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수출입은행, 황기연·정순영·홍순영 본부장 선임

URL복사

Friday, January 13, 2023, 18:01:10

후보공모해 경력·전문성 종합평가 선발
역량·리더십 갖춘 여성조직관리자 발탁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윤희성)은 13일 남북협력본부장에 황기연(54) 기획부장, 혁신성장금융본부장에 정순영(55) 해양금융단장, 경협사업본부장에 홍순영(55) 동아시아부장을 각각 선임했다고 밝혔습니다.


황기연 신임 본부장은 수은에서 기획부장, 무역금융실장, 인사부장, 워싱턴사무소장 등을 지냈습니다. 앞으로 수은 남북협력본부를 맡아 남북 상호교류와 협력을 지원하는 남북협력기금 업무를 총괄합니다.

 


정순영 신임 본부장은 수은영국은행을 거쳐 해양금융단장, 해외사업총괄부장, 인프라금융부장으로 일했습니다. 기업금융전문가로 혁신산업분야 금융지원 업무를 맡게 됐습니다.

 


홍순영 신임 본부장은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근무후 동아시아부장, 인사부장, 경영혁신실장을 거쳤습니다. 경협사업본부에서 개발도상국 경제발전을 지원하는 대외경제협력기금 업무를 담당합니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본부장 인사는 후보자 공개모집, 외부전문기관 평판조회절차를 거쳐 후보자 경력과 전문성, 역량을 종합평가하는 등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수은은 이날 여성 부서장 인력을 전진배치하는 상반기 정기인사도 단행했습니다.


디지털전환과 혁신을 주도할 디지털금융단장에 수은 IT부문 최초로 여성부장인 이영미(53) 씨, ESG경영부장에 김재화(50) 씨를 각각 보임했습니다.


비서실장에 처음으로 여성 부서장인 구자영(51) 씨가 배치되고 해외 핵심네트워크인 뉴욕사무소장에 여성 조직관리자인 이진(48) 팀장을 보임했습니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성과와 능력 중심의 승진인사와 업무전문성에 기초한 적재적소 인력배치원칙을 토대로 했다"며 "수은의 미래를 이끌어갈 여성 관리자 육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