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인더 드라이빙] 토요타 크라운 크로스오버, 확실한 반전매력…가격 경쟁력이 관건

URL복사

Tuesday, June 13, 2023, 07:06:54

세단과 SUV의 조화..‘유행’과 ‘복고감성’도 공존
2.5L HEV “연비효율 우수..안정적 주행 구현”
가격 5000만원대 중반. 일본차 부활 가늠좌 될 듯

 

(정선)=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토요타코리아가 지난 7일 강원도 정선 파크로쉬에서 '크라운 미디어 시승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시승행사는 이달 초 국내 시장에 론칭을 공식 발표한 16세대 크라운의 크로스오버 모델로 진행됐습니다.

 

크라운은 토요타를 비롯해 일본 자동차 업계를 대표하는 세단 중 하나입니다. 지난 1955년 출시 이후 69년간 토요타의 플래그십 모델이자 일본 고급 세단의 대명사격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16세대 크라운은 '정통 고급 세단'이라는 이미지에서 다변화를 주고 고객의 다양한 니즈 충족을 목표로 획기적 변화를 준 것이 특징입니다. 세단은 물론 크로스오버, 스포츠, 에스테이트 등 4가지 스타일로 상품군을 확장했으며 디자인 또한 새 시대의 고급차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획기적으로 개편됐습니다.

 

국내 시장에 첫 주자로 나선 16세대 크라운 크로스오버는 2.5L HEV(하이브리드) 모델과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 등 2종류로 구분됩니다.

 

주력 상품인 2.5L HEV 모델은 4륜구동을 기반으로 E-Four 시스템을 장착했으며, 복합연비 17.2km/L의 높은 연료 효율성과 고급스러운 주행감을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춰 개발됐습니다.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은 퍼포먼스 드라이빙, 폭발적인 주행감에 초점을 맞추고 E-Four의 업그레이드형인 E-Four Advanced 시스템이 장착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날 시승행사는 2가지 모델을 모두 운전해 볼 수 있도록 준비됐습니다. 우선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로 영동고속도로와 국도를 거쳐 강릉 해변 카페에 당도한 뒤 카페에서 2.5L HEV 모델로 갈아탄 후 다시 정선 파크로쉬로 오는 왕복 154km 거리로 코스가 구성됐습니다.

 

 

컬래버레이션의 연속.."비교체험 '극과 극'?"

 

시승 전 차량의 외부 디자인을 확인해 보니 "크로스오버다" 라는 느낌보다는 세단의 이미지가 물씬 풍겨지는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얼핏 볼 경우 지난해 국내에서 생산된 현대차의 '디 올 뉴 그랜저' 또는 올해 출시된 '쏘나타 디 엣지'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전면부터 측면, 후면부는 매끄러운 형태의 볼륨감 있는 라인으로 연결돼 고급감과 역동성을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춘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바퀴의 대부분 면적을 차지하는 21인치 휠이 눈에 띄었는데 역동적 모습을 극대화하기 위한 하나의 심볼같은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외관 디자인이 세단과 유사했지만 직접 차량에 타보니 세단과는 다른 감각이었습니다. 소형 SUV 정도의 높이를 갖춰 시야가 탁 트였습니다. 겉은 세단에 가깝지만 속은 크로스오버인 일명 '반전 매력'이 포인트였습니다.

 

 

내부는 12.3인치의 대형 디스플레이와 더불어 물리적 버튼 형태의 공조 시스템을 기반으로 스티어링 휠, 계기판 등 기본적 부분으로 구성됐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계기판과 연결된 형태로 다른 신차와 비슷한 모습이었으나 공조 시스템은 디스플레이 형태가 아닌 00년대 또는 10년대 초중반에 나온 차량과 흡사했습니다. 최신 디자인 트렌드와 복고감성을 적절히 섞어 놓은 듯 했습니다. 

