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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차기 대표 공개 모집…지원자 자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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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0, 2023, 13:02:07

홈페이지 통해 차기 대표이사 모집 공고 게재
20일 오후 1시까지 접수
구현모 대표 연임 안갯속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T가 차기 대표이사 공개 모집 공고를 10일 자사 홈페이지에 게재했습니다. 지난 9일 KT이사회가 구현모 차기 대표 후보 추천안을 무효로 돌리고 원점에서부터 차기 대표 후보를 다시 모집하기로 한 결정에 따른 조치입니다. 

 

앞서 구현무 KT대표는 연임 도전 의사를 밝혔고 지난해 12월 13일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로부터 차기 대표로 적격 평가를 받았습니다. 구 대표는 차기 단독 대표 후보로 추천받는 대신 복수 후보와 경쟁하겠다는 뜻을 이사회에 전달했습니다.   

 

KT의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CEO 후보 결정이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는 경선의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못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구 대표의 연임 도전 과정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KT 지배구조위원회는 사외 인사 14명과 사내 후보자 13명을 후보로 선정,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는 이들 27명의 후보를 심사해 지난해 12월 28일 주주총회에 추천할 차기 대표 후보로 구 대표를 최종적으로 결정했습니다. 

 

당시 심사위는 구 대표에 대해 "5차례의 연임 적격 심사와 7차례의 경쟁 심사 과정을 거쳐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윤석열 대통령이 주요 기관 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한 기업의 의사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투명한 경영을 유도하려는 자율 지침인 스튜어드십 코드를 강조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습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금융위원회 업무보고 토론회에서 "소유가 분산돼서 지배 구조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모럴해저드가 일어날 수 있는 경우에는 적어도 그 절차와 방식에 있어서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해줘야 한다는 점에서 함께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KT이사회는 그간의 차기 대표 선임 과정에서 결정된 일을 무효로 돌리고 대표 후보를 공개 모집을 통해 선임하겠다는 방침으로 입장을 바꾸었습니다.  

 

KT가 낸 차기 대표 지원자 응모자격은 경영경제에 관한 풍부한 지식과 경력을 지니고, 기업 경영 경험이 있으며, 최고 경영자로서 자질과 능력을 갖춘 사람이다. 또한 정보통신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입니다.

 

지원자는 지원서와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서, 자격요건 결격사유 확인서, 개인정보 수집·이용·공개 동의서 등의 서류를 오는 20일 오후 1시까지 등기우편이나 방문을 통해 제출하면 됩니다. 이후 KT 이사회 내 지배구조위원회는 대표이사 후보 심사 대상자를 선정하면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가 대표이사 후보 심사 대상자를 심사한 후 후보자를 결정합니다. 

이를 대상으로 KT 이사회는 대표이사 후보자 중 한 사람을 대표이사 후보로 확정해 3월에 있을 주주총회에 추천해 선임 여부를 주주들에게 묻습니다.  

 

KT 관계자는 "선정 과정의 투명성을 위해 인선 자문단을 구성하고, 주요 주주를 포함한 이해 관계자들로부터 'KT 대표이사 상'에 대한 의견을 받을 예정이다"며 "투명한 심사를 위해 응모자 명단은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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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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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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