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예년보다 이른 명절에 올해 엔데믹 이후 첫 설인 만큼 과거보다 귀성객 및 선물 수요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백화점들은 실속을 앞세운 '가성비'와 100만원 이상 '프리미엄' 투 트랙 전략에 편리함과 친환경을 얹어 명절 손님 맞이에 나섭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은 오는 21일까지 전점에서 설 선물세트 본 판매에 돌입합니다.
롯데백화점은 한우 등급과 청과 당도를 상향하고 인증 수산물을 확대 도입했습니다. 지난해 판매된 전체 한우 선물세트 중 1+ 등급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70%로 2019년 대비 약 30%P 증가한 점을 감안해, 올해는 1+ 등급 이상 한우 선물 세트 품목 수를 40% 이상 늘렸습니다.
대표 상품은 ‘프레스티지 No.9 특선’, ‘지정농장 명품 혼합’, ‘로얄한우 스테이크’, ‘특선한우 로스 혼합’ 등이 있습니다. 청과 선물 세트는 ‘프레스티지 한라봉·배·사과·샤인’ 등 과일의 평균 당도를 기존보다 약 10% 높였습니다. ‘동원 MSC 인증 참치 혼합’, ‘장수천 무항생제 장어’ 등 수산 선물 세트도 있습니다.
와인은 롯데백화점 전문 소믈리에가 직접 큐레이션해 선보입니다. ‘셀러 셀렉션’ 대표 상품으로는 ‘카스텔로 반피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가 있습니다. 친환경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일반 한우보다 탄소 배출량이 65% 적은 ‘저탄소 한우 선물 세트’ 등을 리사이클 소재로 제작한 보랭 가방에 넣어 판매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보다 25%가량 물량을 늘려 총 60여만 세트를 준비했습니다. 겨울 제철 상품을 중심으로 신규 설선물 물량을 약 20% 늘렸습니다. ‘통영 프리미엄 삼배체굴’은 일반 굴과 달리 산란을 하지 않아 맛과 향이 풍부하다는 설명입니다. 발효:곳간에서 기획한 토종 아카시아 꿀도 팝니다.
신세계 프리미엄 선물세트 5스타 상품 중에서도 겨울 제철 음식을 마련했습니다. 대표 상품으로 명품 제주 옥돔 세트, 명품 순살 제주 옥돔 등이 있습니다. 신세계 축산 바이어가 준비한 ‘직경매 한우 선물세트’는 등심·불고기·국거리로 구성된 다복세트와 양념불고기세트 등을 판매합니다.
프리미엄 그로서리 '5 STAR', 산지직송, 와인 및 전통주 등 다양한 제품을 준비했습니다. 10만원 이하 선물세트 등 금액대별 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SSG닷컴 내 백화점 상품은 ‘선물하기’ 서비스를 처음 이용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SSG머니 1만원을 적립해줍니다.
현대백화점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전 점포 식품관과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 등에서 정육‧수산‧청과‧주류‧건강식품 등 1000여종의 상품을 선보입니다. 10만원대 소포장 한우 세트 물량을 전년 대비 40% 확대 운영합니다. 소포장 한우 세트는 200g씩 개별 진공 포장해 보관의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또 프리미엄 선물 수요를 겨냥해 100만원 이상 선물세트 물량도 전년 대비 50% 이상 늘렸습니다. 1++등급 한우 중에서도 마블링 최고 등급(No.9)만 사용한 ‘현대명품 한우 넘버나인’과 '현대명품 한우 프리미엄' 등이 대표적입니다.
수산물에서는 '영광 특선 참굴비 매 세트'부터 '현대명품 참굴비 수 세트'까지 10만원대~300만원대 다양한 가격대의 선물세트 100여품목을 팝니다. 300억원 규모의 와인 선물세트 총 1만2000여세트도 준비했습니다. 역대 최대 물량으로 10만원대부터 2000만원대까지 폭넓게 마련했습니다.
백화점 관계자 "변화하는 설 명절 선물 트렌드와 다양해진 고객의 수요에 맞춰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고객들의 정성이 온전히 전해질 수 있도록 물량 준비부터 주문・배송에 이르기까지 세심하게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