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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23조 규모 아파트 관리비…한 가구당 평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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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5, 2022, 16:05:55

총 관리비 22.9조..1가구 연 평균 관리비는 216만원
한국부동산원 “올해 총 관리비 24조원 돌파할 듯”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지난해 월 평균 아파트 1가구 당 관리비가 18만원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5일 한국부동산원이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K-apt’에 공개한 관리비 공개의무단지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관리비 공개의무단지 가구 수는 총 1060만4072가구, 총 관리비 규모는 22조9245억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계산하면 1가구 당 연 평균 관리비는 216만1858원, 월 평균 관리비는 18만155원인 셈입니다.

 

5년 전인 2017년과 비교하면 가구 수는 904만가구에서 약 156만가구, 관리비 규모는 약 5조7000억원이 늘어났으며, 5년간 해마다 평균 약 1.425조원이 증가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은 올해 총 관리비 규모가 24조원이 넘어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해 관리비 구성요소별로 금액을 봤을 경우 공용관리비는 10조7801억원(47.0%), 개별사용료는 10조2075억원(44.5%), 장기수선충당금은 1조9369억원(8.5%)으로 조사됐습니다.

 

공용관리비는 ▲일반관리비가 4조3437억원(40.3%)으로 가장 비중이 높았으며 ▲경비비 3조2991억원(30.6%) ▲청소비 1조9578억원(18.2%) ▲기타비용(수선유지비, 승강기유지비 등)은 1조1795억원(10.9%)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개별사용료의 경우 ▲전기료 5조3403억원(52.3%) ▲수도료 2조2909억원(22.5%) ▲난방비 1조3393억원(13.1%) ▲급탕비 7639억원(7.5%) ▲건물보험료 및 생활폐기물수수료 등 기타비용 4731억원(4.6%)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석균 한국부동산원 시장관리본부장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은 올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 중심으로 홈페이지를 개편한 바 있다"며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해 관리비 부과와 집행의 투명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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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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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2025.10.22 09:48: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퍼플렉시티(Perplexity)'를 탑재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적용 모델은 2025년형 마이크로 RGB, Neo QLED, QLED, OLED, 더 프레임 프로, 더 프레임 TV와 2025년형 M7, M8, M9 모니터입니다. 퍼플렉시티는 AI 기반의 검색 엔진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자료를 수집·분석해 심도 있는 답변과 추가 질문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추천, 여행 계획 수립, 스포츠 경기 결과, 기업 실적 결과 분석 등 주제의 사용자 질문에 맞춰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TV와 모니터 화면의 앱스(Apps) 탭 또는 리모컨의 AI 버튼을 눌러 '비전 AI 컴패니언'을 실행한 뒤 퍼플렉시티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플렉시티가 탑재된 삼성 TV와 모니터 사용자들은 '퍼플렉시티 프로' 12개월 무료 구독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OS 업데이트를 통해 2023년형, 2024년형 TV와 모니터에도 퍼플렉시티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안희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업계 최초로 삼성 TV와 모니터에 퍼플렉시티를 탑재해 더욱 특별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AI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퍼플렉시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들이 대형 스크린을 더욱 새롭고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언 푸티(Ryan Foutty) 퍼플렉시티 사업개발 상무는 "우리의 사명은 기존 검색 방식에 혁신적인 AI 기반 인터페이스를 결합해 사용자의 호기심을 해결하는 것"이라며 "세계 1위 TV 브랜드인 삼성과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삼성 기기 사용자들에게 퍼플렉시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에서 개인 맞춤형 AI인 '비전 AI 컴패니언(Vision AI Companion)'을 처음 공개한 이후, 글로벌 AI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스크린 경험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을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탑재했으며 최근 퍼플렉시티까지 도입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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