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국산우유 자급률 높여야"

URL복사

Monday, November 28, 2022, 15:11:2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코로나19 발생 이후 먹거리와 식량안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국산우유 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가 물류차질을 빚고 일부 국가는 식량 수출 제한 조치를 실시해 자국보호에 나서며 일상에서 접하는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됐습니다. 또한 식량 안보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국산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전국의 만 13세 이상 75세 미만의 일반 소비자 148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1%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식품 소비에 대해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했습니다. 이 중 11%는 ‘불안감이 매우 높다’고 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식량안보 및 국내산 먹거리 중요도에 대한 인식이 변화했는지에 대한 문항에서는 응답자의 72.1%가 ‘식량안보와 국내산 먹거리에 대한 중요도가 증가했다’고 답했습니다. 코로나19로 가정 내 식품수요가 늘면서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수입 식품보다는 국내산 먹거리에 대한 선호도가 상승한 것이란 해석입니다.

 

이처럼 국산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반면 국내 우유 자급률은 10년 전보다 소폭 감소해 우유 자급률 향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우유 소비량(우유 포함 유제품, 아이스크림 등 포함)은 2001년 1인당 63.9톤에서 2021년 86.1톤으로 증가했지만 자급률은 2001년 77.3%에서 2021년 45.7%로 감소했습니다. 

 

자급률은 국내 소비량 대비 국내 생산량 비중을 뜻합니다. 국내 우유 생산량은 2001년 233만8875톤에서 2021년 203 4384톤으로 약 30만 톤 줄어든 반면, 같은 기간 수입량은 65만2584톤에서 251만1938톤으로 4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수입 유제품이 빠른 속도로 점유율을 높였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수입산 멸균 우유를 접해본 소비자들은 오히려 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산학기술학회가 발표한 춘계 학술발표논문집에 실린 ‘코로나19 이후 소비자의 우유·유제품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국립축산과학원의 1500명 조사에서 응답자의 약 21%는 수입산 멸균우유를 접해봤으나 이 중 과반이 넘는 64%는 국산 제품을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국산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우유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맛’이 수입 멸균우유보다 뛰어나기 때문이라는 평가입니다. 우유의 맛을 결정짓는 요인은 ‘신선함’에 있는데, 국산우유의 경우 착유 후 2~3일 내 유통되기 때문에 최소 한달 이상 유통 과정이 소요되는 수입 멸균우유보다 신선하고 고소한 맛을 유지한다는 겁니다.

 

또 국산 원유는 체세포수 20만개 미만/ml, 세균수 3만개 미만/ml으로 관리해 해외 낙농 선진국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상반기 원유 부적합률은 0.02%를 유지하며 세계 최고 품질을 알렸습니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관계자는 “국립축산과학원의 연구에 따르면 ‘우유를 매일 마신다’는 소비자가 1년 전보다 소폭 증가했고, 우유를 구입할 때 ‘맛’을 가장 먼저 고려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가격’보다 앞섰다”면서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소비자의 이같은 니즈를 반영해 신선하고 맛있는 국산 우유의 자급률을 높여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의 폭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배너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