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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가성비 甲 전기 SUV”…KG모빌리티 ‘토레스 EV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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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3, 2023, 17:11:18

정통 SUV 이미지 살리고 편의성 및 시스템 극대화
스마트하고 안정적인 주행감..안전 시스템도 성능 발휘
실질 가격 3000만원대 예상..준중형 SUV 상급 트림 수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KG모빌리티[003620] 중형 SUV 토레스의 첫 전기차 모델인 '토레스 EVX'가 스마트하고 안정적인 온로드 주행감을 뽐내며 '가성비 갑' 전기 SUV의 탄생을 예고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지난 9일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토레스 EVX 시승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토레스 EVX는 9월 20일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공식 출시한 토레스의 첫 전동화 모델입니다. KG모빌리티 영업익 흑자전환을 이끌며 효자 상품으로 자리매김한 '토레스'의 전기차로 출시돼 완성차업체 및 소비자들 사이에서 출시 전부터 주목을 받았습니다. 

 

토레스 EVX는 152.2kW 전륜 구동 모터와 토크 튜닝을 한 감속기를 바탕으로 최고출력 207마력(ps)과 최대토크 34.6kgf·m의 동력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배터리는 BYD(비야디)와 협력해 BMS 설계를 바탕으로 제작한 리튬 인산철 배터리가 탑재됐습니다. 해당 배터리는 73.4kWh 용량을 갖췄으며 1회 충전 시 최대 433km의 거리를 달릴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행사는 '토레스 EVX'에 대한 KG모빌리티 관계자들의 간단한 소개를 시작으로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영종도 메이드림 카페까지 약 66km의 거리를 주행한 후 출발지인 영등포로 되돌아오는 순으로 마련됐습니다.

 

시승행사 차량의 경우 '토레스 EVX'의 상위 트림인 E7로 진행됐습니다. 상위 트림답게 2열 히팅시트 등 각종 편의사양을 넣었으며, 기본 트림인 E5 대비 안전사양을 더욱 다양하게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기존 '정통 SUV' 이미지 계승..편의성 극대화

 

타임스퀘어 지하 5층에 마련된 시승 차량을 확인하니 토레스 내연기관차와 비슷하게 전체적으로 '각진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지난해 6월 토레스 출시 당시 적용됐던 '성곽' 느낌의 라디에이터 그릴도 비슷한 형태로 연출돼 디자인 철학인 '파워드 바이 터프니스'를 강조하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차량 앞좌석에 타 보니 12.3인치의 클러스터(디지털 계기판) 및 같은 크기의 인포콘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가 하나의 와이드한 화면으로 연결된 듯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다양한 시스템 컨트롤은 물론 공조 시스템까지 인포콘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 한 화면에서 조정할 수 있도록 해 심플함과 조작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토글 스위치 타입의 자동 변속기와 넓은 공간도 차량 실내 디자인에 있어 주목해 볼 만한 특징이었습니다. 토글 변속기를 바탕으로 손쉬운 변속 컨트롤은 물론 시동 종료 시 자동 P모드로 돌게 해 편의와 안전성을 최대한 고려한 듯 보였습니다.

 

러기지룸(트렁크)도 넓게 구성해 아웃도어 차량으로의 활용성도 증대한 모습이었습니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트렁크의 용랑을 839L로 설계했는데 타사 중형 전기 SUV가 500L대인 것과 비교할 경우 상당히 큰 용량이다"며 "2열을 폴딩할 경우 최대 1662L까지 확장할 수 있어 아웃도어 활동 시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생제동 의한 멀미 우려는 일단 NO..맞춤형 주행 가능

 

본격적으로 테스트 드라이브를 진행하는 과정에서는 주행감과 편의를 운행 및 탑승 시 핵심 포인트로 두고 시승에 임했습니다.

 

우선 조수석에 탑승해 영등포에서 영종도까지 가는 과정에서는 전기차 특유의 회생제동으로 인한 멀미나 어지러움 여부를 체크했습니다.

 

고속도로에서의 고속 주행과 일반 국도에서의 제한된 속도로 주행 과정에서 모두 해당 여부를 체크했으나 어지러움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비교적 길지 않은 거리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전기차라기 보다는 일반적인 내연기관 SUV를 타는 듯한 느낌으로 편안한 상태에서 목적지까지 당도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다시 출발점으로 운행을 할 때에는 제공되는 주행 모드에 대한 부분과 KG모빌리티의 첨단 안전 주행 시스템인 IACC(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에 대한 성능 여부를 중점적으로 체크했습니다.

 

주행 모드는 일반적 주행인 컴포트를 비롯해 스포츠, 에코, 윈터 등 총 4가지로 제공됩니다. 겨울철이 아니기 때문에 '윈터' 모드를 제외하고 3가지 모드를 한번씩 돌려 주행해 봤습니다.

 

컴포트를 기준점으로 칠 경우 '스포츠' 모드는 민첩하고 신속한 주행감을 선사했으며, 에코는 살짝의 브레이크가 걸린 채 주행하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는 스포츠 모드가, 국도에서 정속 주행을 해야 할 때에는 에코 모드가 각자 이점을 발휘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IACC도 비교적 잘 작동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차선 제어는 국도에서 더욱 잘 되는 느낌이었는데 차선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려 할 경우 스티어링 휠이 차선에 맞춰 자동으로 정렬돼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2시간 이상 운행 시 휴식이 필요하다는 일종의 '경고 시그널'이 클러스터에 뜨는 부분도 안전에 최대한 신경썼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나의 화면에서 내비게이션, 엔터테인먼트, 공조 컨트롤 기능을 모두 제어할 수 있는 인포콘 디스플레이도 체크했습니다.

