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롯데마트, ‘23.4˚ 과일&야채 세제’ 1400개 자발적 회수

URL복사

Wednesday, October 05, 2016, 18:10:15

자체 검사에서 ‘형광증백제’ 검출..판매분 전량 환불 조치키로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롯데마트가 1400개에 달하는 PB(Private Brand) 세제를 자발적 회수한다.

 

5일 롯데마트는 올해 1월 생산된 후 225일부터 928일까지 판매된 프라임엘 캐나다 23.4˚ 과일&야채 세제 1400개에 대해 오늘부터 자발적 회수를 진행해 환불 조치한다고 밝혔다. 용기 뒷면 하단의 생산일자가 2016113일로 기재돼 있는 제품이 그 대상이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국제공인시험인증기관인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과 롯데중앙연구소 안전센터에서 해당 제품의 자체 시료 검사를 시행했다. 그 결과 형광증백제가 확인됨에 따라 즉시 자발적 회수 조치를 결정했다.

 

롯데마트는 화학 물질 사용 제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자 지난 5월부터 대상이 되는 매장 내 PB 제품에 대한 성분 검사를 진행해오고 있다. 해당 제품 역시 이 같은 검사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 928일 최초 인지 즉시 판매 중단과 함께 자발적 회수를 진행하게 됐다.

 

캐나다 제조 공장을 통해 발견 원인을 역추적 해 본 결과 현지 제조 공정상의 문제로 형광증백제 극미량이 혼입된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본사 품질 담당관을 캐나다 현지로 파견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예정이다.

 

한편 롯데마트는 사용상 안전성 여부의 확인을 위해 롯데중앙연구소 안전센터에서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해당 제품을 과일·야채에 직접 분사한 후 간단히 세척하는 것만으로도 형광증백제는 검출되지 않았으며 한국소비자원의 실험에서도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롯데마트는 해당 제품을 구매한 엘포인트(L.POINT) 회원 전원에게 전화 통화로 자발적 회수 내용을 알리고 있다. 또 정보 파악이 불가능한 구매 고객을 위해 홈페이지와 매장 내 안내문을 통해 자발적 회수 사실을 고지했다.

 

해당 기간에 회수 대상 제품을 구매한 고객은 영수증이나 제품을 가지고 롯데마트 고객만족센터를 방문해 환불받을 수 있다. 구매이력이 확인된 고객의 경우에는 본인 확인 절차만으로도 환불이 가능하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는 롯데마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불편함과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송구하다보다 안전하고 더욱 신뢰받을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