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준공 40년차를 맞은 서울 강남구 대치동 미도아파트가 '오세훈표 정비모델'인 신속통합기획(이하 신통기획)을 통해 3800가구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로 다시 태어납니다. 특히 '35층 층고제한' 폐지를 처음 적용받아 최고 50층으로 탈바꿈할 예정입니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대치 미도아파트의 신통기획안이 확정됐습니다. 지난 달 은마아파트의 재건축 심의 통과에 이어 이번 미도아파트 신통기확안도 결론이 남에 따라 강남권 정비사업은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미도아파트는 지난 1983년 한보주택이 최고 14층, 2436가구 규모로 공급한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여름철 침수 등 노후화로 인해 지난 2017년부터 재건축이 추진돼 왔습니다. 그러나 부동산 시장 불안 및 규제 등으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다 지난해 11월 신통기획 사업지로 선정되며 재건축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이번 신통기획안 통과로 단지는 최고 50층, 총 3800가구 내외의 초대형 단지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특히, 양재천 및 대치역, 학여울역 더블역세권에 맞닿은 입지적 강점을 바탕으로 대치 생활권 중심 단지이자 쾌적한 주거지로 재탄생할 예정입니다.
특히, 지난 3월 '35층' 층고 제한을 폐지하는 것이 골자인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토대로 기존 35층에서 최고 50층으로 층고 규모를 늘려 계획안에 반영했습니다.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이 올해 안에 시행되고 '2030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이 내년 상반기 변경될 경우 일반주거지역에 50층이 적용·실현되는 첫 단지가 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미도아파트는 정비계획안 열람공고를 거쳐 내년 상반기 정비구역 지정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신통기획안에는 ▲보행중심의 안전하고 쾌적한 단지 조성 ▲상업, 편의시설 확대로 활기찬 가로조성 ▲양재천, 역세권의 입지적 강점 극대화 ▲유연한 스카이라인과 특화된 디자인 등 4가지를 계획원칙으로 담았습니다.
우선 학여울역 역세권에 자리한 만큼 역에 단지 방향으로 출입구를 신설하고, 역에서 남부순환료 변으로 이어지는 연도형 상가를 지어 역세권 활성화 및 쾌적한 보행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또, 대치동 학원가~은마아파트~미도아파트를 연결하는 생활가로인 중앙공원길을 조성하고, 중앙공원길 주변으로는 커뮤니티시설을 집중 배치해 보행을 활성화한다는 구상입니다.
양재천에는 보행교를 설치해 단절된 대치생활권과 개포생활권을 연결하고 주민들이 수변공원까지 쉽게 접근해 전망을 즐길 수 있도록 도울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타워형의 50층 주동을 배치해 양재천 및 남부순환로에서 열린 경관을 형성하도록 통경축을 확보하고, 다양한 주동유형을 도입해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을 형성할 예정입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주요 재건축단지의 신속통합기획안이 속속 발표됨에 따라, 주변 단지들도 사업에 탄력을 받는 분위기"라며 "미도아파트가 유연한 도시계획 규제를 바탕으로 민간의 사업성과 도시의 공공성을 모두 갖춘 재건축사업의 선도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