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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보 몰라도 편곡 가능…지니뮤직, AI 음악 서비스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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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8, 2023, 14:06:56

지니리라 베타서비스 시행
AI 기술로 악보 생성부터 편곡까지 완성
음원 업로드시 즉석에서 디지털 악보 생성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지니뮤직[043610]은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주스와 손잡고 AI 기술을 활용한 악보 기반 편곡 서비스 '지니리라' 베타버전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습니다.

 

박현진 지니뮤직 대표는 이날 서울 강남구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유튜브라는 공룡이 글로벌 영상, 음악 시장을 지배하는 형태로 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내 유저들이 지니 뮤직에 머무를 수 있도록 인공지능을 비롯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니리라'는 MP3를 업로드하면 AI가 즉석에서 디지털 악보를 그려주고 이용자가 악보를 편집해 편곡까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지니리라는 음악 분석 기술을 통해 음원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해 20가지의 스타일로 편곡을 제공합니다. 스타일은 클래식 위주로 구성되어있으며 추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음악 전문가를 위한 믹싱, 마스터링을 할 수 있는 콘텐츠 편곡 툴도 제공합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정식 유통되는 음원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박현진 대표는 "지니뮤직에서 유통되고 있는 1900만개 노래 중에서 70%에 해당하는 1300만개에 대해서는 악보 생성 허가를 받았다"면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허가 받지 않은 곡에 대해서는 음원 업로드가 제한된다"고 말했습니다.

 

지니뮤직은 지니리라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김형석 프로듀서가 운영중인 음원 지식재산권(IP) 플랫폼 '뮤펌'과 손잡고 '아이엠 리본(I am Re-Born)'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아이엠 리본'은 김형석 프로듀서의 유명 히트곡을 지니리라를 통해 재탄생시키고 하반기 중 지니뮤직을 통해 음원까지 발매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지니뮤직은 이날 지니리라를 활용해 김형석 프로듀서의 유명곡 '아이 빌리브(I Believe)'를 모차르트 현악 4중주 스타일로 편곡한 악보를 선보였습니다. 이어 현악 4중주 악단이 악보를 활용해 연주를 진행했습니다.

 

김형석 프로듀서는 "이렇게 (편곡 악보를) 만들려면 이틀이 걸린다"면서 "AI기술을 통해서 창작자에게 아이디어나 영감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니뮤직은 AI 리메이크 사업을 해외로 확대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케이팝 아이돌 음원을 로컬 컨셉으로 리메이크하고 해외 버츄얼 아이돌이 가창하는 프로젝트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박현진 대표는 "KT그룹 네트워크를 활용해 진행 중에 있으며 4분기 정도에 정식 음원을 유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지니뮤직은 연내 가수들의 창작에 도움이 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창작자들의 즉흥 연주나 허밍을 지니리라를 통해 악보로 전환 작업을 지원합니다.

 

편곡한 음악 콘텐츠를 이용자끼리 서로 공유할 수 있는 C2C 플랫폼도 연내 공개 예정입니다.

 

 

수익 모델에 대해서 박현진 대표는 "베타 버전에서는 무료로 MP3 전환을 지원하고 있으나 향후 가입 여부에 따라 차이를 두는 방안을 고려 중에 있다"면서 "무제한으로 악보 전환, 파일에 대한 편곡, 부분 월정액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박현진 대표는 "고객은 크리에이터로 진화하고, AI기술이 음악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면서 "리메이크를 통해 유저 만족을 주고 저작권자에게 추가적인 수익원과 저작권 보호를 해줄 수 있는 방안을 고려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니리라를 시작으로 원작자, 크리에이터, 플랫폼이 상생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음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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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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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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