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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레드 물결’ LG유플 “베터, 2535세대 대표 SNS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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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3, 2023, 15:07:24

CEO 직속 신사업 발굴 조직 인피니스타 개발 맡아
자기계발 욕구 강한 2535세대 타겟
사진과 함께 1000자 이내 가벼운 글 기록할 수 있어
영상은 베터가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최근 메타가 선보인 '스레드'의 가입자가 최단기간 1억명을 넘긴 가운데 LG유플러스[032640]는 일상 기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베터'를 3년내 월간이용자수(MAU) 100만명이 넘는 SNS서비스로 키우겠다고 13일 밝혔습니다.

 

김귀현 LG유플러스 통신라이프플랫폼 담당은 이날 서울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통신업을 기반으로 고객 일상 전반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베터'를 선보이게 됐다"면서 "고객과의 디지털 접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베터'는 CEO 직속 신사업 발굴 조직 '인피니스타'가 내놓은 신규 서비스입니다. LG유플러스는 '베터' 개발을 위해 카카오, 쿠팡 등 빅테크와 스타트업 등에서 인원을 영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피니스타는 170여명의 구성원 중 외부에서 영입된 인원이 약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베터'는 외부 영입 인원으로 개발이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인피니스타는 올 3월 '베터' 론칭 뿐만 아니라 지난해 10월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스포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베터'는 '더 나은 나를 만드는 기록의 공간'이라는 콘셉트로 사진과 함께 1000자 이내 가벼운 글을 기록할 수 있는 SNS입니다.

 

베터는 일상·운동·취미·맛집 등 원하는 주제별 사진·글을 업로드하는 '보드' 기능을 중심으로 합니다. 완료일 설정 시 디데이 기능을 제공하는 '목표 달성', 자신의 기록을 다른 SNS로 공유하는 '소셜 공유', '다른 유저와의 소통'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관심사별 리더와 함께 기록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있습니다. 리더를 중심으로 같은 관심사를 가진 유저간 소통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1500여명이 커뮤니티 기능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유플러스는 베터를 2535세대 대표 SNS로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김주영 LG유플러스 라이프스쿼드 팀장은 "2535는 상대적으로 사회 초년생이 많은 세대"라면서 "습득량이 많고 자기계발 욕구를 포함해 매일 더 나아지고 있는 욕구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2535세대로 정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베터 이용자 대상 분석을 진행해본 결과 2535세대 사회 초년생 호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도 밝혔습니다.

 

 

베터는 지난 8일 출시 100일만에 누적 기록 3만 5419건을 달성했습니다. 이중 하나의 아이템으로 스토리텔링하는 '기획 콘텐츠'가 42.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일상기록은 37.8%, 루틴 반복은 17.4%로 뒤를 이었습니다.

 

최근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는 메타의 '스레드'에 대해서 김주영 팀장은 "가벼운 기록의 컨셉이라는 점에서 흥미롭게 보고 있다"면서 "휘발성이 높고 지인과의 연결이 기준이 된다는 점은 베터와 다른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베터는 피드 형태로 금방 밀려가는 다른 SNS와 달리 주제별로 과정의 기록을 누락없이 업데이트하는 것이 차별지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 서비스는 베터가 풀어야하는 숙제입니다. 베터는 현재 글과 사진만 업로드가 가능하고 영상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글로벌 SNS 사업자가 숏폼 서비스를 내놓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글과 사진이 중심이 되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숏폼 영상 서비스 '모먼트'를 운영중에 있으며, 최근 출시된 '스레드'도 5분 이내의 영상을 업로드를 지원합니다.

 

이와 관련해 김주영 팀장은 "SNS로서 모든 미디어를 커버하기 위해 앞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면서 "다만 유저들의 의견을 취합해보았을 때 아직은 숏폼 영상보다는 중장문의 글에 더 큰 니즈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영상 서비스를 업데이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밖에도 쉽게 본인의 기록을 완성하는 '아카이브', 유저간 응원을 통해 기록 동기를 부여하는 '커뮤니티', 팔로워를 쉽게 얻고 새로운 수익 기회를 발굴하는 '퍼스널 브랜딩' 등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방침입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체류시간을 늘려 나가면서 수익 모델을 구체화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김귀현 담당은 "유저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베터의 새로운 가치를 정의하고 빠르게 적용해 나갈 것"이라면서 "플랫폼 생태계라는 선순환 구조를 갖춰 수익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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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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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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