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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보 몰라도 편곡 가능…지니뮤직, AI 음악 서비스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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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8, 2023, 14:06:56

지니리라 베타서비스 시행
AI 기술로 악보 생성부터 편곡까지 완성
음원 업로드시 즉석에서 디지털 악보 생성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지니뮤직[043610]은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주스와 손잡고 AI 기술을 활용한 악보 기반 편곡 서비스 '지니리라' 베타버전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습니다.

 

박현진 지니뮤직 대표는 이날 서울 강남구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유튜브라는 공룡이 글로벌 영상, 음악 시장을 지배하는 형태로 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내 유저들이 지니 뮤직에 머무를 수 있도록 인공지능을 비롯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니리라'는 MP3를 업로드하면 AI가 즉석에서 디지털 악보를 그려주고 이용자가 악보를 편집해 편곡까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지니리라는 음악 분석 기술을 통해 음원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해 20가지의 스타일로 편곡을 제공합니다. 스타일은 클래식 위주로 구성되어있으며 추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음악 전문가를 위한 믹싱, 마스터링을 할 수 있는 콘텐츠 편곡 툴도 제공합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정식 유통되는 음원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박현진 대표는 "지니뮤직에서 유통되고 있는 1900만개 노래 중에서 70%에 해당하는 1300만개에 대해서는 악보 생성 허가를 받았다"면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허가 받지 않은 곡에 대해서는 음원 업로드가 제한된다"고 말했습니다.

 

지니뮤직은 지니리라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김형석 프로듀서가 운영중인 음원 지식재산권(IP) 플랫폼 '뮤펌'과 손잡고 '아이엠 리본(I am Re-Born)'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아이엠 리본'은 김형석 프로듀서의 유명 히트곡을 지니리라를 통해 재탄생시키고 하반기 중 지니뮤직을 통해 음원까지 발매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지니뮤직은 이날 지니리라를 활용해 김형석 프로듀서의 유명곡 '아이 빌리브(I Believe)'를 모차르트 현악 4중주 스타일로 편곡한 악보를 선보였습니다. 이어 현악 4중주 악단이 악보를 활용해 연주를 진행했습니다.

 

김형석 프로듀서는 "이렇게 (편곡 악보를) 만들려면 이틀이 걸린다"면서 "AI기술을 통해서 창작자에게 아이디어나 영감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니뮤직은 AI 리메이크 사업을 해외로 확대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케이팝 아이돌 음원을 로컬 컨셉으로 리메이크하고 해외 버츄얼 아이돌이 가창하는 프로젝트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박현진 대표는 "KT그룹 네트워크를 활용해 진행 중에 있으며 4분기 정도에 정식 음원을 유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지니뮤직은 연내 가수들의 창작에 도움이 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창작자들의 즉흥 연주나 허밍을 지니리라를 통해 악보로 전환 작업을 지원합니다.

 

편곡한 음악 콘텐츠를 이용자끼리 서로 공유할 수 있는 C2C 플랫폼도 연내 공개 예정입니다.

 

 

수익 모델에 대해서 박현진 대표는 "베타 버전에서는 무료로 MP3 전환을 지원하고 있으나 향후 가입 여부에 따라 차이를 두는 방안을 고려 중에 있다"면서 "무제한으로 악보 전환, 파일에 대한 편곡, 부분 월정액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박현진 대표는 "고객은 크리에이터로 진화하고, AI기술이 음악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면서 "리메이크를 통해 유저 만족을 주고 저작권자에게 추가적인 수익원과 저작권 보호를 해줄 수 있는 방안을 고려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니리라를 시작으로 원작자, 크리에이터, 플랫폼이 상생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음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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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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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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