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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에코엔지니어링, 오동호 신임 대표이사 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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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6, 2022, 10:12:26

기술력·전문성 강화 통해 내실 다지려는 목적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K에코엔지니어링은 지난 15일 이사회 결의를 통해 오동호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오동호 신임 대표이사는 지난 1996년 SK건설(현 SK에코플랜트)에 공채로 입사한 후 중국사업 담당임원, SK하이닉스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반도체사업 담당임원 등을 역임한 산업플랜트 전문가입니다.

 

SK에코엔지니어링 측은 "배터리, 리튬이온전지분리막(LiBS), 수소 등 그린에너지 분야서 정상급 하이테크 엔지니어링 전문 기업으로 자리잡은 상황에서 기술력과 전문성을 보다 강화해 내실을 다지고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선임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오 신임 대표이사는 현재 수행 중인 프로젝트 수익성 제고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첨단소재∙그린∙바이오∙디지털 등 신성장 산업 분야에 맞춤형 EPC 솔루션을 제공해 사업 영역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SK에코엔지니어링은 지난 1일 사업 수행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직을 개편하고, 리스크 관리 역량을 제고하는 차원으로 관련 조직도 결집키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우선, 배터리, 소재로 분리돼 있던 기존 산업플랜트 조직을 단일 조직으로 통합해 마케팅 역량 결집과 사업 효율성의 극대화를 모색할 방침이며, 스마트 건설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기술 전담 조직을 신설했습니다.

 

또, 경영지원과 사업운영 기능 조직의 일원화를 통해 사업 기획단계부터 견적, 입찰, 사업 관리 전 과정을 최적화하고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체계도 구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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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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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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