약 1.425조원이 증가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은 올해 총 관리비 규모가 24조원이 넘어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해 관리비 구성요소별로 금액을 봤을 경우 공용관리비는 10조7801억원(47.0%), 개별사용료는 10조2075억원(44.5%), 장기수선충당금은 1조9369억원(8.5%)으로 조사됐습니다.

 

공용관리비는 ▲일반관리비가 4조3437억원(40.3%)으로 가장 비중이 높았으며 ▲경비비 3조2991억원(30.6%) ▲청소비 1조9578억원(18.2%) ▲기타비용(수선유지비, 승강기유지비 등)은 1조1795억원(10.9%)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개별사용료의 경우 ▲전기료 5조3403억원(52.3%) ▲수도료 2조2909억원(22.5%) ▲난방비 1조3393억원(13.1%) ▲급탕비 7639억원(7.5%) ▲건물보험료 및 생활폐기물수수료 등 기타비용 4731억원(4.6%)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석균 한국부동산원 시장관리본부장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은 올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 중심으로 홈페이지를 개편한 바 있다"며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해 관리비 부과와 집행의 투명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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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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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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