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olicy 정책

금융위 부위원장 “ESG 공시제도, 이중공시 부담 줄이겠다

URL복사

Thursday, August 17, 2023, 20:08:17

김소영 "지속가능성 논의 '규제'로 작용 기업 우려"
대외의존도·제조업 비중 높은 산업특성 감안 필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7일 "글로벌 정합성을 갖춘 ESG 공시제도를 마련해 기업의 이중공시 부담을 줄이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국제 지속가능성 보고 세미나'에 참석, 축사를 통해 "국내 ESG 공시제도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국제사회 논의는 물론 국내 산업구조 특성과 기업 준비상황을 균형있게 고려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공시제도는 기업의 ESG 활동을 측정해 투자자에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유럽연합(EU)과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은 기후변화 대응, 저탄소사회로 이행을 위해 기업의 ESG 공시의무를 대폭 강화하는 추세"라고 진단했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EU는 2018년부터 ESG 공시제도를 의무화했고 최근엔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지침(CSRD)을 확정하며 보다 강화된 ESG 공시의무를 부과할 예정입니다.


기업의 자율적인 ESG 공시 규제체제를 유지해온 미국도 규제강화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지난해 3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기후변화 대응을 내걸어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기후공시 의무화 방안을 발표했고 최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논의가 진행중입니다.


김 부위원장은 "한국 경제는 상품 수출·수입 같은 대외의존도가 높을뿐 아니라 많은 외국인 투자자가 국내기업에 투자하고 있다"며 "이는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규제 강화 등 새로운 논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는 의미"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의 많은 기업은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자칫 경영활동을 옥죄는 규제나 새로운 형태의 무역장벽으로 작용하지는 않을지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한다"며 "특히 선진경제권과 비교해 제조업 비중이 매우 높다는 점에서 탄소감축과 같은 저탄소사회 전환 과정에서 보다 큰 어려움을 겪는 것도 사실"이라고 부연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ESG 공시제도와 관련해 정보제공자인 기업의 현실적인 부담과 정보이용자인 투자자의 정보 요구를 균형있게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앞서 금융위는 2025년 도입되는 ESG 공시 단계적 의무화 추진을 위해 올해 3분기중으로 '국내 ESG 공시제도 로드맵'을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 로드맵에는 ESG 공시 의무화 대상기업, 국내 ESG 공시기준, 제3자 검증체계 등이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2025년 자산 2조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부터 시작해 자산 1조원(2027년), 자산 5000억원(2029년), 전체 코스피 상장사(2030년) 등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 5월 '금융투자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릴레이 세미나'에서 "기업의 현실적인 부담을 감안해 초기에는 거래소 공시체계 하에서 국제적 공감대가 이미 형성된 기후 분야를 중심으로 공시기준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기업이 다소 생소할 수 있는 ESG 공시제도에 순차적으로 적응해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단계적·점진적 추진계획을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국제 지속가능성 보고 세미나는 한국회계기준원·KB금융지주·신한금융지주·포스코홀딩스·LG화학 주최, 금융위 후원으로 마련됐습니다. 유고운 미시간대 교수는 이날 각 국가 기준 제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의 글로벌 도입'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김광일 금융위 과장은 미국·호주·일본 등 주요국 지속가능성 공시전문가와 함께 한 패널토론에서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 기준 도입의 장단점, 지속가능성 공시기준간 상호운용 가능성, 공시기준 관련 각국의 향후계획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