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롯데마트, 청년창업 육성프로젝트 ‘청년식당’ 1호점 오픈

URL복사

Monday, October 10, 2016, 11:10:14

내년 상반기 5호점 목표 “외식 사업 꿈꾸는 청년들, 롯데마트로 오세요”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롯데마트의 청년식당’ 1호점이 오픈한다.

 

롯데마트는 외식분야 청년 창업 육성프로젝트를 위해 청년식당 브랜드를 론칭하고, 청년식당 1호점인 차이타이를 롯데마트 중계점에 오픈한다고 10일 밝혔다.

 

청년 창업 육성프로젝트는 특색 있고 창의적인 외식 메뉴를 바탕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39세 이하 청년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롯데마트에서 실제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기회와 메뉴 개발, 고객 응대 등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국세청의 자료에 따르면 2014년 기준 국내 외식업체 수는 65만 여개로 전년보다 2.4% 증가했다. 반면 같은 해 폐업한 자영업자 68604명 중 외식업은 156453명으로 약 23%나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업태에 비해 진입 장벽이 낮은 음식점으로 창업이 몰렸고, 이로 인해 외식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져 살아남기가 더욱 어려워진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마트는 외식 분야의 청년 창업가들이 실패로 인한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청년 창업 육성프로젝트를 기획했다. 청년식당 브랜드로 올해 안에 3호점, 내년 상반기까지 5호점 오픈을 목표로 외식 분야 청년 창업가 육성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또한 고객들에게 상품성을 인정받은 메뉴는 롯데마트 자체 MS(Meal Soultion)브랜드인 요리하다와 연계해 상품으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청년 창업 육성프로젝트 대상자로 선정되면 롯데마트에서 1년 동안 매장 운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장소와 함께 인테리어, 주방집기, 설비 등을 지원받는다. 운영 성적에 따라 계약 연장도 가능하다.

 

청년식당 운영자는 영업 종료 전에 일정 기간 다음 창업자와 함께 근무하며 매장 운영 노하우를 전수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이는 오픈 후 영업 정상화까지 걸리는 시간을 점차 줄여나가기 위한 방침이다.

 

롯데마트는 지난 8월 추천 기관을 통한 지원자 모집을 받았으며 서류 심사와 품평회를 거쳐 최종 대상자를 선정했다. 이후 매장 설계와 인테리어 공사, 최종 메뉴 선정을 마치고 오늘(10일) 롯데마트 중계점에 청년식당 1호점을 오픈한다.

 

이번에 롯데마트 중계점에 오픈하는 청년식당 1호점인 차이타이는 청년 셰프가 선보이는 아시안 푸드라는 주제로 홍성관, 김동민, 손병천 등 세 명의 셰프가 공동으로 참가해 선정됐다.

 

세 명의 셰프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주관한 청년 창업 공모전 일반음식점 부문에서 1등으로 입상했다. 20146월부터 약 2년 동안 중부고속도로 하남 드림 휴게소에서 셰프의 고로케란 이름으로 영업한 경력을 갖고 있어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차이타이의 대표 메뉴로는 붉은 짜장, 고기 짬뽕, 매실 탕수육(이상 중식)과 양지 쌀국수, 나시고랭(이상 태국식) 등이 있다. ‘전문 셰프(Chef)로 구성된 깨끗한 주방(Clean)에서 가격은 저렴하지만(Cheap) 맛이 있다는 머스트 3C(Must 3C) 전략으로 고객들 입맛 잡기에 나선다.

 

롯데마트 중계점의 주고객이 가족 단위인 것을 고려해 어린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메뉴도 눈높이를 맞춰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짜장면은 청년 셰프의 뜨거운 열정으로 볶은 춘장’, 깐풍기는 바삭한 튀김옷에 갇힌 매콤한 닭고기 형제처럼 어린이 동반 고객들의 관심을 끌겠다는 전략이다.

 

한편 청년식당 1호점 차이타이는 오픈을 기념해 오는 16일까지 붉은짜장(탄탄면)을 정상가격에서 1000원 할인한 4900원에 판매한다.

 

정선용 롯데마트 MS(Meal Solution)부문장은 동반성장이라는 큰 주제 아래 청년 창업 육성프로젝트를 시작했다“1호점을 비롯해 추후 선보일 다양한 형태의 청년식당을 통해 청년 창업가들이 적은 비용으로 매장 운영 노하우를 배워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