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산업부장ㅣ현대차그룹이 오는 2025년부터 모든 차종을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SDV, Software Defined Vehicle)’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비전을 담은 선언이었지만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현대차그룹이 전 세계 IT·소프트웨어 인력들에게 매력적인 회사로 위상을 굳혀야 한다는 점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2일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기술 및 비전을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 행사를 열고, 2025년부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현대차그룹 차량은 성능과 기능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며 늘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자동차, 즉 SDV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은 SDV의 성능을 가늠할 소프트웨어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2030년까지 현대차와 기아가 총 18조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18조원은 커넥티비티와 자율주행 등 신사업 기술개발과 스타트업, 연구기관 대상 전략 지분 투자, 빅데이터 센터구축 등에 주로 쓰일 예정입니다.
이는 현대차그룹의 앞으로 ‘인재 영입’ 경쟁사들이 다른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아니라 오히려 미국 실리콘밸리의 애플과 구글과 메타, MS등 전자·IT업체일 수 있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선언했다는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삼성전자나 LG전자를 비롯해 네이버나 카카오 등 전자·IT업체들과도 소프트웨어 인력 영입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현대차그룹이 성공적인 SDV 전환을 위한 첫 번째 과제는 전 세계 IT·소프트웨어 개발 인력들이 가고 싶은 기업이란 이미지를 만들어내느냐의 여부입니다.
아쉽게도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스텔란티스와 제네럴모터스를 제치고 글로벌 차량 판매 4위에 오르며 세계 자동차 업계의 신화를 썼지만 글로벌 인력들에게 매력적인 직장의 이미지를 만드는 점에서는 여전히 부족함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글로벌 인적자원 컨설팅업체인 유니버섬이 발표한 '전 세계 IT 전공 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장 30' 중에서 1위는 미국 구글이었고 2위는 마이크로소프트, 3위 IBM, 4위 애플, 5위 아마존, 6위 인텔, 7위 삼성 순이었습니다. 자동차 기업 중에서도 BMW그룹은 9위, 다임러·메르세데스 벤츠그룹은 20위, 폭스바겐 그룹은 25위를 차지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순위에 들지 못했습니다.
'전 세계 공대생들 사이에서 가장 선호하는 직장 30'에서는 BMW그룹이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3위를 차지했고 다임러·메르세데스 벤츠그룹은 9위에 올랐습니다. 포드와 도요타, 볼보와 제너럴모터스 등도 30위 안에 들었지만 현대차그룹은 여기서도 순위에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대차그룹이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라는 미래지향적인 전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 문화 역시 IT와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이 뛰어난 글로벌 인력들이 선호하는 분위기로 달라져야만 확률이 높아집니다. 수직적인 위계를 강조하고 자율성을 선호하지 않는 제조업의 마인드로는 인재 영입에서부터 한계를 마주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우려에 대해서도 현대차그룹 내부의 진지한 고민과 복안, 그리고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또다른 '선언'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소프트웨어야말로 공장의 효율이 아닌 사람의 멘탈과 창의성에서 경쟁력이 판가름 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