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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폼알데하이드 검출, 진심으로 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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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8, 2022, 17:07:00

28일 유해물질 검출 논란 관련 사과문 발표
커뮤니티서 0.818mg/㎥ 측정..허용범위 8배
잇다른 품질 비판에 “미국 감성 없어져” 지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스타벅스코리아가 최근 '서머 캐리백' 폼알데하이드(포름알데히드) 검출 논란에 대해 이를 인정하고 공식적으로 사과했습니다. 전사적 개선 방향과 함께 보상안을 제시했으나 최근 품질 관련 논란이 연이어 터지면서 스타벅스는 이미지 추락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28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지난 22일 국가전문 공인시험 기관에 폼알데하이드 관련 시험을 의뢰해 캐리백 개봉 전 제품 샘플 5종 6개와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 4종 5개에 대한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검출 시험 결과, 개봉 전 제품의 외피에서 평균 459mg/kg, 내피에서는 평균 244mg/kg 정도의 폼알데하이드 수치가 검출됐습니다.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은 외피에서 평균 271mg/kg, 내피에서 평균 22mg/kg 정도의 수치가 각각 검출됐습니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안전관리법에 따르면 가정용 섬유제품에 대한 폼알데하이드 기준은 인체에 직간접적 접촉 여부 또는 지속적 접촉 정도에 따라서 정해진다고 알려졌습니다. 내의류 및 중의류의 경우 75mg/kg 이하를, 외의류 및 침구류의 경우에는 300mg/kg 이하를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측은 "캐리백은 직접 착용하지 않는 가방, 쿠션 등과 함께 '기타 제품류'로 분류돼 유해물질 안전요건 대상 제품으로 적용되지 않아 관련 기준이 존재하지 않았던 점, 이로 인해 시험 결과 수치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시일이 지체된 점에 대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폼알데하이드는 독성과 발암성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로, 살충제·소독제 따위로 쓰입니다. 각종 건설 자재에서 발생해 새집증후군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됩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폼알데하이드를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논란은 구체적인 숫자가 제시되면서 스타벅스 입장 표명 요구로 이어졌습니다. 최근 커뮤니티에서 한 소비자가 전문 측정기로 캐리백의 폼알데하이드를 측정한 결과, 수치가 0.818mg/㎥로 나왔습니다. 국내 허용 범위(0.100mg/㎥)의 8.18배이며 목의 자극이 시작되는 최저치(0.600mg/㎥)를 넘는 수준입니다.

 

사전에 캐리백에서 폼알데이하이드가 검출됐다는 결과를 전달받은 사실도 인정했습니다. 제조사로부터 전달받은 시험 성적서 첨부자료에 폼알데하이드가 포함돼 있었지만 이취 원인에 집중하느라 인지하지 못했다는 설명입니다.

 

 

소비자 불안이 커지자 이날 국가기술표준원은 사고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서머캐리백 폼알데하이드 검출과 관련해 자료제출 요청, 유해물질 시험 등을 조사한 후 결과에 따라 필요한 안전조치에 나섭니다. 결함이 확인되는 경우 즉시 제품 리콜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스타벅스는 장단기 개선 방안도 발표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무료 음료 쿠폰 3장 교환과는 별도로, 이미 서머 캐리백으로 교환을 완료한 고객에게 동일한 수량으로 새롭게 제작한 굿즈를 제공합니다. 굿즈 수령을 원치 않을 경우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 3만원을 온라인으로 일괄 적립해 줄 예정입니다.

 

이어 품질 관련 부분에서 검증 프로세스를 강화, 현재 품질 관리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전문 인력을 채용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스타벅스 브랜드로 출시되는 모든 상품에 대해 국가 안전 기준 유무와 상관없이 엄격한 자체 안전 기준을 전문가들과 함께 정립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스타벅스 측은 "젊은 기업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야 할 시점에 이번 이슈로 인해 심려를 끼쳐 모든 고객분들에게 다시 한번 진심 어린 사과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스타벅스는 지난 4월과 6월 각각 '휘발유 냄새 종이빨대', '부실 샌드위치 논란' 등으로 지적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에 일각에서는 지난해 7월 이마트가 스타벅스코리아 최대 주주로 올라서면서 "스타벅스 본래의 감성이 사라졌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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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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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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