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교촌이 깃발 올린 ‘치킨값 인상’ 실속은 편의점이 챙겼다

URL복사

Friday, May 12, 2023, 09:05:00

교촌, 작년 영업익 90% 감소..bhc에 매출 1위 뺏겨
가격 인상 주도·배달비 첫 도입 등 나서
편의점 치킨, 절반가·소량 앞세워 매출 200% 증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교촌이 지난해 치킨 프렌차이즈 3사 중 홀로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하락했고 매출 선두 자리는 bhc에 뺏겼습니다. '가격 인상 선봉장' 같은 부정적인 인식도 한몫했습니다. 반사이익은 편의점에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교촌에프앤비가 운영하는 교촌치킨은 지난해 영업이익 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279억원)의 10분의 1 수준이자 1년 만에 89.6% 줄었습니다. 지난해 bhc의 영업이익이 한 자릿수(7.8%) 감소에 그치고 BBQ가 5.4% 증가한 것과 비교되는 행보입니다.

 

지난해 치킨 3사 모두 외형은 성장했지만 내실에서 희비가 갈렸습니다. bhc는 지난해 업계 첫 매출 5000억원을 돌파(5075억원)했습니다. 엉업이익은 1418억원으로 전년보다 줄었으나 경쟁사 대비 여전히 높은 영업이익률(27.9%)를 유지했습니다.

 

BBQ의 지난해 매출은 4188억원으로 1년 새 15.6%를 끌어올렸습니다. 교촌치킨과의 매출 격차도 2021년 1311억원에서 지난해 801억원으로 500억원 넘게 줄였습니다. 반면 교촌치킨 매출은 4989억원으로 전년 대비 1.1% 소폭 증가하는 데 머물렀습니다. 8년간 지켜온 업계 1위 자리도 bhc에 내줬습니다.

 

국내 치킨 프렌차이즈 기업들은 'K-치킨'으로 일컬어지는 다양한 메뉴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지점에서 각기 나름의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습니다. 하지만 업체 간 법적 분쟁이나 가맹점 갑질 논란, 오너 개인의 이슈 등이 불거질 때면 소비자들에게 지탄을 받기도 합니다.

 

 

이중 치킨값 인상과 관련해 교촌치킨이 받는 비판의 강도는 경쟁사 대비 유독 높은 편입니다. 업계에서는 최근 몇 년간 교촌치킨에 쌓인 부정적인 이미지와 소비자 불만이 결국 지난해 부진한 실적으로 이어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앞서 교촌치킨은 지난 2021년 업계에서 처음으로 치킨 가격을 평균 8.1% 올렸습니다. 주요 제품 가격을 1000~2000원 인상했고 이어 이듬해 BBQ와 bhc도 가격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5년 전인 2018년 업계 최초 유료 배달비를 도입한 곳도 교촌치킨입니다. 

 

교촌치킨의 메뉴들은 지난달 다시 가격이 올랐습니다. 4월 3일부터 품목별로 최대 3000원 인상했고 콤보에 배달료 3000~5000원을 더하면 치킨값이 3만원에 가까워졌습니다. BBQ, bhc는 현재로선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으나 교촌의 결정에 따라 가격 인상 부담을 덜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교촌 측은 가맹점 수익구조 악화와 임차료 및 인건비, 각종 수수료 등 운영비용 상승에 최근 원부자재 가격마저 크게 오르면서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는 입장입니다.

 

소비자가 특히 치킨 가격 인상에 민감한 이유는 식품의 특성과도 연관돼 있습니다. 치킨은 김밥, 짜장면 등과 함께 대표적인 서민음식 중 하나로 인식됐는데 치킨 한 마리 가격이 3만원에 육박하게 되면서 그 의미가 희석되고 있다는 데 따른 불만입니다.

 


교촌을 필두로 한 치킨 프렌차이즈 기업들의 잇따른 가격 인상에 저렴한 치킨에 대한 수요를 편의점들이 일정 부분 흡수하고 있습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앞세운 편의점 PB(자체 브랜드) 즉석치킨이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GS25(쏜살치킨), CU(후라이드치킨), 세븐일레븐(한마리 치킨)의 즉석치킨 가격은 9900~11000원 사이입니다. 치킨 3사 프렌차이즈 가격(1만7000~20000원·한 마리 기준)과 비교했을 때 최대 절반가량 저렴합니다. 높은 접근성과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용량 치킨 구성은 인기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달라진 조리 및 판매 방식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과거와 달리 편의점 직원이 점포에서 직접 튀긴 치킨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실제 GS25의 1~4월 누계 치킨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5% 증가했습니다. 봄 날씨에 들어선 4월의 경우 닭 한마리를 기본으로 한 치킨의 매출은 1년 사이 200% 가까이 신장했습니다. 

 

지난 1~4월 세븐일레븐 즉석치킨 매출은 250% 올랐고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50%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CU의 후라이드 치킨 매출은 59% 올랐습니다. 현재 세븐일레븐은 5000여곳, CU는 7000여 점포에서 즉석치킨 코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치킨 프랜차이즈가 계속 가격을 올리다 보니 상대적으로 편의점 치킨 값이 합리적이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는데다 소용량인 조각튀김 외에도 꼬치, 핫바 등 다양한 튀김 메뉴가 상승효과를 불러오고 있다"며 "여기에 배달료도 오르는 상황에서 직접 편의점에 와서 치킨을 비롯한 튀김 메뉴를 구매하는 젊은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