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전자는 삼성전자의 통합 연결 플랫폼 '스마트싱스(SmartThings)'에 연결된 전 세계 생활가전 제품이 1000만대(이달 12일 기준)를 넘어섰다고 28일 밝혔습니다.
2018년 스마트폰 앱으로 출시한 스마트싱스는 에어컨·냉장고·세탁기 등의 대형 가전에서부터 공기 청정기·오븐·식기세척기 등 다양한 삼성 가전을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연결해 기기 특성에 맞게 맞춤형 제어를 할 수 있는 플랫폼 입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가전제품 수가 2019년부터 매년 두 배 가까이 증가해 올해 연말에는 1200만대, 내년에는 2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가전제품의 동작 종료나 고장 정보 알림 등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알림 기능, 가전 원격 제어 기능 등 기능이 도입되며 스마트싱스 서비스의 효능이 더 커졌기 때문입니다.
삼성 스마트싱스는 삼성전자 제품뿐만 아니라 전구와 센서 등 다양한 기기를 포함해 현재 300곳 이상의 파트너사 기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내년 상반기부터 '홈 연결성 연합'(HCA) 표준이 적용되면 삼성 스마트싱스로 삼성·LG전자를 비롯한 13개 글로벌 브랜드의 가전제품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이겠다"며 "스마트싱스가 소비자들이 원하는 보다 확장된 가전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