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중소상공인(SME)의 기술 리터러시 향상을 돕기 위해 새로운 지원 프로그램 'AI 라이드'를 시작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AI 라이드'는 중소상공인과 파트너들이 네이버를 통해 제공하는 기술 및 솔루션 전반의 이해도와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이 커머스솔루션마켓 내 AI 특화 솔루션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AI 라이드'를 AI 및 자동화 솔루션 6종이 포함됐습니다.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고객의 의도와 취향에 맞춰 상품을 추천·전시하는 클로바MD 3종을 비롯해, 업무 효율화를 돕는 외부 스타트업 개발사의 솔루션 3종인 ▲리뷰 노출 AI 매니저 ▲VCAT.AI ▲매모판 Lite도 포함됐습니다.
네이버 측은 "비즈니스 상황에 맞춰 운영해 보면서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라면서 "각 솔루션의 효용을 검증하며 판매자의 사업 방식이나 상품 특성에 맞는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중소상공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술 개발과 AI와 커머스가 결합하는 시장 변화에 발맞춰, 'AI 라이드'를 통해 기술 솔루션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한 프로젝트 꽃 지원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입니다.
'AI 라이드'는 네이버 직원들로 구성된 '꽃 앰배서더'가 사업자와 직접 만나 임팩트 토론을 거쳐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 중소상공인의 니즈와 비즈니스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돼 설계된 만큼, 기술 리터러시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오는 11월 13일까지 2주간 희망하는 판매자를 모집하며, 추첨을 통해 약 600여 개 스마트스토어를 선정합니다. 'AI 라이드' 프로그램은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신지만 네이버 프로젝트 꽃 사무국 리더는 "양질의 내외부 솔루션이이 모여드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면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술 솔루션에 대해 중소상공인과 창작자들이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꽃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