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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침체… 건설사 키워드는 ‘내실·신사업·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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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5, 2023, 16:01:24

경제상황 어려움 심화..각 CEO 내실강화·신사업 강조
최우선 가치 대두 ‘안전’..올해도 기업 핵심 방향으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경제상황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며 국내 건설사들 또한 돌파구 마련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특히 부동산 시장 침체에 따른 내수 부진 상황에서 각 건설사 CEO들은 새해 계획에서 '내실 강화' 및 '신사업 추진'과 '안전'을 2023년의 키워드로 잡았습니다.

 

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028260]과 현대건설[000720]을 비롯해 GS건설[006360], 포스코건설, 대우건설[047040], 롯데건설 등 국내 주요 건설사 수장들은 신년사를 통해 임직원들에게 신사업과 내실 강화,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설파했습니다.

 

우선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오세철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신사업 추진 가속화'와 '안전'을 강조하며 임직원들에게 노력을 당부했습니다.

 

오 사장은 "지난 2년간 방향성을 설정하고 신상품, 사업 고도화 등 다방면으로 성장 기회를 모색했으며 올해는 이를 가속화해 성과를 가시화할 수 있어야 한다"며 "안전이 우리 회사 경영 최우선 가치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밝히며 이에 대해 힘써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현대건설은 큰 틀에서의 목표로 잡은 '고객 만족' 및 대내외 위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요소로 '내실 다지기'와 '안전'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올해 3대 경영방침의 첫 번째 모토인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해 안전에 있어 그 어떤 타협도 하지 않는다는 의사결정 방식을 갖추겠다고 명문화하기도 했습니다.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는 신년사를 통해 임직원들에게 "심화되는 대외 불확실성과 복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조직문화의 변화 및 체질개선이 필요하다"며 "안전 이슈는 일개 회사 차원의 문제가 아닌 국가 사회적 재난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점을 늘 인식해야 하며 완벽한 안전관리를 위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현대건설은 경영방침을 통해 원자력, 미래도시, 스마트건설기술 역량 확대를 강조하며 신사업에 대한 행보를 가속화할 것임을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GS건설도 유동성 확보 등의 내실 강화 및 신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대내외 위기 상황에 대응하겠다는 목표를 들었습니다.

 

임병용 GS건설 부회장은 "안정적인 현금 유동성 확보를 위해 선제적 리스크 관리와 다양한 대응 방안이 필요하며, 시장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고 대응하면 우리 위치를 굳건히 할 수 있다"며 "여건이 만만치 않지만 핵심 신사업에 대한 투자는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추진중인 타 신규사업 분야서도 핵심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대우건설과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또한 내실 강화와 신사업, 안전을 올해 최우선 과제로 들고 이를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펼쳐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대우건설 모기업인 중흥그룹의 정원주 부회장은 "어려움을 핑계로 안전에 소홀해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습니다.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은 '유동성 리스크 관리', '안정적 사업 포트폴리오', '신성장 동력 발굴 준비'를 핵심 키워드로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경제위기 극복은 물론 기업의 새로운 50년을 준비하자고 강조했습니다.

 

포스코건설의 한성희 대표는 "안정적 유동성 확보에 집중하는 것은 물론, 특히 안전 분야의 경우 안전관리 인력 정예화 및 '스마트 세이프티'로 위험성을 사전에 예측해 안전사고를 선제 예방하는 시스템을 갖출 것"이라며 "수소, 이차전지, 전기로 분야의 EPC 역량 확보와 함께 원전 분야 진출을 계획 중이며, 오피스 그린 리모델링 및 고층 모듈러 기술 등 친환경 건축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은 "EPC 단계에 있는 기술 연계사업에서 신사업 기회를 모색해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기술 상품 개발에 매진해야 하며, 신성장 사업과 연계한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며 "관행과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효율성 제고에 집중해야 하며, 기존 생각을 바꾸는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추진하고 안전보건 관리체계 강화, 윤리경영·준법 경영 등 기본 경영원칙에도 충실해야 한다"이라고 당부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친환경 신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HDC현대산업개발[294870]은 안전과 품질 향상을 통한 '신뢰 회복'을 강조했습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우리가 보유한 자산과 솔루션을 서로 융합할 때 더욱 큰 시너지를 만들 수 있다"며 "AI, DT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확보, 솔루션 및 서비스 고도화 등을 통해 환경∙에너지 사업 밸류체인의 플랫폼화를 추진해 줄 것"이라고 주문했습니다.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대표는 "프로세스의 근본부터 혁신하기 위해 핵심 체크리스트를 관리하는 품질실명제를 전 현장에 적용하고 CSO조직의 품질점검을 병행해 품질수준을 한단계 더 높일 것"이라며 "대내외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우리 모두가 위기 의식을 갖고 안으로부터의 철저한 변화를 이끌어내야만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국내외 경제상황이 새해 들어 더 안좋아질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각 건설사들이 기존 사업에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생존에 무게를 두고 새로운 먹거리 발굴을 올해 주요 과제로 들고 나오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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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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