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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완화 효과 봤나?”…서울 ‘영등포자이 디그니티’, 1순위 경쟁률 198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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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8, 2023, 16:03:00

98가구 모집에 1만9478명 접수..최고 경쟁률은 356대 1
1.3 대책·청약조건 완화 이후 첫 서울 분양 단지로 주목
중소형 면적으로 공급..분상제 가격 적용해 시세대비 저렴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서울 첫 정비사업 분양 단지인 서울 영등포구 양평12구역 '영등포자이 디그니티'가 1순위 일반청약서 경쟁률 198대 1을 기록하며 청약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올해 초 정부가 규제지역 해제, 청약조건 완화 등 분양 문턱을 파격적으로 낮추며 수혜지로 떠오른 데다, 분양가상한제 적용되는 가격으로 단지 분양가를 책정한 것이 청약 흥행의 요인이 된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8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영등포자이 디그니티'는 지난 7일 진행한 1순위 일반공급 청약서 98가구 모집에 1만9478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198.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단순 경쟁률로만 볼 경우 분양 과열시기였던 2021년 서울 평균 청약 경쟁률(164.1대 1)과 맞먹는 수치입니다.

 

전용 타입 별로 경쟁률을 분석할 경우 공급된 모든 타입에서 100대 1을 훌쩍 넘겼습니다. 특히 59㎡A 타입의 경우 18가구 모집에 6424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356.9대 1로 최고 경쟁률을 달성했습니다.

 

59㎡B 타입과 59㎡C 타입 또한 각각 19가구, 8가구 모집에 4435명, 1501명이 청약을 넣으며 233.4대 1, 187.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국민주택규모인 84㎡는 17가구 모집에 3116명의 청약 접수자를 낸 A타입이 183.3대 1로 경쟁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B타입은 107.7대 1(18가구 모집, 1938명 접수), C타입은 114.7대 1(18가구 모집, 2065명 접수)로 조사됐습니다.

 

해당 단지는 1.3 부동산 완화대책 및 청약조건 완화의 수혜를 입는 서울 첫 신규분양 단지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정부는 올해 서울 대부분 자치구를 규제지역에서 풀고 전매제한 및 실거주요건 등을 완화 또는 폐지해 실수요자의 부담을 줄여줬으며, 추첨제 또한 6년 만에 재도입해 보다 많은 무주택자들에게 청약 기회를 넓힌 바 있습니다.

 

특히 비규제지역에서는 전용 85㎡ 이하에 해당하는 중소형 면적 주택의 경우 청약자의 60%가 가점이 아닌 추첨으로 선정됩니다. '영등포자이 디그니티' 단지에서 공급한 물량이 59㎡, 84㎡ 두가지에 해당돼 청약가점을 쌓지 못한 수요자들에게 메리트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분양가의 경우 분양가 상한제 지역이 아닌 데도 불구하고 이를 적용한 가격으로 책정해 인근 시세보다 비교적 저렴하게 내놓았습니다. 단지의 3.3㎡(1평) 당 분양가는 3411만원이며, 전용 59㎡는 7억9160만원~8억6900만원, 전용 84㎡는 10억7570만원~11억7900만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규제 완화 등이 적용된 상황에서 괜찮은 입지에 물량 자체가 적게 공급된데다 주변 시세에 대비해 분양가가 부담되지 않은 것 등이 청약 흥행에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번 청약 결과가 분양 진행시기를 검토 중인 타 정비사업 단지에도 긍정적인 부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영등포자이 디그니티'는 GS건설[006360]이 서울 영등포구 양평12구역을 재개발해 지하 2층~지상 최고 35층, 4개동, 총 707가구로 조성되는 단지입니다. 청약 당첨자는 오는 14일 발표하며, 정당 계약은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 간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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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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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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