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큐레이션 문자 커머스 '티딜'의 올 상반기 거래액이 1069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1.5% 늘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티딜 거래액은 2020년 서비스 론칭 이후 2021년 894억원, 2022년 137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SKT는 빅데이터와 AI 기반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주력 판매 상품을 다변화시키며 일반식품과 건강식품에서 디지털가전, 패션의류, 패션잡화 등으로 영역을 확장한다는 계획입니다.
실제로 올해 6~7월 여름철 매출 분석 결과, 디지털가전이 처음으로 식품을 제쳤습니다. 2022년 디지털가전 매출 비중은 22.5%로 2위였다가 올해 27%로 카테고리별 매출 1위로 올라섰습니다.
SKT는 짧은 텍스트로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핵심 상품을 추천하고 이용자 소비 의사 확인을 위해 AI가 추천해주는 방식으로 상품 판매 문자를 발송하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고객을 분류하고, 생성형 AI에게 최적의 상품 카테고리를 추천합니다.
SKT는 마케팅 담당자가 작성하는 맞춤형 마케팅 문구를 생성형 AI 모델로 대체하는 등 향후 활용 범위를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고객 리뷰도 생성형 AI로 분석해 잠재적 고객 문의 및 불만 요소를 사전에 인지해 고객 대응과 상품 품질 관리에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신상욱 SK텔레콤 광고사업담당은 "앞으로 SKT만의 기술력을 활용해 고객에게 더욱 큰 혜택과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