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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실적’ 현대차그룹, 판매량 ‘세계 3위’ 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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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30, 2023, 10:01:45

현대차·기아, 매출 229조·영업익 17조 기록
판매량 684만대..르노닛산미쓰비시 제치고 3위 유력
올해 전기차 및 고부가가치 차종 등으로 점유율 확대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와 기아[000270]가 지난해 매출 200조원, 영업이익 17조원 이상을 올리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판매량도 684만대를 넘어서며 세계 완성차업체 중 세 번째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게 됐습니다.

 

30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 양사의 지난해 합산 매출은 229조865억원, 영업이익은 17조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기업 역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매출 142조5275억원, 영업이익 9조8198억원을 올렸으며, 기아는 86조5590억원의 매출과 7조2331억원의 영업익을 기록했습니다.

 

양사 합산 연간 당기순이익은 13조3926억원을 올렸으며, 글로벌 판매량은 684만4774대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는 394만2925대, 기아는 290만1849대의 글로벌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판매량의 경우 해외 시장에서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차는 해외에서 전체 판매량의 82.5%인 325만4041대를, 기아는 전체의 81.4%인 236만781대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가용 재고 확대로 판매가 증가했다"며 "강화된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판매 가격 상승,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 구조가 개선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이 지속돼 매출과 수익성이 크게 확대됐다"고 말했습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도요타와 폴크스바겐에 이어 글로벌 완성차업체 판매량 3위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몇년간 3위를 유지했던 르노닛산미쓰비시 연합이 지난해 현대차그룹보다 약 59만대 적은 625만대의 판매량을 낼 것으로 예측됐기 때문입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친환경차 중심으로 향하는 속도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고 올해 전기차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시장 공략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아이오닉 6'의 글로벌 판매를 본격화하고 '아이오닉 5 N' 및 '디 올 뉴 코나 EV' 출시를 통한 전기차 판매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해 판매를 최대화하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에도 집중할 계획입니다.

 

기아는 탄탄한 수요를 기반으로 한 판매 물량 증가, 고수익 SUV 중심의 지속적인 판매 믹스 개선, 대형 전기 SUV 신차 EV9 출시 등 상품력과 브랜드력 개선 등을 올해 완성차 시장의 공략포인트로 삼겠다는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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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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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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