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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신속성’…국내 건설사, ‘모듈러’ 시장 진출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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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7, 2023, 08:12:00

GS건설, 목조주택 자회사 ‘자이가이스트’ 설립
DL이앤씨, 모듈러 관련 특허만 40개..다양한 성과
포스코이앤씨, ‘포스코A&C’ 바탕 전통 강호 입지 다져
현대ENG, 국내 최고층 모듈러 주택 준공..플랜트도 적용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주요 건설사들이 친환경 건축공법 중 하나로 꼽히는 '모듈러' 공법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시동을 건 모습입니다.

 

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GS건설[006360], DL이앤씨[375500], 포스코이앤씨, 현대엔지니어링 등 국내 주요 건설사들은 모듈러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자 다양한 행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모듈러 공법은 공장에서 실내 공간을 블록 또는 모듈 형태로 제작한 후 이를 공사 현장으로 옮겨와 설치 및 조립하는 건축공법 입니다. 

 

일반적인 건축공법과는 달리 공장에서 미리 조립을 한 뒤 현장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돼 신속한 공급이 가능하고, 시공 시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분진, 폐기물 등의 발생이 적어 친환경적인 건축 공법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GS건설은 최근 모듈러 공법을 활용한 주택 건설에 대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GS건설은 올해 4월 목조 모듈러주택 전문 자회사인 '자이가이스트'를 출범하며 모듈러 주택 사업 진출을 공식화한 바 있습니다.

 

당시 자이가이스트는 충남 당진 전용공장에서 프리패브(선 공장제작 후 현장조립) 방식으로 직접 생산해 균일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 50여개에 달하는 표준 모듈을 갖고 있다는 점, 단독주택 전문 업체 대비 건축비가 90% 수준으로 합리적이라는 점 등을 경쟁력으로 들었습니다.

 

자이가이스트는 제로에너지건물 기밀성능기준인 1.5ACH(시간당 환기율) 이하를  충족하는 '상부인양방식'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습니다. 자이가이스트 측은 "양중 방식과 접합 기술 개선으로 모듈러 주택의 가장 핵심인 기밀성을 높여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주택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모듈러 주택사업과 더불어 다양한 부분서 모듈러를 적용하기 위한 행보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6월 철골모듈러 내화시스템 및 모듈 간 연결 기술인 '퀵 커넥터'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며 중고층 철골모듈러 건물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DL이앤씨는 지난 2016년부터 모듈러 공법에 대한 기술 개발에 들어간 후 현재까지 40여건의 모듈러 관련 특허를 보유하며 모듈러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 왔습니다.

 

지난 2016년 공동주택 공사 내 소규모 골조 공사에 모듈러 기술을 도입하며 관련 기술을 개발을 시작한 이후 2017년에는 아파트 옥탑에 설치되는 엘리베이터용 구조물에 모듈러 공법을 도입했습니다. 지난 2020년에는 아파트 경비실 공사에서 모듈러 공법을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11월 전남 구례군 산동면에 완공한 국내 첫 모듈러 단독주택 타운하우스형 단지의 경우 지상 1층, 전용 74㎡ 주택 26가구로 조성됐습니다. DL이앤씨는 총 11개의 철골 모듈러 유닛을 조합해 하나의 주택을 만드는 방식으로 설계하며 국내 최초 모듈러 단독주택 단지 조성에 성공했습니다.

 

 

포스코이앤씨는 자회사이자 국내 첫 모듈러 전문 회사인 포스코A&C를 통해 모듈러 공법의 선두주자로 입지를 굳히고 있습니다.

 

포스코A&C는 지난 2012년 국내 첫 모듈러 공동주택인 청담 뮤토(18가구)를 준공했으며, 이후 지난 2017년 SH 가양 라이품(30가구)과 평창동계올림픽 호텔(300실), 2020년 LH 옹진백령 공공주택(152가구)과 세종 사랑의 집(16가구) 등을 완공하며 국내 최대 모듈러주택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모듈러주택사업인 '세종 6-3 생활권 통합공공임대주택(UR1·UR2)'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해당 사업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발주하고, 계룡건설 컨소시엄이 시공을 맡은 사업으로 지상 7층, 4개동, 416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이 외에도 고층 모듈러 주거시설로 공사에 들어간 전남 광양 '기가타운'을 성공적으로 준공하기도 했습니다. 기가타운은 지상 12층으로 지어졌으며 안전성, 주거성능, 거주자 만족도, 시공성 등에 대한 검증을 완료하며 모듈러 고층건물 추진 활성화에 대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6월 국내 모듈러 주택 최고층(13층)으로 계획된 국가 연구개발 사업인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을 준공하며 모듈러 공법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은 106가구 규모의 중고층 모듈러 주택 실증사업으로 진행됐으며 13층 이상의 모듈러주택이 내화 기준(3시간 이상)을 충족해야 하는 한계를 극복하고 완공에 성공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012년 모듈러 공법 연구를 추진한 이후 관련 건설신기술 1건과 특허 11건을 출원하고 국내외 주요 사업에 모듈러 공법을 적용해 성과를 거두며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지난 2016년 수주 이후 2021년 완공한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의 경우 추진 시 해상 접안 시설 일부에 대해 모듈러 공법을 적용하며 공사기간을 단축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지난 6월에는 서울 지상 12층, 총 174가구의 행복주택을 짓는 '가리봉 구 시장부지 복합화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을 수주하기도 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측은 "주택의 고층화 및 상품 다양화 등 기존 공동주택 대비 동등 수준 이상의 상품성과 주거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기술개발을 지속하고 있다"며 "플랜트 분야에서도 모듈화를 통한 OSC 확대를 추구, 전반적인 사업영역에서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건설산업에서도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이 필수 요소가 됨에 따라 각 건설사들이 모듈러 공법에 관심을 기울이고 시장 선점을 위한 행보에 나서는 것으로 보인다"며 "기업 대부분이 탄소중립 달성을 주 목표로 세운 상황이기 때문에 모듈러를 비롯한 친환경 건설공법에 대한 추진 움직임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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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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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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