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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부위원장 “ESG 공시제도, 이중공시 부담 줄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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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7, 2023, 20:08:17

김소영 "지속가능성 논의 '규제'로 작용 기업 우려"
대외의존도·제조업 비중 높은 산업특성 감안 필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7일 "글로벌 정합성을 갖춘 ESG 공시제도를 마련해 기업의 이중공시 부담을 줄이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국제 지속가능성 보고 세미나'에 참석, 축사를 통해 "국내 ESG 공시제도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국제사회 논의는 물론 국내 산업구조 특성과 기업 준비상황을 균형있게 고려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공시제도는 기업의 ESG 활동을 측정해 투자자에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유럽연합(EU)과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은 기후변화 대응, 저탄소사회로 이행을 위해 기업의 ESG 공시의무를 대폭 강화하는 추세"라고 진단했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EU는 2018년부터 ESG 공시제도를 의무화했고 최근엔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지침(CSRD)을 확정하며 보다 강화된 ESG 공시의무를 부과할 예정입니다.


기업의 자율적인 ESG 공시 규제체제를 유지해온 미국도 규제강화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지난해 3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기후변화 대응을 내걸어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기후공시 의무화 방안을 발표했고 최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논의가 진행중입니다.


김 부위원장은 "한국 경제는 상품 수출·수입 같은 대외의존도가 높을뿐 아니라 많은 외국인 투자자가 국내기업에 투자하고 있다"며 "이는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규제 강화 등 새로운 논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는 의미"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의 많은 기업은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자칫 경영활동을 옥죄는 규제나 새로운 형태의 무역장벽으로 작용하지는 않을지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한다"며 "특히 선진경제권과 비교해 제조업 비중이 매우 높다는 점에서 탄소감축과 같은 저탄소사회 전환 과정에서 보다 큰 어려움을 겪는 것도 사실"이라고 부연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ESG 공시제도와 관련해 정보제공자인 기업의 현실적인 부담과 정보이용자인 투자자의 정보 요구를 균형있게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앞서 금융위는 2025년 도입되는 ESG 공시 단계적 의무화 추진을 위해 올해 3분기중으로 '국내 ESG 공시제도 로드맵'을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 로드맵에는 ESG 공시 의무화 대상기업, 국내 ESG 공시기준, 제3자 검증체계 등이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2025년 자산 2조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부터 시작해 자산 1조원(2027년), 자산 5000억원(2029년), 전체 코스피 상장사(2030년) 등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 5월 '금융투자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릴레이 세미나'에서 "기업의 현실적인 부담을 감안해 초기에는 거래소 공시체계 하에서 국제적 공감대가 이미 형성된 기후 분야를 중심으로 공시기준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기업이 다소 생소할 수 있는 ESG 공시제도에 순차적으로 적응해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단계적·점진적 추진계획을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국제 지속가능성 보고 세미나는 한국회계기준원·KB금융지주·신한금융지주·포스코홀딩스·LG화학 주최, 금융위 후원으로 마련됐습니다. 유고운 미시간대 교수는 이날 각 국가 기준 제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의 글로벌 도입'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김광일 금융위 과장은 미국·호주·일본 등 주요국 지속가능성 공시전문가와 함께 한 패널토론에서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 기준 도입의 장단점, 지속가능성 공시기준간 상호운용 가능성, 공시기준 관련 각국의 향후계획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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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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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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