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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신종자본증권 콜옵션 내년 4월 예정대로 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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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6, 2022, 11:11:03

흥국생명 콜옵션 번복 여파 조기 차단
"보수적 자산운용…충분한 유동성 확보"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088350]은 10억 달러 규모의 외화 신종자본증권에 대해 내년 4월 예정대로 조기상환권(콜옵션)을 행사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습니다.


한화생명은 이날 보도참고자료를 내 "실적발표회나 언론매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예정대로 콜옵션을 행사할 것임을 밝혔으며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이달초 흥국생명의 신종자본증권 콜옵션 행사 관련 입장 번복으로 불거진 투자심리 악화와 시장의 우려를 조기 차단하기 위한 예방책으로 풀이됩니다.


한화생명은 "2018년 4월 조달한 해외 신종자본증권은 발행 당시 금융당국 가이드에 따라 국내 유입되지 않고 모두 해외 외화자산으로 매칭돼 운용중"이라며 "내년 1분기 외화자산 현금화를 통해 해당 신종자본증권의 상환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이므로 추가적 자금 확보 필요성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화생명은 올 2월 해외 ESG후순위채권 7억5000만달러, 6월엔 국내 후순위채권 4000억원의 자본조달을 완료했습니다. 이어 9월에는 추가로 7억5000만달러 규모로 신종자본증권 발행계획을 공시한 바 있지만 발행하지는 않았습니다.


한화생명은 "굳이 높은 금리로 자본조달할 필요성이 없어 시장 여건을 감안해 발행하지 않은 것"이라며 "향후 추가 발행 여부와 시기, 규모 등은 시장 동향을 모니터링하며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당사는 현재 내년 차환 발행 없이 조기상환을 가정해 보수적인 자산운용을 하고 있으므로 내년 상환 시점에는 충분한 유동성이 확보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보험사의 재무건전성을 보여주는 지표인 지급여력(RBC) 비율과 관련해선 "연말 RBC비율은 금리변동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예측하기 어렵다"면서도 "변액보험 헤지(위험회피) 확대, 4분기 중 이익 확대 등을 통해 올해말 시점에는 RBC비율 170% 수준을 목표로 관리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화생명은 "최근 금리 상승과 은행 등 고금리 자금수요 증가로 보험업권 해약이 다소 증가하고 있지만 당사는 통상 유지 중인 유동성자금으로 충분히 커버 가능한 수준"이라며 "유동성 문제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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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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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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