 

트렁크의 경우 크로스오버 차량에 걸맞게 비교적 넓은 적재용량을 갖췄습니다. 골프백을 실을 경우 3~4개는 충분히 들어가고도 남을 만한 넓이였습니다. 그러나 자동 개폐식 방식이 아닌 수동식으로 트렁크 문을 열어야 했습니다. 이 또한 '복고감성'이 숨어있는 듯 했습니다.
 

 

2.4 듀얼 부스트 HEV "질주본능 속 부드러움 겸비"

 

2.4L 듀얼 부스트 HEV는 노멀을 비롯해 컴포트, 스포츠 S, 스포츠 S+, 에코, 커스텀 등 6가지의 모드로 주행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속도로와 국도를 주행하면서 커스텀을 제외한 5가지 모드를 순차적으로 돌려보며 운전을 해봤습니다.

 

공통적인 장점은 어떠한 모드로 해도 고속질주 시 부드러움과 안정감을 유지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스포츠 S+가 고속도로 주행 시 소프트한 감각을 유지시킨 채 높은 속도에도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을 구현해주는 성능이 다소 두드러졌지만 다른 모드 역시 차체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했습니다. 1990년대 한 승용차 광고에서 소개문구로 나왔던 '질주본능'에 딱 맞는 차라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커브길 또는 나들목에서의 코너링 상황에서도 소음이나 차체 흔들림이 최소화된 주행성능을 보였습니다. 업그레이드 했다는 파워트레인의 성능이 헛말은 아니었습니다. 지점 도착 후 연비는 기존에 소개됐던 복합연비 11.0km/L보다 약간 높은 12.5km/L이 찍혔습니다.

 

 

2.5L HEV "연비효율 우수..안정적 주행 구현"

 

강릉 해변에 한 카페에 도착한 후 2.4L 듀얼 부스트를 뒤로 하고 2.5L 일반 모델에 탑승해 시승을 진행했습니다. 2.5L 모델은 2.4L 듀얼 부스트 모델과는 달리 노멀, 에코, 스포츠 3가지 주행모드만 제공됐습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한 이후 속도를 올려본 결과 시속은 자연스럽게 올라갔으나 2.4L 듀얼 부스트 모델보다는 약간 고음의 엔진소음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고속주행에도 미세하게 엔진소리가 발생해 이후 속도를 살짝 줄인 채 주행한 결과 안정된 모습을 유지한 채 달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노멀과 스포츠 두 모드를 적절하게 번갈아서 가동한 결과 큰 차이는 발견하지 못했으며 공통적으로는 고속보다는 적당히 빠른 속도에서 안정적으로 주행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도착한 후 연비를 확인해 보니 2.4 듀얼 부스트와 마찬가지로 복합연비로 제시된 17.2km/L보다 살짝 높은 18.2km/L가 찍혔습니다.

 

소프트한 주행 성능과 우수한 연비를 갖춘 차량으로 개발됐다는 관계자의 이야기처럼, 퍼포먼스 보다는 경제성과 안정적인 측면을 극대화한 모델임을 납득할 수 있었습니다.
 

 

2.4L HEV는 한정 판매..가격 경쟁력 어떻게 커버할까?

 

국내 시장에서 크라운 크로스오버 모델은 2.5L HEV가 주력 상품으로 판매되며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은 올해 100대만 한정으로 판매합니다.

 

한정판이 구매할 확률이 낮다는 것을 감안할 경우 사실상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2.5L HEV 모델에만 화두를 둬야 하는 입장입니다. 판매 가격은 2.5L HEV 모델 5670만원, 2.4L 듀얼 부스트 HEV 모델 648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특히, 가격 경쟁력을 어떻게 소비자에게 납득시킬 수 있을지가 해결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일본차가 최근 판매량이 상승하고는 있으나 5000만원 중반대로 책정된 가격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사양의 한국차를 약 1000만원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요타코리아 관계자는 "가격보다는 차에 대한 가치와 경쟁력을 더욱 중시하고 있다"며 "크로스오버라는 크라운의 새 도전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기존 크로스오버가 연비만 좋은 차량이라는 인식을 퍼포먼스 하이브리드를 통해 개선했다는 것 등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고객들에게 어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