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은행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방카슈랑스' 전체 업무를 전산화하는데 성공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방카슈랑스 업무서식은 보험사별·상품별 형태가 다르고 표준화돼 있지 않다보니 디지털창구 서비스 도입이 어려워 종이서식으로 업무가 이뤄져왔습니다.
신한은행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먼저 올해 5월 은행서식 분야 디지털창구 서비스를 시행해 관련서식 23종을 전자문서로 대체했습니다. 이어 신한은행 제휴 30여개 모든 보험사의 업무서식과 방카슈랑스 전체 프로세스를 은행권 최초로 디지털창구에 적용해 완전한 전자문서화를 이뤄냈습니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 고객은 영업점에서 종이서식 대신 창구에 비치된 태블릿PC로 전자서식을 작성해 방카슈랑스 업무를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신한은행은 방카슈랑스 디지털창구 서비스 전면 확대 시행을 통해 연간 200만장 이상 종이 절약으로 ESG경영을 실천하고 자필서명 누락 방지로 준법경영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방카슈랑스 디지털창구 서비스로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제로페이퍼(Zero Paper) 문화 확산에도 기여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신한은행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탄소중립 실천에 적극 동참하는 ESG경영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