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깡통전세·금리인상 여파?”…‘월세’ 선호 임차인 비중 늘어

URL복사

Tuesday, September 13, 2022, 09:09:39

직방, 임차·임대인 대상 선호 임대차 주거형태 설문조사 진행
월세 선호비중 2년전 대비 20% 증가..전세 선호는 ‘반비례’
전세거래서 어려움 가중되며 월세 선호비중 증가로 이어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기준금리 인상이 지속되고 전세값이 시세와 맞먹는 일명 '깡통전세' 현상 등 다양한 이슈로 월세 거래를 선호하는 임차인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월세 임차인 10명 가운데 6명은 전세보다 월세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3일 직방이 자사 앱을 이용하는 임차인 및 임대인 1306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임대차 주거형태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57.0%가 '전세' 거래를, 43.0%가 '월세' 거래를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직방이 지난 2020년 10월 동일한 조사를 통해 내놓은 결과와 비교할 경우 월세 거래 선호비중이 약 20% 넘게 증가한 반면 전세 선호비중은 20%가량 줄었습니다. 당시 조사에서는 전세거래 선호 78.7%, 월세거래 선호 21.3%의 응답비율로 집계됐습니다.

 

임차인 만으로 분류할 경우 상이한 응답비중을 나타냈습니다. 전세 임차인의 경우 85.4%가 '전세' 거래를 선호했으며, 월세 임차인은 62.1%가 '월세' 거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대인은 53.5%가 '전세' 거래, 46.5%가 '월세' 거래를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전월세 임차인 전체로 구분하면 57.4%가 '전세', 42.6%가 '월세'에 응답했습니다.

 

특히, 월세 임차인의 경우 2년 전 조사와 반대되는 응답비율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20년 당시 조사에서는 66%가 전세를 선호한다고 응답했으나 올해 조사에서는 2년 전과 달리 전세 선호 비율이 37.9%에 그쳤습니다.

 

전월세 임차인 전체 응답자를 연령별로 분류해 봤을 경우 20~30대에서 60% 이상이 전세를 선호하는 것으로 집계되며 전 연령대 가운데 응답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거주지역 별로 분류하면 수도권에서 상대적으로 전세를 선호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세대규모별로는 4인 이상 가구에서 전세를 좀 더 선호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와 함께 임차인이 전세 거래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매월 부담해야하는 고정지출이 없어서(53.8%)가 가장 많았으며, 월세보다 전세대출 이자부담이 적어서(22.0%), 내집마련을 하기 위한 발판이 돼서(10.1%) 등도 주요 이유로 꼽혔습니다.

 

'월세'를 선호하는 이유는 '목돈 부담이 적어서'가 40.4%로 가장 많았으며, 사기 및 전세금반환 등 목돈 떼일 부담이 적어서(20.7%), 전세대출 이자 부담이 커져서(13.5%), 단기 계약이 가능해서(11.2%)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아울러, 추후 이사할 경우 임차 형태로 이사 계획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 1306명 중 총 1166명이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전세는 50.9%, 월세(보증부월세 포함)는 38.4%, 나머지는 10.7%로 임차 형태로 이사 계획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지난 2020년 조사 대비 '전세' 이사 계획은 줄고(-10.6%) '월세' 이사 계획은 증가(+16.2%)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대출부담과 보증금 반환 이슈, 깡통전세 등의 문제로 2년 전보다 월세 거래에 대한 비율이 높아진 모습"이라며 "금리 인상 부담으로 전세 보증금 목돈 마련이 어려운 이유와 사기, 전세금 반환 등 목돈 떼일 부담이 적다는 이유로 월세 임차인은 '월세' 거래를 더 선호하는 양상으로 바뀐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습니다.

 

함 랩장은 "목돈 마련이 부담스러운 월세 임차인의 경우, 금리 인상 기조 속에서 '월세' 선호 현상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임대차 시장 변화 속에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 상호간의 신용 확인을 통해 안전한 임대차 거래가 이뤄질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