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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신환경경영전략’ 에너지 정책 변수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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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6, 2022, 11:09:06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 위한 '신(新) 환경경영전략' 발표
윤정부 에너지·기후위기 정책에 영향 미칠 듯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전자가 오는 2050년까지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탄소중립 달성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의 재생에너지 및 기후위기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지난 15일 발표한 '신(新) 환경경영전략'에 따르면 최근 RE100에 가입한 삼성전자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2030년까지 TV·가전 등을 담당하는 DX(디바이스 경험) 부문부터 탄소중립을 우선 달성하고, 전력 소모가 많은 DS(반도체) 부문을 포함한 전사는 2050년을 기본 목표로 최대한 탄소중립 조기 달성을 추진합니다.

 

이 과정에서 삼성전자는 제품 생산과정 및 연료 사용으로 직접 배출하는 탄소(스코프1)와, 화력발전 전력 사용 등 간접적으로 발생하는 탄소(스코프2) 모두에서 탄소 순배출을 제로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기준 스코프1에서 760만6000t(톤), 스코프2에서 979만6000t 등 총 1740만t의 탄소를 배출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지난해 서울시 전체 가정용 전력 사용량 14.6TWh(테라와트시)의 1.76배에 달하는 25.8TWh를 사용해 글로벌 IT 제조사 가운데 최대 규모의 전력 사용량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를 비롯해 스마트폰과 가전 등에 이르기까지 전자산업의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우선 공정가스 저감, 폐전자 제품 수거 및 재활용, 수자원 보존, 오염물질 최소화 등 환경경영 과제에 2030년까지 총 7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는 재생에너지 조달에 필요한 비용은 제외한 수치입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혁신적인 초저전력 기술 개발로 제품 사용 단계에서 전력 사용을 줄이고, 원료부터 폐기까지 제품 전 생애에 걸쳐 자원순환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반도체는 초저전력 기술 확보를 통해 2025년 데이터센터와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되는 메모리의 전력 소비량을 대폭 절감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스마트폰,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PC, 모니터 등 7대 전자제품의 대표 모델에 저전력 기술을 적용, 2030년 전력소비량을 2019년 동일 성능 모델 대비 평균 30% 개선할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또 사업장의 자원순환성 강화를 위해 수자원 순환 활용 극대화에도 나섭니다. 삼성전자는 자원순환 극대화를 위해 소재 재활용 기술과 제품 적용을 연구하는 '순환경제연구소'도 최근 설립했습니다.

 

공업용수를 많이 사용하는 반도체 산업 특성상 국내 반도체 사업장에 대한 '물 취수량 증가 제로화'를 추진합니다. 반도체 라인 증설로 인해 반도체 사업장의 하루 취수 필요량이 2030년에는 지금보다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되지만 용수 재이용을 최대한 늘려 이를 2021년 수준으로 동결하기로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또 2027년까지 모든 업무용 차량(1500여 대)을 100% 무공해차(전기∙수소차)로 전환하고 공급망, 자원순환, 물류 등에서 다양한 탄소 감축과제를 지속 발굴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탄소중립 목표를 포함한 환경전략의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해 구체적인 과제별 실행 로드맵을 수립, 대표이사가 주관하는 지속가능경영협의회와 사외이사로 이루어진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통해 이행 경과를 점검할 예정입니다. 

 

이번 신환경경영전략은 환경문제는 해결은 선택적 지출이 아닌 필수 투자라는 인식을 담은 1992년의 '삼성 환경선언' 이후 30년 만에 삼성전자에서 나온 것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국가 기간산업으로 발돋음한 반도체 생산라인을 계속 증설하는 상황에서 전력 사용량 감소와 재생에너지 사용을 동시에 실행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재계를 비롯해 글로벌 투자사들은 삼성전자가 한국 경제와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했을 때, 삼성전자의 '친환경 경영' 전환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과 기후위기 정책 등에도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CEO스코어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한국 경제 기여액이 160조원이나 될 만큼 비중이 큽니다. 

 

실제로 네덜란드 연금자산운용은 공식 입장문을 내고 "한국 경제가 성장해 온 (화석연료 기반)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견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 정부의 기후 대응 관련 공약이 상당히 후퇴하는 듯 보이는 현시점에 나왔다는 데서 그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삼성전자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은 "기후위기 극복과 순환경제 구축은 기업, 정부, 시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한 우리 시대 최대의 도전"이라며 "삼성전자는 혁신기술과 제품을 통해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친환경 생태계 구축을 가속화하는 촉매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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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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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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