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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로에서] 18조 투자 ‘현대차그룹 SDV ’선언, 성공의 전제 조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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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3, 2022, 12:10:56

현대차 2025년부터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전환' 선언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보 위해 2030년까지 18조원 투자
IT·소프트웨어 글로벌 인력 확보 위한 기업문화 제고도 필요

 

인더뉴스 김용운 산업부장ㅣ현대차그룹이 오는 2025년부터 모든 차종을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SDV, Software Defined Vehicle)’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비전을 담은 선언이었지만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현대차그룹이 전 세계 IT·소프트웨어 인력들에게 매력적인 회사로 위상을 굳혀야 한다는 점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2일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성능과 기능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 즉 SDV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은 SDV의 성능을 가늠할 소프트웨어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2030년까지 현대차와 기아가 총 18조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18조원은 커넥티비티와 자율주행 등 신사업 기술개발과 스타트업, 연구기관 대상 전략 지분 투자, 빅데이터 센터구축 등에 주로 쓰일 예정입니다.

 

이는 현대차그룹의 앞으로 ‘인재 영입’ 경쟁사들이 다른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아니라 오히려 미국 실리콘밸리의 애플과 구글과 메타, MS등 전자·IT업체일 수 있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선언했다는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삼성전자나 LG전자를 비롯해 네이버나 카카오 등 전자·IT업체들과도 소프트웨어 인력 영입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현대차그룹이 성공적인 SDV 전환을 위한 첫 번째 과제는 전 세계 IT·소프트웨어 개발 인력들이 가고 싶은 기업이란 이미지를 만들어내느냐의 여부입니다. 

 

아쉽게도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스텔란티스와 제네럴모터스를 제치고 글로벌 차량 판매 4위에 오르며 세계 자동차 업계의 신화를 썼지만 글로벌 인력들에게 매력적인 직장의 이미지를 만드는 점에서는 여전히 부족함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글로벌 인적자원 컨설팅업체인 유니버섬이 발표한 '전 세계 IT 전공 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장 30' 중에서 1위는 미국 구글이었고 2위는 마이크로소프트, 3위 IBM, 4위 애플, 5위 아마존, 6위 인텔, 7위 삼성 순이었습니다. 자동차 기업 중에서도 BMW그룹은 9위, 다임러·메르세데스 벤츠그룹은 20위, 폭스바겐 그룹은 25위를 차지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순위에 들지 못했습니다. 

 

'전 세계 공대생들 사이에서 가장 선호하는 직장 30'에서는 BMW그룹이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3위를 차지했고 다임러·메르세데스 벤츠그룹은 9위에 올랐습니다. 포드와 도요타, 볼보와 제너럴모터스 등도 30위 안에 들었지만 현대차그룹은 여기서도 순위에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대차그룹이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라는 미래지향적인 전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 문화 역시 IT와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이 뛰어난 글로벌 인력들이 선호하는 분위기로 달라져야만 확률이 높아집니다. 수직적인 위계를 강조하고 자율성을 선호하지 않는 제조업의 마인드로는 인재 영입에서부터 한계를 마주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우려에 대해서도 현대차그룹 내부의 진지한 고민과 복안, 그리고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또다른 '선언'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소프트웨어야말로 공장의 효율이 아닌 사람의 멘탈과 창의성에서 경쟁력이 판가름 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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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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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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