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2022년 사회적 가치(SV)측정 결과 2조4927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2021년 2조1062억원 대비 18.4% 늘어났다고 8일 밝혔습니다.
SKT는 인공지능(AI)·ICT기술 기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전년대비 높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년 대비 성장세에는 ▲AI 돌봄과 AI콜 등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보이스피싱 수발신을 차단해 고객 피해 줄이는 기술 등이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텔레콤은 사회 안전망 구축과 온실가스 감축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 2018년부터 '경제간접 기여성과', '환경성과', '사회성과' 등 3가지 영역에서 사회적 가치를 화폐화해 측정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 측정은 사회 편익이나 치료 예상 비용, 사회적 비용, 운영 비용 등을 총체적으로 종합해서 이루어집니다. ▲재난문자 발송 전달 ▲지진 피해 경감 ▲중증 장애인 이동권 향상 ▲AI돌봄 서비스 제공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온실가스 배출 저감 ▲종이 절감 등을 포함한 25개 분야에서 측정이 이루어집니다.
SK텔레콤의 2022년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영역별로 살펴보면 고용 확대와 사업군별 경역실적등을 통해 '경제간접 기여성과'가 1조927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5G망 확대 등 지속적인 인프라 확대와 에너지 효율화, 재생 에너지 적용을 통한 '환경성과'는 1111억원 적자로 나타났습니다.
제품,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성과를 총망라하는 '사회성과'는 6761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SKT는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측정해 이를 바탕으로 사내 업무 및 구성원 인식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용주 SK텔레콤 ESG담당은 "사회적 가치 측정을 통해 쌓아온 ESG 역량을 바탕으로 정부, 지자체,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여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