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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토요타 크라운 크로스오버, 확실한 반전매력…가격 경쟁력이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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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3, 2023, 07:06:54

세단과 SUV의 조화..‘유행’과 ‘복고감성’도 공존
2.5L HEV “연비효율 우수..안정적 주행 구현”
가격 5000만원대 중반. 일본차 부활 가늠좌 될 듯

 

(정선)=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토요타코리아가 지난 7일 강원도 정선 파크로쉬에서 '크라운 미디어 시승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시승행사는 이달 초 국내 시장에 론칭을 공식 발표한 16세대 크라운의 크로스오버 모델로 진행됐습니다.

 

크라운은 토요타를 비롯해 일본 자동차 업계를 대표하는 세단 중 하나입니다. 지난 1955년 출시 이후 69년간 토요타의 플래그십 모델이자 일본 고급 세단의 대명사격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16세대 크라운은 '정통 고급 세단'이라는 이미지에서 다변화를 주고 고객의 다양한 니즈 충족을 목표로 획기적 변화를 준 것이 특징입니다. 세단은 물론 크로스오버, 스포츠, 에스테이트 등 4가지 스타일로 상품군을 확장했으며 디자인 또한 새 시대의 고급차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획기적으로 개편됐습니다.

 

국내 시장에 첫 주자로 나선 16세대 크라운 크로스오버는 2.5L HEV(하이브리드) 모델과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 등 2종류로 구분됩니다.

 

주력 상품인 2.5L HEV 모델은 4륜구동을 기반으로 E-Four 시스템을 장착했으며, 복합연비 17.2km/L의 높은 연료 효율성과 고급스러운 주행감을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춰 개발됐습니다.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은 퍼포먼스 드라이빙, 폭발적인 주행감에 초점을 맞추고 E-Four의 업그레이드형인 E-Four Advanced 시스템이 장착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날 시승행사는 2가지 모델을 모두 운전해 볼 수 있도록 준비됐습니다. 우선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로 영동고속도로와 국도를 거쳐 강릉 해변 카페에 당도한 뒤 카페에서 2.5L HEV 모델로 갈아탄 후 다시 정선 파크로쉬로 오는 왕복 154km 거리로 코스가 구성됐습니다.

 

 

컬래버레이션의 연속.."비교체험 '극과 극'?"

 

시승 전 차량의 외부 디자인을 확인해 보니 "크로스오버다" 라는 느낌보다는 세단의 이미지가 물씬 풍겨지는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얼핏 볼 경우 지난해 국내에서 생산된 현대차의 '디 올 뉴 그랜저' 또는 올해 출시된 '쏘나타 디 엣지'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전면부터 측면, 후면부는 매끄러운 형태의 볼륨감 있는 라인으로 연결돼 고급감과 역동성을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춘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바퀴의 대부분 면적을 차지하는 21인치 휠이 눈에 띄었는데 역동적 모습을 극대화하기 위한 하나의 심볼같은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외관 디자인이 세단과 유사했지만 직접 차량에 타보니 세단과는 다른 감각이었습니다. 소형 SUV 정도의 높이를 갖춰 시야가 탁 트였습니다. 겉은 세단에 가깝지만 속은 크로스오버인 일명 '반전 매력'이 포인트였습니다.

 

 

내부는 12.3인치의 대형 디스플레이와 더불어 물리적 버튼 형태의 공조 시스템을 기반으로 스티어링 휠, 계기판 등 기본적 부분으로 구성됐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계기판과 연결된 형태로 다른 신차와 비슷한 모습이었으나 공조 시스템은 디스플레이 형태가 아닌 00년대 또는 10년대 초중반에 나온 차량과 흡사했습니다. 최신 디자인 트렌드와 복고감성을 적절히 섞어 놓은 듯 했습니다. 

