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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신세계, 온실가스 배출 4년째 감소…에너지 관리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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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3, 2022, 16:10:32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2018년부터 배출량 평균 9%씩 저감
운영시간 조정하고 절감 아이템 투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그룹은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탄소 배출량을 40% 감축한다는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GREEN SHINSEGAE'를 위해 상품 주기에 걸친 '순환형 유통 체계'와 적극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경영 전반에 걸쳐 친환경 시스템 구축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우선 저탄소 경영의 성과는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4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2015년 배출권거래제 대상 기업이 된 이래 온실가스 감축 저감을 위해 전사적 차원에서 고효율 기자재를 도입하고 에너지 절감을 위한 운영 기준을 수립했습니다.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은 11만8980t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로 전년대비 3.2% 줄었습니다. 2019년과 2020년에는 각각 전년보다 13.3%, 10.5% 배출량이 감소했습니다. 신세계는 에너지 절감 목표 체계를 세우고 세부 실행 방안을 마련, 에너지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경영을 위한 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해 환경경영방침을 제정했습니다. 지난해 8월에는 본사 및 12개 점포가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총무·ESG추진·매입 팀으로 구성된 환경개선 협의체를 바탕으로 상호간 친환경 업무 연계 시스템을 가동합니다.


'시설 오퍼레이션 최적화'는 대표적인 에너지 절감 실행 방안입니다. 계절별 사업장의 조명·공조·온도 등 에너지 운영기준을 수립해 적정 온도와 조명 운영 시간 등 전력을 절감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절기 온도를 기존보다 1도(˚C) 올리고 푸드코드 온수 온도는 5도 낮춰 운영하는 식입니다.

 

 

전력 절감 아이템 투자도 확대합니다. 2018년 3개 점 주차장 조명에 이어 지난해 6개 사업장 1층 LED를 교체했고 배기 휀 인버터를 설치해 과다 운전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펌프를 설치해 유출수를 증수로 활용하고 있으며, 대용량 펌프 정격 용량 조절을 통해 전력 36%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재생에너지를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김해점·대구 신세계의 경우 점포별로 옥상이나 주차장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고, 지하에는 지열 히트 펌프를 구축해 생산되는 에너지를 점포 운영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의정부점은 지열 히트펌프를 이용해 519.7kW의 에너지를 절약했습니다.

 

또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사용량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온실가스 인벤토리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온실가스 인벤토리 시스템은 신세계가 전력 사용량 등의 과정을 관리하고 임직원 내부적으로 공감하는 차원에서 도입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전기차 충전시설 확충은 '그린 물류'의 일환입니다. 본점을 포함해 경기점, 광주신세계 등 7개점 내 총 38면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 및 운영 중입니다. 경기점과 대전신세계의 근거리 배송 차량은 전부 전기차로 교체했습니다. 향후 전 사업장에 전기 배송차를 도입할 방침입니다.

 

폐기물 배출도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폐기물 처리 Flow'를 마련해 전사적으로 분리수거를 강화했습니다. 지난해에는 2019년 대비 23.4% 감소한 1만7630톤의 폐기물을 배출했습니다. 전년도인 2020년보다 소폭 증가한 수치지만 이는 신규점(대전 신세계) 오픈에 따른 결과라는 설명입니다.

 

 

임직원과 고객 대상으로는 다방면에서 친환경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신세계에 따르면 2012년 업계 최초로 전자영수증 제도를 도입한 이후 올해 기준 누적 약 6000만장의 종이영수증을 절감했습니다.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이불 기부와 업사이클링 특별전도 선보였습니다.

 

특히 패키지에 체계적으로 친환경 요소를 더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플라스틱 제로 ▲100% 재활용 소재 ▲B등급(우수) 이상 사용 등 3가지 원칙과 함께 '패키지 친환경 기준'을 정하고 단계별 개선 작업을 진행합니다. 재활용이 쉬운 방법을 도입하는 등 관련 연구도 한창입니다.

 

이러한 에너지 효율화 개선을 통해 지난해 목표 초과 달성에 성공했습니다. 애초 목표(11만9280tCO₂eq) 보다 온실가스를 300tCO₂eq 더 절감했습니다. 이외에도 지하수 시설 설치 등으로 지난해 용수 취수량이 2020년 대비 8.5% 감소하는 등 저탄소 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신세계는 업계 최다 수준 녹색 매장 인증, 공조·조명·에스컬레이터 가동 시간 단축, LED 조명 및 초절수 양변기 교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와 각 점포 상황에 맞는 에너지 절감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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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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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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