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pany 기업

LG화학, 미국 ADM과 손잡고 친환경 PLA 공장 세운다

URL복사

Tuesday, August 16, 2022, 09:08:25

미국 일리노이에 ‘LG화학 일리노이 바이오켐’ 설립 계약
7만5000톤 PLA 생산 예정..내년 착공 후 2025년 완공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LG화학[051910]이 세계적인 뉴트리션 기업과 손을 잡고 미국 일리노이에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 공장 설립에 나섭니다.

 

LG화학은 서울 마곡 R&D 캠퍼스에서 미국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이하 ADM)와 'LA(젖산)및 PLA(폴리젖산, 생분해성 플라스틱)사업 합작법인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미국에 연간 7만5000톤 규모의 바이오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LG화학 일리노이 바이오켐'을 설립합니다.

 

ADM은 식음료와 영양, 지속가능 솔루션 시장을 이끄는 미국 뉴트리션 업체로 전 세계 농업 공급망과 곡물 가공 기술을 갖춘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LG화학과는 식물을 기반으로 한 바이오 소재 개발에 협력해 온 바 있습니다.

 

양사는 식물 기반 제품과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고자 두 합작법인 설립에 나섭니다. 원재료인 LA생산 법인인 '그린와이즈 락틱'은 ADM의 발효 기술력을 활용해 연산 15만톤의 옥수수 기반 고순도 젖산을 생산하게 됩니다. LG화학은 그린와이즈 락틱의 젖산으로 공장에서 7만5000톤 규모의 PLA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PLA는 옥수수를 발효시켜 얻은 젖산으로 만든 대표적인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인체에 무해해 주로 식품 용기나 빨대, 생수병, 식기류, 티백 등에 사용됩니다. 특히, 일정 조건에서 미생물에 의해 수개월 안에 자연 분해되며, 생산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도 기존 플라스틱의 4분의 1 이하 수준에 불과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LG화학 일리노이 바이오켐'에서 나오는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500ml 친환경 생수병을 만들 경우 약 25억개의 생수병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생산 시설은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양사 이사회의 최종 심의가 마무리되는 오는 2023년에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LG화학은 합작법인 설립으로 상업적 규모의 PLA 생산에 필요한 고순도 젖산 생산능력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부가 제품 개발에 바이오 원료를 적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후안 루시아노 ADM CEO는 "지속가능성은 ADM의 전략과 성장에 힘을 실어주는 세계적인 방향성"이라며 "LG화학과 협력하게 돼 기쁘고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식물성 원료 기반의 바이오 솔루션 시장에서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합작법인 설립은 기후변화와 폐플라스틱 등 환경문제 해결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이라며 "신성장동력의 한 축인 친환경 소재를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고객에 대응하며 시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