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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국산우유 자급률 높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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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8, 2022, 15:11:2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코로나19 발생 이후 먹거리와 식량안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국산우유 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가 물류차질을 빚고 일부 국가는 식량 수출 제한 조치를 실시해 자국보호에 나서며 일상에서 접하는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됐습니다. 또한 식량 안보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국산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전국의 만 13세 이상 75세 미만의 일반 소비자 148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1%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식품 소비에 대해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했습니다. 이 중 11%는 ‘불안감이 매우 높다’고 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식량안보 및 국내산 먹거리 중요도에 대한 인식이 변화했는지에 대한 문항에서는 응답자의 72.1%가 ‘식량안보와 국내산 먹거리에 대한 중요도가 증가했다’고 답했습니다. 코로나19로 가정 내 식품수요가 늘면서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수입 식품보다는 국내산 먹거리에 대한 선호도가 상승한 것이란 해석입니다.

 

이처럼 국산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반면 국내 우유 자급률은 10년 전보다 소폭 감소해 우유 자급률 향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우유 소비량(우유 포함 유제품, 아이스크림 등 포함)은 2001년 1인당 63.9톤에서 2021년 86.1톤으로 증가했지만 자급률은 2001년 77.3%에서 2021년 45.7%로 감소했습니다. 

 

자급률은 국내 소비량 대비 국내 생산량 비중을 뜻합니다. 국내 우유 생산량은 2001년 233만8875톤에서 2021년 203 4384톤으로 약 30만 톤 줄어든 반면, 같은 기간 수입량은 65만2584톤에서 251만1938톤으로 4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수입 유제품이 빠른 속도로 점유율을 높였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수입산 멸균 우유를 접해본 소비자들은 오히려 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산학기술학회가 발표한 춘계 학술발표논문집에 실린 ‘코로나19 이후 소비자의 우유·유제품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국립축산과학원의 1500명 조사에서 응답자의 약 21%는 수입산 멸균우유를 접해봤으나 이 중 과반이 넘는 64%는 국산 제품을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국산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우유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맛’이 수입 멸균우유보다 뛰어나기 때문이라는 평가입니다. 우유의 맛을 결정짓는 요인은 ‘신선함’에 있는데, 국산우유의 경우 착유 후 2~3일 내 유통되기 때문에 최소 한달 이상 유통 과정이 소요되는 수입 멸균우유보다 신선하고 고소한 맛을 유지한다는 겁니다.

 

또 국산 원유는 체세포수 20만개 미만/ml, 세균수 3만개 미만/ml으로 관리해 해외 낙농 선진국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상반기 원유 부적합률은 0.02%를 유지하며 세계 최고 품질을 알렸습니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관계자는 “국립축산과학원의 연구에 따르면 ‘우유를 매일 마신다’는 소비자가 1년 전보다 소폭 증가했고, 우유를 구입할 때 ‘맛’을 가장 먼저 고려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가격’보다 앞섰다”면서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소비자의 이같은 니즈를 반영해 신선하고 맛있는 국산 우유의 자급률을 높여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의 폭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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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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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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