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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완화 효과 봤나?”…서울 ‘영등포자이 디그니티’, 1순위 경쟁률 198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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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8, 2023, 16:03:00

98가구 모집에 1만9478명 접수..최고 경쟁률은 356대 1
1.3 대책·청약조건 완화 이후 첫 서울 분양 단지로 주목
중소형 면적으로 공급..분상제 가격 적용해 시세대비 저렴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서울 첫 정비사업 분양 단지인 서울 영등포구 양평12구역 '영등포자이 디그니티'가 1순위 일반청약서 경쟁률 198대 1을 기록하며 청약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올해 초 정부가 규제지역 해제, 청약조건 완화 등 분양 문턱을 파격적으로 낮추며 수혜지로 떠오른 데다, 분양가상한제 적용되는 가격으로 단지 분양가를 책정한 것이 청약 흥행의 요인이 된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8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영등포자이 디그니티'는 지난 7일 진행한 1순위 일반공급 청약서 98가구 모집에 1만9478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198.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단순 경쟁률로만 볼 경우 분양 과열시기였던 2021년 서울 평균 청약 경쟁률(164.1대 1)과 맞먹는 수치입니다.

 

전용 타입 별로 경쟁률을 분석할 경우 공급된 모든 타입에서 100대 1을 훌쩍 넘겼습니다. 특히 59㎡A 타입의 경우 18가구 모집에 6424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356.9대 1로 최고 경쟁률을 달성했습니다.

 

59㎡B 타입과 59㎡C 타입 또한 각각 19가구, 8가구 모집에 4435명, 1501명이 청약을 넣으며 233.4대 1, 187.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국민주택규모인 84㎡는 17가구 모집에 3116명의 청약 접수자를 낸 A타입이 183.3대 1로 경쟁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B타입은 107.7대 1(18가구 모집, 1938명 접수), C타입은 114.7대 1(18가구 모집, 2065명 접수)로 조사됐습니다.

 

해당 단지는 1.3 부동산 완화대책 및 청약조건 완화의 수혜를 입는 서울 첫 신규분양 단지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정부는 올해 서울 대부분 자치구를 규제지역에서 풀고 전매제한 및 실거주요건 등을 완화 또는 폐지해 실수요자의 부담을 줄여줬으며, 추첨제 또한 6년 만에 재도입해 보다 많은 무주택자들에게 청약 기회를 넓힌 바 있습니다.

 

특히 비규제지역에서는 전용 85㎡ 이하에 해당하는 중소형 면적 주택의 경우 청약자의 60%가 가점이 아닌 추첨으로 선정됩니다. '영등포자이 디그니티' 단지에서 공급한 물량이 59㎡, 84㎡ 두가지에 해당돼 청약가점을 쌓지 못한 수요자들에게 메리트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분양가의 경우 분양가 상한제 지역이 아닌 데도 불구하고 이를 적용한 가격으로 책정해 인근 시세보다 비교적 저렴하게 내놓았습니다. 단지의 3.3㎡(1평) 당 분양가는 3411만원이며, 전용 59㎡는 7억9160만원~8억6900만원, 전용 84㎡는 10억7570만원~11억7900만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규제 완화 등이 적용된 상황에서 괜찮은 입지에 물량 자체가 적게 공급된데다 주변 시세에 대비해 분양가가 부담되지 않은 것 등이 청약 흥행에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번 청약 결과가 분양 진행시기를 검토 중인 타 정비사업 단지에도 긍정적인 부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영등포자이 디그니티'는 GS건설[006360]이 서울 영등포구 양평12구역을 재개발해 지하 2층~지상 최고 35층, 4개동, 총 707가구로 조성되는 단지입니다. 청약 당첨자는 오는 14일 발표하며, 정당 계약은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 간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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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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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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