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지구식단’이 정식 론칭 이후 1년간 약 43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풀무원은 국내에서 지난해 8월 론칭한 지구식단을 중심으로 전사 핵심 사업인 지속가능식품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인 식물성 텐더, 두부면 등을 브랜드 론칭에 맞춰 리뉴얼하고 냉동만두, 볶음밥 등 소비자가 즐겨 찾는 간편식 메뉴 위주로 확장하는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구식단은 론칭 1년 만에 품목 수(SKU)를 약 30% 늘렸습니다. 올 상반기 출시한 신제품 식물성 런천미트, 실키 두유면, 솥솥 주먹밥, 라이트 브리또 등이 호응을 얻으며 사업 및 매출 규모를 키우고 있습니다. 식물성 간편식의 올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5.7% 증가했습니다.
동물성 대체식품인 직화 불고기의 올 상반기 성장률은 143.3%로 지구식단 카테고리 중 가장 높았습니다.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수요가 늘어난 까닭입니다. 대체육은 지구식단 브랜드로 생산 및 수출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유명 외식 프랜차이즈나 대학 캠퍼스 급식 등 B2B 채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식품은 오는 2026년까지 지속가능식품을 식품 전체 매출의 65%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와 함께 지구식단을 연 매출 1000억원 규모의 브랜드로 키우겠다는 청사진을 밝혔습니다. 이외에도 식물성 텐더와 두부면 생산을 자사 공장으로 이관하는 등 투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김진홍 풀무원식품 대표는 "풀무원 지구식단은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하고 많은 소비자 접점 활동을 하면서 브랜드 론칭 1년 만에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 지구식단이 국내 지속가능식품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설 수 있도록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