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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 4세’ 이규호 사장, 부회장 내정…그룹경영 본격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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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8, 2023, 16:11:13

코오롱그룹, 2024년도 사장단·임원 인사 실시
이규호 지주사 전략부문 각자대표 부회장 내정
그룹의 미래 가치 제고 및 사업혁신 이끌 예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인 이규호 코오롱모빌리티 대표이사 사장이 지주사 부회장으로 승진하면서 사실상 코오롱그룹의 4세 경영이 시작됐습니다. 

 

코오롱그룹은 28일 이규호 사장을 코오롱 전략부문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내정하는 등 총 37명에 대한 2024년도 사장단·임원 인사를 실시했습니다.

 

코오롱그룹 관계자는 "예상치 못한 경영환경의 변화와 글로벌 경제 블록화가 날로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사업의 불확실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흔들리지 않고 그룹의 미래가치를 높이고, 위기 속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는 데 인사의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미래가치의 성장을 지향하기 위한 차원으로 지주사를 지원부문과 전략부문으로 나눠 각자대표를 내정했다"고 덧붙였습니다.

 

1984년생인 이규호 신임 부회장은 지난 2012년 코오롱인더스트리 구미공장 차장으로 그룹에 발을 들인 후 코오롱글로벌 건설부문 부장, 코오롱인더스트리 상무보, 코오롱 전략기획 담당 상무,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 COO 등 주요 직책을 역임했습니다.

 

최근 3년간 이 부회장은 코오롱그룹의 자동차유통 부문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했으며, 올해 초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을 독립법인으로 성공적으로 출범시키기도 했습니다. 또, 코오롱 만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아우르는 '702' 브랜드를 런칭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안병덕 코오롱 대표이사 부회장은 지원부문 대표이사 부회장을 맡게 되며, 신임 이규호 부회장과 함께 각자 대표로서 코오롱그룹의 지주사인 코오롱을 이끌게 됩니다.

 

코오롱그룹 관계자는 "안병덕 부회장은 기존의 사업기반을 굳건히 하는 안정적 경영활동의 토대를 강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며 "전략부문을 맡은 이규호 부회장은 그룹의 미래 가치 제고와 사업혁신을 이끌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한성수 미래기술원장(부사장, 코오롱티슈진 대표이사 겸직)과 신상호 CEM본부장(부사장)은 각각 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 지주사 신임 임원으로 승진한 신은주 신임 상무보의 경우 CSR분야의 전문가로 그룹차원의 사회적 가치를 강조하기 위한 차원으로 승진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번 인사는 코오롱그룹의 계열사별 이사회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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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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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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