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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원 한화생명 부실장, ‘국내외’ 경영활동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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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3, 2016, 15:03:05

중국 보아오 '영 리더스 라운드테이블'에 그룹 대표로 참석
알리페이·안방보험 CEO 등 중국 재계인사들과 미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차남인 김동원 한화생명 부실장이 회사 경영의 전면에 나서고 있다.  지난 1월 스위스에서 열린 다보스 포럼 참석해 다양한 활동을 했던 김 부실장은 올해 두 번째로 글로벌 경제포럼에 참석한 것. 특히 이번 포럼에서 그는 한화그룹의 대표로 참석해 세계적인 기업들의 리더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는 평가다.


한화생명은 김동원 부실장이 지난 22일 중국 하이난다오 보아오국제회의센터에서 열린 '영 리더스 라운드테이블(YRL, Young Leaders Roundtable)' 공식 패널로 초청 받아 참석했다고 밝혔다.


◇ 중국 등 세계 젊은 리더 만남 통해 네트워크 확대에 나서


김동원 부실장은 포럼 기간 중 중국의 알리페이로 유명한 앤트파이낸셜과 중국 5대 보험사인 안방보험 대표 등과 미팅을 진행했다.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 부실장은 앤트파이낸셜 징시엔동(井贤栋)대표를 만나 글로벌 핀테크 산업에 대한 전망과 발전 방향성, 동남아 핀테크 시장 공동진출 가능성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앤트파이낸셜은 현재 알리페이 외에도 크라우디 펀딩, 모바일 자산관리 플랫폼, 인터넷 은해 등으로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기업가치가 600억$(72조원)로 추정되며, 내년 IPO를 준비 중에 있다.


이어 김 부실장은 중국의 안방보험그룹의 우샤오후이(吳小暉) 회장은 만났다. 이들은 중국 보험시장에 대한 전망을 포함해 두 회사(한화생명과 안방보험)의 미래 신성장 동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고령화 사회 진전에 따른 금융, 의료, 양로, 부동산 등 전 분야에 대한 사업전략에 대해 견해를 교환했다.


아울러 한국과 중국, 동남아 핀테크 시장에 대한 공동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샤오후이 회장은 지난 2004년 안방보험을 설립했으며, 안방보험은 중국 내 3000개 지점과 직원 규모가 3만명으로 종합 보험사로 성장했다는 평이다.


앞서 김동원 부실장은 지난 21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화생명과 중국 부동산 개발 회사인 이다(亿达)그룹간의 스타트업 육성과 지원을 위한 MOU 체결식에 참석했다. 한화생명은 이번 체결식을 통해 핀테크 등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고, 아시아지역 스타트업 생태계의 성장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이다그룹은 자회사인‘완중(万众) 파이낸셜 서비스’를 통해 중국 내 스타트업 투자와 육성을 담당하고 있다.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대도시 8곳에 창업센터를 구축해 사무공간과 사업개발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 100여개의 스타트업을 지원한 경험을 지니고 있다.


이밖에 김 부실장은 전 세계 IT기업 리더들을 만나 최신 트렌드를 익히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세부적으로 유럽 최대 인터넷 기업인 '로켓인터넷'의 올리버 샘워 CEO와 미국의 '매스챌린지', 인도네시아 3위 대기업인 '리포그룹', 베트남 IT 기업 'FPT' 등이다


◇ 김 부실장, 중국과 핀테크 사업 협력해 동남아 진출 예정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동원 부실장은 지난 2014년 한화그룹 디지털 팀장을 맡으면서 핀테크 관련 분야와 국내 벤처기업 육성 지원 등을 맡아 왔다.


한화그룹은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 및 해외사업진출을 지원하는 ‘드림플러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해 역량 있는 스타트업을 선발하여 드림플러스의 중국, 일본, 베트남 현지센터 및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해외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또 회사는 최근 핀테크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냈다는 평이다. 지난 2월 한화그룹은 중국 최근 핀테크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도 냈다. 지난 2월 한화그룹은 중국 디안롱(点融)사와 핀테크 사업 추진을 위한 조인트 벤처 설립 본계약을 체결했다. 동남아 핀테크 사업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 것이다.


한화그룹은 디안롱과 50대 50으로 지분을 투자해 싱가포르에 법인을 신설하고 이르면 8~9월 중에 국내에서 먼저 대출 마켓 플레이스 사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김 부실장은 한화생명의 중금리 대출 상품 개발에도 참여했다. 지난 2월 출시한 '한화 스마트 신용대출'은 김 부실장이 핀테크와 빅데이터를 접목해 개발한 첫 번째 사업모델이다. 금융거래내역은 물로 SNS기록이나 과세 정보 등을 분석해 대출 여부와 한도를 결정한다.


한편, 김 부실장은 이번 보아오 포럼에서 토론 패널로도 참여했다.  '거리(Distant)에 대한 재정의'라는 주제로 열린 자유토론에서 참석한 패널들은 모바일 기술발전에 따른 사람들간의 관계 변화 등에 관해 각자의 의견을 주고 받았다.


이 자리에서 김 부실장은 “메일이나 카카오, 위챗 등의 메신저를 통해 전 세계 지인들과 소통하고 있지만 모바일,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더라도 인간관계의 핵심가치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며 “인간의 삶에는 가족, 친구 등 소중한 가치가 있고, 결국 사회구성원이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방향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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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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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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