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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MZ세대 겨냥 ‘임직원 해커톤 경진대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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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31, 2023, 14:07:35

앱과 웹 서비스 또는 사업 모델 제시
118명 직원이 33개팀을 이뤄 참여
‘데이터 기반 와인 커뮤니티’ 제안한 코르크루 1위 차지해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는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고객가치혁신 임직원 해커톤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처음 열린 '해커톤 경진대회'는 팀을 이뤄 앱과 웹 서비스 또는 사업 모델을 만드는 행사입니다. 기획자, 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무의 직원들이 복합적인 시각에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118명 직원이 33개팀을 이뤄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유플러스는 "한번 경험하면 다시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울 정도로 가치있는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내고자 고객가치 해커톤을 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1등은 와인 관련 모바일 웹 서비스를 제안한 '코르크루'가 차지했습니다. 코르크루는 이용자가 간편하게 와인 취향을 기록하고 다른 사람들과 비고해 자신의 와인 취향을 발견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선물을 받는 사람이 자신에게 필요한 선물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안한 '기프티콕' ▲반려동물 호텔 예약 및 가격비교 플랫폼을 제안한 '도그바로' ▲해외숙소 전문 예약 큐레이션 플랫폼을 제안한 '앱굴러가유' ▲임차인 커뮤니티 기반 부동산 전문 매칭 플랫폼을 제안한 'FRIZM' 등 MZ세대를 겨냥한 아이디어를 선보인 팀들도 본선에 올랐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해커톤 경진대회에서 높은 성적을 거둔 팀의 아이디어 중 사업 확장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발굴해 사내 사업화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할뿐 아니라 사내 벤처 연계 분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는 현재까지 다섯개의 독립 법인을 출범시켰습니다. 최근에는 만5~9세 아동대상 '온라인 놀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레이몽키'에 대한 상표 등록 절차를 마쳐 여섯번째 사내 독립 법인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1호 사내벤처인 스마트 물류 스타트업 '디버'는 최근 중기청으로부터 '아기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박수 LG유플러스 고객가치혁신담당(상무)은 "이번 해커톤 경진대회는 외부 전문 벤처캐피탈 투자 기관으로부터 주목을 받았을뿐 아니라 핵심 연구과제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시도를 통해 LG유플러스의 비전과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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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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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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