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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고객자문단 ‘쏠메이트’ 5000명 선착순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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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8, 2023, 15:08:35

디지털·투자상품·퇴직연금·외환 등 서비스 개선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고객자문단 '쏠메이트(SOL-MATE)' 4기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쏠메이트는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은행장으로 재임하던 지난해 2월 '고객중심경영'을 내세워 신설했습니다. 단순한 의견제안을 넘어 상품·서비스 제작 프로젝트나 설문조사 등에 고객이 직접 참여해 은행 업무를 점검·개선합니다.


올해 상반기 활동한 쏠메이트 3기는 총 2603건 의견을 제안했고 신한은행은 면밀한 검토를 거쳐 업무에 반영했습니다.


이번 4기는 여러 실무부서와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디지털, 투자상품, 퇴직연금, 외환 등 부문에서 상품·서비스 개선에 나설 예정입니다. 신한은행은 참가자 연령대를 확대해 10대부터 60대까지 총 5000명을 선착순 모집합니다. 신한은행 쏠(SOL) 이벤트 페이지에서 오는 17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쏠메이트 4기 고객을 대상으로 ▲쏠메이트 선정시 3000포인트 ▲우수의견 선정 시 5만 포인트 ▲프로젝트 참여시 10만 포인트 ▲최우수 의견 고객 100만 포인트 등 마이신한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의견 제안은 물론 상품 서비스 제작에 고객이 직접 참여한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쏠메이트 네번째 모집에 많은 고객이 참여해주길 바란다"며 "고객과 상시 소통하면서 쏠메이트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발전시켜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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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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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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