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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줍줍’ 경쟁 치열할까?…이달 서울 4곳서 무순위 청약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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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9, 2023, 16:06:44

흑석리버파크자이·한화 포레나 미아 등 이달 말 줍줍
흑석자이, 로또급 차익..포레나 미아, 분위기 동승 기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분양물량을 완전히 소화하지 못한 서울 내 일부 단지들이 이달 말 무순위 청약에 들어갑니다. 규제 완화 등으로 서울 분양시장에 활력이 도는 가운데 이번에 진행되는 '줍줍' 또한 분양업계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9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이달 말까지 무순위 청약을 앞두고 있는 단지는 총 4곳입니다. 단지를 살펴볼 경우 이날 결과가 발표되는 구로구 '남구로역 동일 센타시아'를 비롯해 강서구 '우장산 한울에이치벨리움', 동작구 '흑석리버파크자이', 강북구 '한화 포레나 미아'입니다.

 

이 중 가장 주목해 볼 만한 단지는 '흑석리버파크자이'와 '한화 포레나 미아'입니다.

 

흑석리버파크자이는 GS건설이 서울 동작구 흑석3구역을 재개발해 공급한 아파트로 지상 20층, 26개동, 전용 59~120㎡, 총 1772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 이후 올해 2월 입주를 시작했습니다. 

 

본 분양은 지난 2020년에 진행됐으며 당시 1순위 평균 95.9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 가운데 전용 59.64㎡ 타입은 2가구 모집에 1603명이 청약하며 801.5대 1이라는 폭발적인 경쟁률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무순위 청약으로 나온 물량은 전용 59.93㎡ 1가구, 전용 84.94㎡ 1가구 등 총 2가구입니다. 타입별 분양가는 59.93㎡는 6억4650만원, 84.94㎡는 9억6350만원입니다. 무순위 청약 일정은 오는 26일 하루 동안입니다.

 

업계에서는 해당 단지의 줍줍에 대해 주목하고 있습니다. 무순위 청약 자격이 전국 실수요자 단위로 확대되고 해당 단지가 2배 가량의 차익을 볼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입주에 들어간 지난 2월 해당 단지의 59㎡가 12억7000만원에 거래됐으며 지난 3월에는 84㎡가 16억5000만원에 매매가 이뤄졌습니다. 단순 산출로 따져볼 경우 차익은 각각 6억2350만원, 6억8650만원인 셈입니다.

 

인근 아파트 단지 시세와 물량 분양가를 견줬을 때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단지 인근에 있는 롯데캐슬 에듀포레의 전용 59㎡ 시세는 12억5000만원, 84㎡는 17억3500만원이며, 흑석한강푸르지오는 59㎡는 12억5000만원, 84㎡는 12억9000만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화건설이 강북구 미아동 일원에 공급하는 한화 포레나 미아는 임의공급 2차 물량에 대한 무순위 청약을 진행합니다. 물량 현황을 타입별로 볼 경우 80㎡A 6가구, 84㎡A 9가구, 84㎡B 5가구입니다. 무순위 청약은 흑석리버파크자이와 같은 오는 26일 하루 동안 진행됩니다.

 

해당 단지는 금리 인상, 규제 등에 의해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전체적으로 침체에 빠졌던 지난해 분양이 진행됨과 동시에 분양가 상한제 미적용으로 '고분양가' 목소리도 나오며 몸살을 앓은 바 있습니다. 당시 단지 전용 80㎡은 10억대 중후반에, 84㎡는 10억대 후반~11억대 중반에 책정됐습니다.

 

본 분양서 평균 10대 1(10.69대 1)이 넘는 경쟁률을 기록했으나 물량소화에 실패하며 지난해 6월부터 연이은 무순위 청약을 진행했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적과 동시에 계약 포기 등이 발생하며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서울 분양시장 분위기 호조세로 지난 5월 22일과 23일 이틀 간 진행한 6차 줍줍(10가구 모집 98명 접수) 및 임의공급 무순위 청약(1가구 모집 153명 접수)에서 비교적 좋은 성적을 거두며 이번 임의공급 2차 무순위 청약에서도 기대를 가져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번에 공급되는 물량의 경우 6층에서 20층까지 중층~고층으로 범위가 구성돼 있습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서울 분양시장의 분위기가 오른 데다 무순위 청약의 진입 장벽이 낮아져 청약 경쟁률이 비교적 높게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흑석자이의 경우 저렴한 분양가와 뉴타운이라는 입지적 장점으로 교육환경 등이 잘 갖춰져 있다는 점 등으로 청약이 집중될 것으로 보이며, 포레나 미아는 지역 개발 호재, 서울권 신축 아파트의 희소성 등이 청약수요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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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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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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