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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는 산업] 6월 하늘길 운항 재개 가속…승객 유치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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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6, 2022, 08:05:59

대한항공·LCC 등 주요 항공사, 6월 운항 규모 확대
‘여객기 개조·다양한 이벤트’ 등 통해 고객 유치 만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의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에 따라 이달부터 국내 주요 항공사들이 국제선 운항을 재개한 가운데 오는 6월에는 운항 규모가 더 늘어납니다.

 

26일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에 따르면, 오는 6월부터 주 운항횟수의 경우 이달보다 주 100회 더 늘린 주 620회로 계획돼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항공사들은 운항 스케쥴을 통해 국제선 증편 및 추가 운항 계획을 잡아놓은 상황입니다.

 

대한항공은 미주, 유럽 등을 향하는 국제선 항공노선에 대한 운항 스케쥴 확대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스케쥴에 따르면, 인천발 미국 샌프란시스코행 노선을 기존 주 10회에서 14회로 증편하며, 시카고행은 주 3회에서 4회로 늘려 운영할 예정입니다. 캐나다 벤쿠버와 토론토행은 각각 오는 28일, 6월 9일부터 주 4회에서 5회로 늘어납니다.

 

인천발 유럽행의 경우 오는 6월 12일부터 파리행 규모가 주 4회에서 5회로, 런던행은 같은 달 18일부터 주 3회에서 4회로 증편해 운항됩니다. 암스테르담과 프랑크푸르트행도 6월 14일부터 기존 주 2회에서 3회로 증편됩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인천발 중국 창춘행 노선을 오는 6월 1일부터 주 1회 규모로 재개합니다. 또한, 일본 나고야 노선을 주 1회에서 2회로 증편하며, 싱가포르 노선은 주 5회에서 7회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노선은 주 3회에서 4회로 늘려 운항합니다. 타슈켄트 노선은 오는 28일 운항을 시작해 6월부터는 주 2회 운항할 예정입니다.

 

미국 로스엔젤레스 노선은 오는 30일부터 주 4회에서 7회로 증편해 매일 운항할 예정입니다. 런던·히드로 노선은 오는 6월 1일부터 주 2회에서 3회로, 프랑크푸르트 노선은 주 4회에서 5회로 연장해 운항에 나섭니다. 파리·샤를 드 골 노선은 오는 6월 22일부터 주 3회로 신규 편성해 운항합니다.

 

LCC 또한 6월 국제선 운항횟수를 늘리고 일부 항공사의 경우 새로운 국제선 노선 운항에 돌입하는 등 국제선 운항빈도를 이달보다 올릴 계획입니다.

 

티웨이항공은 국제선 주력 운항지역인 동남아 노선을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재개합니다. 오는 28일부터 대구발 다낭행 노선을 시작으로 다음날인 29일에는 인천발 다낭-방콕행 노선을 2년 만에 다시 운영합니다. 오는 6월 22일에는 인천발 나트랑-칼리보 노선을, 6월 23일에는 인천발 클락 노선과 대구발 방콕 노선 운항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최근 도입한 대형 항공기인 'A330-300' 기종을 투입해 국내 LCC 최초로 인천발 싱가폴행 노선을 신설해 오는 28일부터 첫 취항에 들어갑니다. 티웨이항공은 싱가폴 노선 외에 취항을 준비 중인 몽골 울란바토르 노선도 올 여름 내 취항이 가능하도록 준비할 계획입니다.

 

진에어도 25일 인천~방콕 노선을 시작으로 주요 동남아행 노선 재개에 돌입합니다. 오는 26일에는 인천발 코타키나발루행 노선도 재개하며, 6월 30일에는 인천~다낭 노선 재운항에 들어갑니다. 부산발 운항재개 국제선 항공편은 오는 6월 29일 다낭, 6월 30일 방콕· 클락, 7월 8일 세부 노선 등이 예정돼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어서울은 오는 6월 17일 인천발 필리핀 보라카이 노선을 2년 만에 재개하며, 제주항공은 오는 6월 24일부터 부산발 싱가포르 노선을 시작으로 6월 말 내로 방콕 노선도 재개 운항합니다. 에어부산은 인천발 나리타 노선 재개를 시작으로 일본, 동남아행 신규 노선을 취항할 예정입니다.


'여객기 개조-다양한 이벤트'...항공사, 고객 유치에 만전

 

단계적 국제선 운항회복에 따라 각 항공사들은 고객 유치를 위한 총력전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항공사들은 개조된 화물기를 여객기로 다시 개조하는 작업과 다양한 이벤트 등을 통해 해외 여행고객 유치에 만전을 기하는 모습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화물기로 개조한 항공기 A350 1대를 다시 여객기로 되돌리는 작업을 완료해 오는 6월부터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노선에 투입합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증가하는 여행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A350 개조 화물기 1대의 여객기 복원을 결정했다"며 "향후 수요 동향을 모니터링한 후 남은 개조 화물기에 대한 추가 개조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자사 국제선 이용 고객이 제휴사의 상품 구매 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여행의 정석' 프로모션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현대백화점 면세점, 부킹닷컴과 여행플랫폼 '클룩', 해외여행보험인 '어시스트 카드 트래블 케어' 등 대한항공 제휴사를 이용하는 국제선 고객은 1마일에서 최대 15마일까지 적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연말 첫 마일리지 만료를 앞둔 고객을 대상으로 유효기간을 연장해 주기로 결정하는 등 고객들의 만족도를 올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진에어는 오는 31일까지 간편결제 서비스를 통해 국제선 항공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일본, 동남아행 진에어 노선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이 스마일페이, 토스페이를 이용하면 최대 2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로 오는 7월 31일까지 진행됩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거의 2년 반 만에 항공사들이 국제선 운항을 확대하며 해외여행 상품 관련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거리두기가 대부분 완화되고 국제선 항공기도 운항규모가 서서히 늘어남에 따라 결국 해외관광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상품 기획 및 출시 타이밍 등 런칭과 관련해 다각도로 신경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본격적인 휴가철 시작점인 7월에 국제선 단계적 회복 2단계에 접어드는 만큼 각 항공사의 증편은 물론 해외여행객들 또한 이와 비례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부분 항공사들이 코로나19가 터진 이후 약 2년여 만에 동시다발적으로 운항 재개에 나서는 만큼 고객 유치를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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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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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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