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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올해 상저하고 흐름 전망…반등 핵심 열쇠는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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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1, 2024, 14:02:31

DS부문, 파운드리 부진으로 1분기 적자 전망
AI 서비스·온디바이스 시장 확대로 올해 영업이익 30조대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가 올해 상저하고의 흐름을 보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파운드리 부문에서의 상반기 부진이 예상되지만 하반기에는 인공지능(AI) 시장 확대로 인한 가격 상승 효과가 나타날 것이란 분석이다.

 

1일 증권가에서는 1분기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에서 적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직전 분기 재고가 높아지며 단기 출하 둔화가 불가피해 파운드리 부문에서 부진할 것이란 분석이다.

 

KB증권은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DS부문에서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파운드리 가동률 하락과 고정비 부담 등으로 적자가 지속될 전망이다"며 "1분기 DS부문에서 4000억원의 영업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신한투자증권에서도 같은 기간 DS 부문에서 3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형태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 메모리는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나 파운드리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해 4분기 고객사들의 유통재고가 높아진 여파로 출하 둔화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선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비메모리 업황 개선이 AI 주도로 양극화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핵심 고객 빈자리가 두드러졌다"며 "AI서버 집중도 상승, 하이엔드 스마트폰 회복 지속력 불확실성 등 승자독식 구조가 오히려 강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DS부문에서만 2조원이 넘는 영업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31일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8%, 34.4% 줄어든 67조7800억원, 2조82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공시한 바 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중 파운드리에서만 9000억원 영업 손실을 기록하며 DS부문에서 총 2조2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했다.

 

향후 실적 개선은 AI 시장에 달려있을 전망이다. 하반기 들어 AI 서비스 확대가 이뤄지면서 인프라 서버 투자가 재개되고, 온디바이스 효과에 따른 PC와 모바일 수요 확대를 통해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파운드리 실적도 온디바이스 AI 시장 확대에 맞춰 반등할 것으로 추정된다.

 

김동원 연구원은 "파운드리 사업은 실적 부진에도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 수주잔고를 기록해 중장기 관점에서 온디바이스 AI 시장 확대의 최대 수혜가 기대된다"며 "올해 메모리 반도체 영업이익이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영민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산업 내 메인 비중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은 고대역폭메모리(HBM) 제품이 하반기 유의미한 진입에 성공할 시 D램의 평균판매가격도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며 "2분기 말 무렵 HBM 관련 고객사 확보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삼성전자 영업이익이 30조원대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KB증권은 32조5000억원으로 전망했고 신한투자증권은 30조9538억원으로 예상했다. 메리츠증권과 다올투자증권, NH투자증권도 각각 30조5000억원, 33조8000억원, 33조7880억원으로 전망했다.

 

한편, 삼성전자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58조9400억원, 6조5700억원으로 집계됐다. 2022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02조2300억원, 43조3800억원을 기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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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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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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