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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2분기 영업익 2166억…전년비 35.5%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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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8, 2022, 17:07:38

매출 7.9% 줄어든 1조8627억원 기록
중국 코로나 봉쇄·원자재값 상승 여파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은 연결 기준 2분기 영업이익이 21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5% 감소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2분기 매출은 1조8627억원으로 같은 기간 7.9%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44.3% 감소한 12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 실적이 전반적으로 부진했습니다. 중국의 코로나19 봉쇄정책 강화로 현지 사업에 어려움을 겪은 가운데 우크라이나 사태가 지속되며 원자재 가격 상승이 이어진 까닭입니다.

 

사업별로 보면 뷰티(화장품)사업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6% 감소한 8530억원, 영업이익은 57.4% 줄어든 93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시행으로 외출금지, 매장 영업 중단, 물류 출하 제한이 이어졌습니다.

 

다만 ‘후’ 브랜드가 상반기 중국 최대 행사인 6.18 쇼핑축제에서 '더우인'과 '콰이쇼우' 내 뷰티 매출 1위를 달성했습니다. 또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비건 메이크업 브랜드 ‘프레시안’을 론칭, 친환경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동시에 색조 시장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에이치디비(HDB, 홈·데일리뷰티)사업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5% 성장한 5434억원, 영업이익은 1.4% 증가한 596억원입니다. ‘닥터그루트’, ‘벨먼’은 효능 강화 등 리뉴얼을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했습니다. 새치 커버 시장에서는 ‘리엔 물들임’과 ‘닥터그루트 블랙 리커버’를 선보였습니다.

 

리프레시먼트(음료)사업의 경우 2분기 매출은 4664억원, 영업이익 637억원으로 같은 기간 각각 13.9%, 10.0% 증가했습니다.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제로 칼로리 음료 ‘코카콜라 제로‘, ‘스프라이트 제로‘와 저칼로리 음료 ‘몬스터 에너지 울트라’가 매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제로슈거 음료 선호 트렌드가 이어지며 몬스터 에너지에서도 설탕 없이 기존 ‘몬스터 에너지 그린’과 동일 맛을 구현한 ‘몬스터 에너지 제로슈거’를 출시했습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지난 4월을 정점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감소 트렌드를 보이며 외부 활동이 많아졌고, 이는 식당·영화관 등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며 "코로나 시기에 급성장했던 온라인 채널은 외부 활동이 활발해지는 상황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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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아파트 ‘깡통전세’ 위험거래 비중 늘었다…심화된 지역은?

아파트 ‘깡통전세’ 위험거래 비중 늘었다…심화된 지역은?

2024.02.19 14:55:28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과 전세가격 상승 추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방을 중심으로 '깡통전세'가 우려되는 아파트의 전세거래 비중이 늘어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9일 부동산R114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매매가격 대비 80% 이상 전세가격으로 거래된 전국 아파트 전세거래 건의 비율이 전체 거래건수(2만1560건)의 25.9%(5594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직전 분기인 지난해 3분기(19.7%)와 비교할 경우 비중이 확대됐습니다. 깡통전세는 전세가격이 매매가격을 앞질러 추후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는 주택을 의미합니다. 보통 매매가 대비 전세가격이 80% 이상 비중을 차지할 경우 '깡통전세 위험군'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매가격이 1억원인데 전세가격이 8000만원일 경우 전세가율 80%에 해당돼 깡통전세 위험군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권역별로 볼 경우 수도권과 지방 모두 '깡통전세 우려거래'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도권은 15.6%(10873건 중 1699건), 지방은 36.4%(1만687건 중 3895건)으로 3분기 비중인 10.8%, 30.9% 대비 확대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전국에서 전세가율 80% 이상 거래비중이 미만 거래보다 많은 곳은 3곳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북이 57.3%(654건 중 375건)으로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충북(55.3%, 698건 중 386건), 경북(54.2%, 813건 중 441건)도 80% 이상 전세가율 아파트의 거래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서울(5.1%, 2741건 중 141건), 경기(19.0%, 6683건 중 1269건), 인천(19.9%, 1449건 중 289건) 모두 전국 깡통전세 거래 비중보다는 적게 나타났으나 직전 분기 대비로는 세 지역 모두 비중이 늘었습니다. 전 분기 서울은 3%, 경기는 13%, 인천은 16%의 비중이었습니다. 아울러 4분기 수도권의 평균 매매가(6억2761만원)와 전세가격(4억5162만원)의 가격 차이는 1억7599만원, 지방(평균 매매가 2억6442만원, 전세가격 2억6199만원)의 차이는 4743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깡통전세 우려 주택의 거래비중이 높았던 경북(427만원 차이), 전북(922만원 차이), 충북(1541만원 차이)은 평균 매매가-전셋값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전세와 매매 간 가격 차가 좁아지면 갭투자, 깡통전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주택시장이 위축된 지방에서 전세가율이 높게 형성돼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갭투자 등 투자수요 활성화에는 한계가 있으며, 오히려 ‘깡통전세’를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여 수석연구원은 "매매가 시세 대비 저렴한 급매물 위주로, 전세는 이전 대비 오른 가격으로 계약되고 있어 실거래가로 살펴본 ‘깡통전세’ 비중은 실제보다 과다하게 계산될 수 있다"며 "그러나 전세가율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방 소도시 중심으로 깡통전세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시점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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