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pany 기업

LG화학, 미국 ADM과 손잡고 친환경 PLA 공장 세운다

URL복사

Tuesday, August 16, 2022, 09:08:25

미국 일리노이에 ‘LG화학 일리노이 바이오켐’ 설립 계약
7만5000톤 PLA 생산 예정..내년 착공 후 2025년 완공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LG화학[051910]이 세계적인 뉴트리션 기업과 손을 잡고 미국 일리노이에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 공장 설립에 나섭니다.

 

LG화학은 서울 마곡 R&D 캠퍼스에서 미국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이하 ADM)와 'LA(젖산)및 PLA(폴리젖산, 생분해성 플라스틱)사업 합작법인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미국에 연간 7만5000톤 규모의 바이오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LG화학 일리노이 바이오켐'을 설립합니다.

 

ADM은 식음료와 영양, 지속가능 솔루션 시장을 이끄는 미국 뉴트리션 업체로 전 세계 농업 공급망과 곡물 가공 기술을 갖춘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LG화학과는 식물을 기반으로 한 바이오 소재 개발에 협력해 온 바 있습니다.

 

양사는 식물 기반 제품과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고자 두 합작법인 설립에 나섭니다. 원재료인 LA생산 법인인 '그린와이즈 락틱'은 ADM의 발효 기술력을 활용해 연산 15만톤의 옥수수 기반 고순도 젖산을 생산하게 됩니다. LG화학은 그린와이즈 락틱의 젖산으로 공장에서 7만5000톤 규모의 PLA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PLA는 옥수수를 발효시켜 얻은 젖산으로 만든 대표적인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인체에 무해해 주로 식품 용기나 빨대, 생수병, 식기류, 티백 등에 사용됩니다. 특히, 일정 조건에서 미생물에 의해 수개월 안에 자연 분해되며, 생산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도 기존 플라스틱의 4분의 1 이하 수준에 불과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LG화학 일리노이 바이오켐'에서 나오는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500ml 친환경 생수병을 만들 경우 약 25억개의 생수병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생산 시설은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양사 이사회의 최종 심의가 마무리되는 오는 2023년에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LG화학은 합작법인 설립으로 상업적 규모의 PLA 생산에 필요한 고순도 젖산 생산능력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부가 제품 개발에 바이오 원료를 적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후안 루시아노 ADM CEO는 "지속가능성은 ADM의 전략과 성장에 힘을 실어주는 세계적인 방향성"이라며 "LG화학과 협력하게 돼 기쁘고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식물성 원료 기반의 바이오 솔루션 시장에서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합작법인 설립은 기후변화와 폐플라스틱 등 환경문제 해결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이라며 "신성장동력의 한 축인 친환경 소재를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고객에 대응하며 시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