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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완화 효과 봤나?”…서울 ‘영등포자이 디그니티’, 1순위 경쟁률 198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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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8, 2023, 16:03:00

98가구 모집에 1만9478명 접수..최고 경쟁률은 356대 1
1.3 대책·청약조건 완화 이후 첫 서울 분양 단지로 주목
중소형 면적으로 공급..분상제 가격 적용해 시세대비 저렴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서울 첫 정비사업 분양 단지인 서울 영등포구 양평12구역 '영등포자이 디그니티'가 1순위 일반청약서 경쟁률 198대 1을 기록하며 청약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올해 초 정부가 규제지역 해제, 청약조건 완화 등 분양 문턱을 파격적으로 낮추며 수혜지로 떠오른 데다, 분양가상한제 적용되는 가격으로 단지 분양가를 책정한 것이 청약 흥행의 요인이 된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8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영등포자이 디그니티'는 지난 7일 진행한 1순위 일반공급 청약서 98가구 모집에 1만9478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198.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단순 경쟁률로만 볼 경우 분양 과열시기였던 2021년 서울 평균 청약 경쟁률(164.1대 1)과 맞먹는 수치입니다.

 

전용 타입 별로 경쟁률을 분석할 경우 공급된 모든 타입에서 100대 1을 훌쩍 넘겼습니다. 특히 59㎡A 타입의 경우 18가구 모집에 6424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356.9대 1로 최고 경쟁률을 달성했습니다.

 

59㎡B 타입과 59㎡C 타입 또한 각각 19가구, 8가구 모집에 4435명, 1501명이 청약을 넣으며 233.4대 1, 187.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국민주택규모인 84㎡는 17가구 모집에 3116명의 청약 접수자를 낸 A타입이 183.3대 1로 경쟁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B타입은 107.7대 1(18가구 모집, 1938명 접수), C타입은 114.7대 1(18가구 모집, 2065명 접수)로 조사됐습니다.

 

해당 단지는 1.3 부동산 완화대책 및 청약조건 완화의 수혜를 입는 서울 첫 신규분양 단지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정부는 올해 서울 대부분 자치구를 규제지역에서 풀고 전매제한 및 실거주요건 등을 완화 또는 폐지해 실수요자의 부담을 줄여줬으며, 추첨제 또한 6년 만에 재도입해 보다 많은 무주택자들에게 청약 기회를 넓힌 바 있습니다.

 

특히 비규제지역에서는 전용 85㎡ 이하에 해당하는 중소형 면적 주택의 경우 청약자의 60%가 가점이 아닌 추첨으로 선정됩니다. '영등포자이 디그니티' 단지에서 공급한 물량이 59㎡, 84㎡ 두가지에 해당돼 청약가점을 쌓지 못한 수요자들에게 메리트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분양가의 경우 분양가 상한제 지역이 아닌 데도 불구하고 이를 적용한 가격으로 책정해 인근 시세보다 비교적 저렴하게 내놓았습니다. 단지의 3.3㎡(1평) 당 분양가는 3411만원이며, 전용 59㎡는 7억9160만원~8억6900만원, 전용 84㎡는 10억7570만원~11억7900만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규제 완화 등이 적용된 상황에서 괜찮은 입지에 물량 자체가 적게 공급된데다 주변 시세에 대비해 분양가가 부담되지 않은 것 등이 청약 흥행에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번 청약 결과가 분양 진행시기를 검토 중인 타 정비사업 단지에도 긍정적인 부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영등포자이 디그니티'는 GS건설[006360]이 서울 영등포구 양평12구역을 재개발해 지하 2층~지상 최고 35층, 4개동, 총 707가구로 조성되는 단지입니다. 청약 당첨자는 오는 14일 발표하며, 정당 계약은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 간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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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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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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