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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호선 ‘옥정~포천’ 연장선 기본계획 승인…2029년 개통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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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7, 2022, 09:10:29

국토부, ‘옥정~포천’ 광역철도사업 기본계획 승인
양주 고읍동서 포천 군내면까지 17.1km 철도 확충
‘도봉산~포천’ 연장선 완공 시 경기북부 교통 개선 기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수도권 전철 7호선 연장구간인 '옥정~포천선' 확충사업이 국토부로부터 기본계획을 승인받으며 사업 진행에 속도를 내게 됐습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옥정~포천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옥정~포천선은 경기 양주시 고읍동에서부터 포천시 군내면 까지 총 17.1km의 철도를 확충하는 사업으로, 수도권 전철 7호선 연장선인 '도봉산~포천선'의 2단계 구간입니다. 1단계인 도봉산~옥정선은 현재 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총 사업비는 1조3370억원이며, 준공 목표해는 오는 2029년입니다. 연장선이 완공되면 서울 시내에서 도봉산역과 양주시 옥정동을 거쳐 포천까지 광역교통 서비스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 경기남부에 비해 교통망이 열악한 경기 북부지역의 교통 시스템이 획기적으로 개선됨은 물론, 지역 균형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기본계획 승인을 받은 옥정~포천선의 경우 열악한 양주, 포천의 광역교통 확충을 위해 지난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는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철도운영방식 결정, 철도운영기관 협의 등의 노력을 기울여 오기도 했습니다.

 

시행청인 경기도는 기본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이후 사업계획을 수립해 국토부로부터 승인을 받으면 본격 착공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이성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확충 및 교통불편 개선을 위해 옥정~포천 등 광역철도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이와 연계되는 환승센터, 광역버스 등 서비스 확충에도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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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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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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