 

트렁크의 경우 크로스오버 차량에 걸맞게 비교적 넓은 적재용량을 갖췄습니다. 골프백을 실을 경우 3~4개는 충분히 들어가고도 남을 만한 넓이였습니다. 그러나 자동 개폐식 방식이 아닌 수동식으로 트렁크 문을 열어야 했습니다. 이 또한 '복고감성'이 숨어있는 듯 했습니다.
 

 

2.4 듀얼 부스트 HEV "질주본능 속 부드러움 겸비"

 

2.4L 듀얼 부스트 HEV는 노멀을 비롯해 컴포트, 스포츠 S, 스포츠 S+, 에코, 커스텀 등 6가지의 모드로 주행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속도로와 국도를 주행하면서 커스텀을 제외한 5가지 모드를 순차적으로 돌려보며 운전을 해봤습니다.

 

공통적인 장점은 어떠한 모드로 해도 고속질주 시 부드러움과 안정감을 유지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스포츠 S+가 고속도로 주행 시 소프트한 감각을 유지시킨 채 높은 속도에도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을 구현해주는 성능이 다소 두드러졌지만 다른 모드 역시 차체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했습니다. 1990년대 한 승용차 광고에서 소개문구로 나왔던 '질주본능'에 딱 맞는 차라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커브길 또는 나들목에서의 코너링 상황에서도 소음이나 차체 흔들림이 최소화된 주행성능을 보였습니다. 업그레이드 했다는 파워트레인의 성능이 헛말은 아니었습니다. 지점 도착 후 연비는 기존에 소개됐던 복합연비 11.0km/L보다 약간 높은 12.5km/L이 찍혔습니다.

 

 

2.5L HEV "연비효율 우수..안정적 주행 구현"

 

강릉 해변에 한 카페에 도착한 후 2.4L 듀얼 부스트를 뒤로 하고 2.5L 일반 모델에 탑승해 시승을 진행했습니다. 2.5L 모델은 2.4L 듀얼 부스트 모델과는 달리 노멀, 에코, 스포츠 3가지 주행모드만 제공됐습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한 이후 속도를 올려본 결과 시속은 자연스럽게 올라갔으나 2.4L 듀얼 부스트 모델보다는 약간 고음의 엔진소음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고속주행에도 미세하게 엔진소리가 발생해 이후 속도를 살짝 줄인 채 주행한 결과 안정된 모습을 유지한 채 달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노멀과 스포츠 두 모드를 적절하게 번갈아서 가동한 결과 큰 차이는 발견하지 못했으며 공통적으로는 고속보다는 적당히 빠른 속도에서 안정적으로 주행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도착한 후 연비를 확인해 보니 2.4 듀얼 부스트와 마찬가지로 복합연비로 제시된 17.2km/L보다 살짝 높은 18.2km/L가 찍혔습니다.

 

소프트한 주행 성능과 우수한 연비를 갖춘 차량으로 개발됐다는 관계자의 이야기처럼, 퍼포먼스 보다는 경제성과 안정적인 측면을 극대화한 모델임을 납득할 수 있었습니다.
 

 

2.4L HEV는 한정 판매..가격 경쟁력 어떻게 커버할까?

 

국내 시장에서 크라운 크로스오버 모델은 2.5L HEV가 주력 상품으로 판매되며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은 올해 100대만 한정으로 판매합니다.

 

한정판이 구매할 확률이 낮다는 것을 감안할 경우 사실상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2.5L HEV 모델에만 화두를 둬야 하는 입장입니다. 판매 가격은 2.5L HEV 모델 5670만원,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 648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특히, 가격 경쟁력을 어떻게 소비자에게 납득시킬 수 있을지가 해결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일본차가 최근 판매량이 상승하고는 있으나 5000만원 중반대로 책정된 가격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사양의 한국차를 약 1000만원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요타코리아 관계자는 "가격보다는 차에 대한 가치와 경쟁력을 더욱 중시하고 있다"며 "크로스오버라는 크라운의 새 도전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기존 크로스오버가 연비만 좋은 차량이라는 인식을 퍼포먼스 하이브리드를 통해 개선했다는 것 등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고객들에게 어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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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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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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