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10명 중 6명 “집값 내려갈 것”…전세·월세는 의견 상이

URL복사

Monday, July 11, 2022, 14:07:04

직방, 올해 하반기 주택가격 전망 설문조사 결과 발표
응답자 61.9% 매매가 하락 예상..수도권 비중 높아
전세는 ‘하락’·월세는 ‘상승’ 응답자가 더 많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주택 수요자 10명 중 6명이 올해 하반기 집값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임대주택의 경우 전세는 '내림세', 월세는 '오름세'로 나타날 것이라는 응답률이 높았습니다.

 

11일 부동산 플랫폼 직방이 어플리케이션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올해 하반기 주택가격 전망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1727명 중 61.9%가 매매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 61.9%의 응답률은 지난해 조사 응답비율인 43.4%보다 18.5% 늘어난 수치입니다.

 

지역별로는 경기(63.9%), 서울(63.2%), 인천(61.0%) 등 수도권에서 하락한다는 응답 비율이 60%를 넘었으며 5대광역시(59.5%), 지방(58.0%)도 60%에 육박했습니다. 주택보유 여부에 따라서는 유주택자, 무주택자 모두 하락 전망이 과반으로 조사됐으며, 특히 무주택자의 하락 응답비율은 72.4%로 집계됐습니다.

 

 

주택 매매가가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유로는 ▲금리 인상으로 인한 이자 부담 증가가 63.9%로 응답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 ▲현재 가격 수준이 높다는 인식으로 인한 수요 감소(15.0%) ▲물가 상승 부담과 경기 둔화(12.1%)▲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한시 완화에 따른 매물 증가(4.7%) 등의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반면, 주택 매매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 응답자들은 이유로 ▲원자재 값 상승으로 분양가 및 집값 동반 상승(35.7%)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전월세 상승 부담으로 매수 전환 수요 증가(21.4%) ▲정부 부동산 정책 규제 완화 기대(14.6%) ▲신규 공급 물량 부족(11.8%) ▲교통 및 정비사업 등 개발호재(11.0%) 등도 가격 상승을 예상하는 이유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하반기 전세가격 전망 설문조사의 경우 전체 응답자의 40.7%가 하락, 35.1%가 상승할 것이라고 응답하며, 지난해 말 진행했던 올해 전세가격 전망 설문조사 당시 상승 응답비율(46.0%)이 높았던 것과 대조되는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지역별로는 5대광역시(46.3%), 경기(43.0%), 인천(42.6%)이 ‘하락’을 전망하는 응답 비율이 40% 이상이었고 서울(37.6%)과 지방(35.8%)은 30%대로 조사됐습니다. 지방은 ‘상승’(39.9%) 전망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주택보유 여부에 따라서는 상이한 결과가 나왔는데 유주택자는 ‘상승’(42.1%) 전망을, 무주택자는 ‘하락’(50.1%) 전망을 하는 비율이 각각 높았습니다.

 

전세가격 하락 이유로는 ▲신축 입주, 매물 출시 등 전세 물량 증가가 33.9%로 응답률이 가장 높았으며 ▲월세전환 증가로 전세 수요 감소(26.2%) ▲매매전환 증가로 전세 수요 감소(13.8%) ▲공공임대주택 확대 등 정책적 효과(12.5%) 등도 하락의 이유로 꼽혔습니다. 

 

전세가격이 상승한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전세 공급(매물) 부족(29.2%)을 비롯해 ▲계약갱신청구권 사용 종료 매물 출시 및 임대료 인상 우려(26.7%) ▲매매 상승 및 매수 위축으로 인한 전세 전환 증가(26.2%) 등의 이유로 오른다고 응답했습니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 주택 월세가격 관련 질문의 경우 전체 응답자 중 절반에 육박하는 48.1%가 상승을 전망했으며, 보합은 29.2%, 하락은 22.7%로 나타났습니다. 지역별로는 전국 모든 지역에서 오를 것이라고 전망하는 의견이 많은 가운데 서울(50.4%), 경기(49.0%) 등 수도권 주요 지역이 상대적으로 높은 응답률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하반기 주택 월세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 831명 중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매매, 전세상승 부담으로 월세 전환 수요 증가가 45.5%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전세 대출 규제 및 금리 이상 부담에 의한 월세 수요 증가(28.5%) ▲월세 공급(매물) 부족(10.3%) 등의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하반기 매매가격은 추가 금리 인상, 물가 상승과 경기 둔화 등 외부요인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과 동시에 매수 위축도 이어지며 하향 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전세가격은 ‘상승’과 ‘하락’ 혼조세 속에 신규 입주 물량에 따라 국지적인 차이를 나타낼 것으로 보이며 월세가격은 상승세가 유지되면서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정부에서 상반기에 거래세 완화, 분양가상한제 개편 등을 진행한데 이어 하반기에는 규제지역 해제를 비롯해 생애최초 LTV 완화, 재산세 및 종부세법 개편 등의 계획을 갖고 있다"며 "개편 정책이 주택가격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