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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촌이 깃발 올린 ‘치킨값 인상’ 실속은 편의점이 챙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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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2, 2023, 09:05:00

교촌, 작년 영업익 90% 감소..bhc에 매출 1위 뺏겨
가격 인상 주도·배달비 첫 도입 등 나서
편의점 치킨, 절반가·소량 앞세워 매출 200% 증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교촌이 지난해 치킨 프렌차이즈 3사 중 홀로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하락했고 매출 선두 자리는 bhc에 뺏겼습니다. '가격 인상 선봉장' 같은 부정적인 인식도 한몫했습니다. 반사이익은 편의점에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교촌에프앤비가 운영하는 교촌치킨은 지난해 영업이익 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279억원)의 10분의 1 수준이자 1년 만에 89.6% 줄었습니다. 지난해 bhc의 영업이익이 한 자릿수(7.8%) 감소에 그치고 BBQ가 5.4% 증가한 것과 비교되는 행보입니다.

 

지난해 치킨 3사 모두 외형은 성장했지만 내실에서 희비가 갈렸습니다. bhc는 지난해 업계 첫 매출 5000억원을 돌파(5075억원)했습니다. 엉업이익은 1418억원으로 전년보다 줄었으나 경쟁사 대비 여전히 높은 영업이익률(27.9%)를 유지했습니다.

 

BBQ의 지난해 매출은 4188억원으로 1년 새 15.6%를 끌어올렸습니다. 교촌치킨과의 매출 격차도 2021년 1311억원에서 지난해 801억원으로 500억원 넘게 줄였습니다. 반면 교촌치킨 매출은 4989억원으로 전년 대비 1.1% 소폭 증가하는 데 머물렀습니다. 8년간 지켜온 업계 1위 자리도 bhc에 내줬습니다.

 

국내 치킨 프렌차이즈 기업들은 'K-치킨'으로 일컬어지는 다양한 메뉴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지점에서 각기 나름의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습니다. 하지만 업체 간 법적 분쟁이나 가맹점 갑질 논란, 오너 개인의 이슈 등이 불거질 때면 소비자들에게 지탄을 받기도 합니다.

 

 

이중 치킨값 인상과 관련해 교촌치킨이 받는 비판의 강도는 경쟁사 대비 유독 높은 편입니다. 업계에서는 최근 몇 년간 교촌치킨에 쌓인 부정적인 이미지와 소비자 불만이 결국 지난해 부진한 실적으로 이어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앞서 교촌치킨은 지난 2021년 업계에서 처음으로 치킨 가격을 평균 8.1% 올렸습니다. 주요 제품 가격을 1000~2000원 인상했고 이어 이듬해 BBQ와 bhc도 가격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5년 전인 2018년 업계 최초 유료 배달비를 도입한 곳도 교촌치킨입니다. 

 

교촌치킨의 메뉴들은 지난달 다시 가격이 올랐습니다. 4월 3일부터 품목별로 최대 3000원 인상했고 콤보에 배달료 3000~5000원을 더하면 치킨값이 3만원에 가까워졌습니다. BBQ, bhc는 현재로선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으나 교촌의 결정에 따라 가격 인상 부담을 덜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교촌 측은 가맹점 수익구조 악화와 임차료 및 인건비, 각종 수수료 등 운영비용 상승에 최근 원부자재 가격마저 크게 오르면서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는 입장입니다.

 

소비자가 특히 치킨 가격 인상에 민감한 이유는 식품의 특성과도 연관돼 있습니다. 치킨은 김밥, 짜장면 등과 함께 대표적인 서민음식 중 하나로 인식됐는데 치킨 한 마리 가격이 3만원에 육박하게 되면서 그 의미가 희석되고 있다는 데 따른 불만입니다.

 


교촌을 필두로 한 치킨 프렌차이즈 기업들의 잇따른 가격 인상에 저렴한 치킨에 대한 수요를 편의점들이 일정 부분 흡수하고 있습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앞세운 편의점 PB(자체 브랜드) 즉석치킨이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GS25(쏜살치킨), CU(후라이드치킨), 세븐일레븐(한마리 치킨)의 즉석치킨 가격은 9900~11000원 사이입니다. 치킨 3사 프렌차이즈 가격(1만7000~20000원·한 마리 기준)과 비교했을 때 최대 절반가량 저렴합니다. 높은 접근성과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용량 치킨 구성은 인기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달라진 조리 및 판매 방식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과거와 달리 편의점 직원이 점포에서 직접 튀긴 치킨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실제 GS25의 1~4월 누계 치킨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5% 증가했습니다. 봄 날씨에 들어선 4월의 경우 닭 한마리를 기본으로 한 치킨의 매출은 1년 사이 200% 가까이 신장했습니다. 

 

지난 1~4월 세븐일레븐 즉석치킨 매출은 250% 올랐고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50%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CU의 후라이드 치킨 매출은 59% 올랐습니다. 현재 세븐일레븐은 5000여곳, CU는 7000여 점포에서 즉석치킨 코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치킨 프랜차이즈가 계속 가격을 올리다 보니 상대적으로 편의점 치킨 값이 합리적이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는데다 소용량인 조각튀김 외에도 꼬치, 핫바 등 다양한 튀김 메뉴가 상승효과를 불러오고 있다"며 "여기에 배달료도 오르는 상황에서 직접 편의점에 와서 치킨을 비롯한 튀김 메뉴를 구매하는 젊은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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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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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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