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국내 완성차업체, 5월 68.2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15.5%↑

URL복사

Thursday, June 01, 2023, 17:06:30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월 판매량 1만대 돌파
GM 한국사업장, 154.9% 증가..주력 RV차량 효과
KG 토레스 효과..르노코리아는 해외판매 크게 호조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5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보다 15.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003620], 한국GM,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5월 총 판매량은 68만2820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총 판매량인 59만1135대와 비교했을 경우 약 15.5% 증가한 수치입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5만2431대, 국내 시장에서는 13만389대를 판매했습니다. 해외 시장의 경우 전년 동월 판매량인 47만1328대보다 17.2%가, 국내 시장은 지난해 5월 11만9807대 판매량보다 8.8% 늘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4만9194대, 기아는 26만8593대, GM 한국사업장은 4만19대, KG모빌리티는 9860대, 르노코리아자동차는 1만5154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현대차는 7.8%, 기아는 14.4%, KG모빌리티는 19.1%의 판매량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지난해 동월보다 판매량이 154.9% 증가하며 완성차업체 중 최고 오름폭을 기록했으며, 르노코리아차도 76.4%의 증가율로 호조세를 나타냈습니다.
 
현대차는 5월 국내 시장에서 6만8680대, 해외 시장에서 28만514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은 각각 8.4%, 7.7%를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준대형 세단인 '디 올 뉴 그랜저(1만1581대)'가 월 판매량 1만대를 넘기며 전체 판매 증가세를 이끌었습니다. 중형 트럭 포터는 8061대 판매로 그랜저의 뒤를 이었으며, 준중형 세단 아반떼(6599대)와 준중형 SUV 투싼(4241대), 경형 SUV 캐스퍼(4064대)도 좋은 판매실적을 보였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총 1만2428대가 팔렸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5만364대, 해외에서 21만8229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5월 대비 국내시장 판매량은 10.3%, 해외 판매량은 15.4% 증가했습니다.

 

스포티지(4만5959대)가 전월에 이어 글로벌 시장서 가장 많이 팔린 차로 집계됐으며, 셀토스(2만5345대)와 쏘렌토(2만909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카니발(6695대), 쏘렌토(6499대), 스포티지(6185대), 봉고3(5269대) 순으로 많이 팔렸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지속적인 인기에 힘입어 완성차업체 중 최고 판매량 증가율을 올렸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3만5261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172.7% 증가했으며, 국내 시장도 4758대의 판매량으로 지난해 5월보다 판매량이 71.9% 올랐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2만244대,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1만5017대의 글로벌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체 판매량 증가세를 이끌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경우 국내에서만 3396대를 팔며 지난 4월에 이어 연속으로 3000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토레스가 좋은 판매흐름을 이어가고 기존 SUV 차량 또한 순조로운 모습을 보이며 전년 동월 대비 국내(12.5%↑), 해외(26.1%↑) 모두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토레스는 국내(2463대)와 해외(1432대)시장서 모두 KG모빌리티 차량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르노코리아차는 해외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175.1%가 뛰어오르며 글로벌 판매량 1만대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주력 상품인 XM3와 QM6는 해외에서 각각 1만1582대, 1794대의 판매량을 올리며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67.1%, 257.4%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지난해 5월보다 52.3% 감소한 1778대를 기록하며 해외와 대조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르노코리아차 측은 "XM3의 경우 지난 5월 한달 간 전월인 4월 미선적 물량에 컨테이너선을 활용한 추가 수출 물량까지 더해지며 판매량이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