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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먹어야 맛있다, 맥주도 그렇다…오비의 ‘맥주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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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6, 2023, 07:03:52

오비맥주 맥주 강의 '비어 마스터 클래스'
맥주 역사부터 종류, 푸드 페어링 등 소개
"국산 맥주 싱겁다는 편견"..K푸드와 조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해외에서 혼자 고대 유적지를 둘러보면 그저 옛 건물로 보이지만, 가이드와 동행하면 역사적 의미와 함께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다. 맥주도 그렇다. 알고 먹는 맥주가 제일 맛있다."

 

지난 23일 개나리가 만발한 선선한 날씨에 맥주 마시기 좋았던 저녁,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에 위치한 프리츠 아르투아에 방문했습니다. 이날 오비맥주 '비어 마스터 클래스' 강사로 나선 이예승 오비맥주 맥주문화교육팀장은 '맥주와 푸드 페어링'이라는 주제로 맥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쉽게 풀어나갔습니다.

 

비어 마스터 클래스는 오비맥주가 맥주의 기원과 역사, 종류, 음용법 등에 대해 소개하는 맥주 전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2016년 첫선을 보였고 이후 코로나19로 중단했다가 지난해 10월 강의를 재개했습니다. 프리츠 아르투아는 오비맥주의 벨기에풍 레스토랑으로 지난해 8월 문을 열었습니다.

 

"맥주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세요?"로 시작한 교육은 강의 중간마다 시음용 맥주와 그에 어울리는 음식을 서빙하며 페어링하는 식으로 2시간여 동안 진행됐습니다. 기본적으로 맥주를 구성하는 4대 기본 재료는 맥아·홉·효모·물입니다. 

 

 

맥아(몰트)는 맥주의 맛과 색, 향을 결정하는 주원료입니다. 맥아의 구운 정도에 따라 맥주의 색깔이 달라집니다. 홉은 맥주와 맛과 향의 재료가 되는 다년생 덩굴 식물의 꽃으로 맥주의 쌉싸름한 맛을 담당합니다. 효모는 당을 분해해 알코올과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며 물은 맥주의 90~95%를 차지합니다.

 

맥주는 종류가 수백 가지가 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면발효 방식의 '에일', 하면발효 방식의 '라거'입니다. 상면발효맥주는 상온에서 발효하는 맥주로 알코올 도수가 높고 묵직한 바디감을 가집니다. 하면발효맥주는 저온에서 숙성시킨 것으로 가벼운 풍미와 부드러운 목넘김이 특징입니다.

 

이날 오비맥주는 ▲레페 브라운 ▲트리펫 까르멜리엇 ▲밀구름 ▲호가든 ▲구스 312 ▲구스 IPA ▲스텔라 아르투아 ▲카스 등 8종의 시음용 맥주를 선보였습니다. 맥주 종류에 따라 초콜릿 쿠키부터 감바스, 감자튀김, 홍합 스튜 등 여러 가지 조합을 추천했습니다.

 

이예승 팀장은 "트리펠 까르멜리엇을 특히 좋아한다. 알코올 도수가 8.4%로 높지만 보리·밀·귀리 3가지 곡물로 만들어진 부드러운 맛과 바디감이 특징"이라며 "몰트와 바나나, 바닐라 아로마가 어우러져 맥주만 마시거나 베리류 과일, 해산물 등의 음식과 페어링해 즐기기 좋아 애정하는 맥주"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수입 맥주에 비해 국산 맥주는 싱겁고 맛이 없다는 시선에 대해서는 '선입견'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팀장은 카스를 예로 "애초 그렇게 설계된 제품"이라며 당질이 풍부하고 발효율이 높아 일반 라거보다 깔끔한 맛을 내기 때문에 오히려 맵고 짠 한국 음식과 잘 어울린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오비맥주는 지난해 여름 공군11전투비행단을 찾아 ‘건전한 음주운화 만들기’라는 주제로 비어 마스터 클래스 강의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자사 신입사원 대상으로는 각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오비맥주는 매번 새로운 콘셉트로 구성해 매달 혹은 격월로 강연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맥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다양한 맥주 스타일 소개, 맥주를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팁을 제공하는 등 즐거운 맥주 경험과 문화를 전하고 싶었다"며 "국내 맥주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고 맥주의 일관된 맛과 품질을 지키기 위한 노력과 기술력을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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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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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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