 

다양한 시스템을 하나의 큰 화면에서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장점이었습니다. 그러나 음성인식 부분을 테스트하는 결과에서 '옥에 티'가 발견됐습니다. 운전 중 라디오를 켜 달라고 명령했을 때는 바로 알아들었으나, '라디오 꺼줘'라고 작동을 멈춰달라는 명령에서는 알아듣지 못하는 부분이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가성비 '끝판왕'급 전동화 SUV..준중형 내연 SUV 상급트림 수준

 

토레스 EVX의 최고의 강점은 가성비 '끝판왕' 급의 전기 SUV라는 점입니다.

 

트림 별 판매가의 경우 E5 4750만원, E7 4960만원으로 책정됐는데 타사 중형 전기 SUV가 대략 7000만원 내외를 호가한다는 점을 봤을 때 상당히 합리적인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환경부 및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추가로 받을 경우 실질적인 구매 가격은 3000만원대로 떨어집니다. 3000만원대 가격은 중형 내연기관 SUV의 기본 트림 또는 준중형 내연기관 SUV의 상급 트림 수준입니다.

 

내연기관 SUV가 아닌 중형 전기 SUV를 해당 가격대에 살 수 있다는 점은 전체적으로 봤을 때 파격적인 셈입니다.

 

지난 9월 출시 당시 KG모빌리티 관계자는 "전기차 대중화 및 보급 확대는 물론 내년도 보조금 인하를 고려해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한 만큼 국내 출시된 전기차 중 가장 경쟁력이 있고 고객 접근성도 우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특히 해당 차량은 디지털 요소가 많이 적용된 아웃도어형 전기 SUV라는 점에서 30~40대의 레저활동을 자주 즐기는 소비자에게 어울리는 차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KG모빌리티도 해당 차량의 타깃 연령대를 30~40대로 설정했다고 테스트 드라이브 전 발표를 통해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전기차의 한계를 뛰어넘어 레저 및 아웃도어 활동에 용이하도록 오프로드 주행은 물론 적재공간 확대 등 '전기 레저 SUV'로서의 본질에 충실한 제품 콘셉트를 바탕으로 개발했다"며 "기존 도심형 전기 SUV와 차별화된 전기 레저 SUV의 영역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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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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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2025.04.10 08:23: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최근 주식시장에서 전산장애로 인해 시세제공, 매매거래 등이 차질을 빚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매매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사들도 고민하는 가운데. 매매체결시스템 서버 증설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주문량 급증 등에 대비해 여유있게 서버 용량을 확보해 놓을 필요가 있지만 본사와 가까운 수도권에 마땅한 데이터센터를 찾기 힘들다는 지적입니다. 수도권 전력사용 규제도 어려움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한국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에서 전산장애가 발생한데 이어 이달 3일과 4일에는 키움증권 거래플랫폼 매수·매도 주문지연이 발생했습니다. 뒤이어 지난 5일에는 미국 중개증권사 거래시스템 문제이긴 하지만, 삼성증권과 대신증권, NH투자증권 등에서 미국 주식거래를 위한 시세제공이나 매매체결 확인 및 정정·취소 주문이 지연됐습니다. 이에 대해 증권사 데이터관리 또는 거래플랫폼 담당자들 사이에서는 서버 증설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주문 송수신 과정은 ▲투자자가 사용하는 매체인 MTS나 HTS에서 주문이 전송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를 거쳐 주문 원장 서버로 전달, 매매 정보가 취합된 후 ▲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으로 넘어가 최종 체결되는 구조입니다. 이 과정에서 MTS나 HTS에서 주문이 폭증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가 일시적으로 작동을 멈추는 전산장애가 일어납니다. 이 경우 이후 과정들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복구되기 전까지 주문체결이 지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같은 병목현상에 따른 체결지연과 같은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서버용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입니다. 한 증권사 데이터관리 담당자는 "서버를 늘린다고 해서 전산장애가 근절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아무래도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늘기 때문에 (사고를) 줄일 수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대형 증권사를 취재한 결과 증권사에서 평균적으로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은 10만TPS(Transactions Per Second)로 추산됩니다. TPS는 초당 주문 처리 건수를 의미합니다. 예컨대 10만TPS면 1초에 최대 10만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주문에는 매매 거래를 포함해 체결확인, 시세조회 등이 포함됩니다. 통상 증권사 MTS와 HTS에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은 정규장 개장 10분 전인 오전 8시50분부터 9시30분입니다. 이때 일부 증권사 거래 매체에는 최대 50만명이 몰리기도 하는데 만약 개장과 동시에 접속자가 급증한다면 병목현상에 따른 접속제한이나 거래체결 지연과 같은 전산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50만명의 접속자가 주문을 1개씩만 내도 50만TPS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PS를 늘릴 수 있는 서버증설이 필요한데, 문제는 서버를 갖출 마땅한 공간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삼성증권이 올해초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상업용 데이터센터는 지난해말 기준 44개로 수요 대비 부족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2년에는 전년대비 1개만 늘면서 2023년까지 과부족 현상이 극심했습니다. 추진 프로젝트 절반 이상이 착공 지연된 결과라고 삼성증권은 분석했습니다. 더불어 지난해 6월 지방 개발 유도를 위한 정책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으로 수도권에서 전력 확보가 어려워진 점도 증권사 서버 증설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인프라 담당자에 따르면 증권사에서 하루 거래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전력 소비량은 평균 15~17MW(메가와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5MW 이상의 전력수요가 발생해 전력계통에 부담을 줄 경우 한국전력이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특별법 조항도 부담스럽다는 설명입니다. 이 증권사 관계자는 "시설 확충을 한다면 관리와 접근이 용이한 수도권이 후보지가 될 가능성이 크지 않겠냐"며 "계약조건이나 보안 안정성, 입지 등을 충족하는 물건을 찾는게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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