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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올해 상저하고 흐름 전망…반등 핵심 열쇠는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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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1, 2024, 14:02:31

DS부문, 파운드리 부진으로 1분기 적자 전망
AI 서비스·온디바이스 시장 확대로 올해 영업이익 30조대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가 올해 상저하고의 흐름을 보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파운드리 부문에서의 상반기 부진이 예상되지만 하반기에는 인공지능(AI) 시장 확대로 인한 가격 상승 효과가 나타날 것이란 분석이다.

 

1일 증권가에서는 1분기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에서 적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직전 분기 재고가 높아지며 단기 출하 둔화가 불가피해 파운드리 부문에서 부진할 것이란 분석이다.

 

KB증권은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DS부문에서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파운드리 가동률 하락과 고정비 부담 등으로 적자가 지속될 전망이다"며 "1분기 DS부문에서 4000억원의 영업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신한투자증권에서도 같은 기간 DS 부문에서 3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형태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 메모리는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나 파운드리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해 4분기 고객사들의 유통재고가 높아진 여파로 출하 둔화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선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비메모리 업황 개선이 AI 주도로 양극화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핵심 고객 빈자리가 두드러졌다"며 "AI서버 집중도 상승, 하이엔드 스마트폰 회복 지속력 불확실성 등 승자독식 구조가 오히려 강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DS부문에서만 2조원이 넘는 영업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31일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8%, 34.4% 줄어든 67조7800억원, 2조82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공시한 바 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중 파운드리에서만 9000억원 영업 손실을 기록하며 DS부문에서 총 2조2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했다.

 

향후 실적 개선은 AI 시장에 달려있을 전망이다. 하반기 들어 AI 서비스 확대가 이뤄지면서 인프라 서버 투자가 재개되고, 온디바이스 효과에 따른 PC와 모바일 수요 확대를 통해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파운드리 실적도 온디바이스 AI 시장 확대에 맞춰 반등할 것으로 추정된다.

 

김동원 연구원은 "파운드리 사업은 실적 부진에도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 수주잔고를 기록해 중장기 관점에서 온디바이스 AI 시장 확대의 최대 수혜가 기대된다"며 "올해 메모리 반도체 영업이익이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영민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산업 내 메인 비중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은 고대역폭메모리(HBM) 제품이 하반기 유의미한 진입에 성공할 시 D램의 평균판매가격도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며 "2분기 말 무렵 HBM 관련 고객사 확보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삼성전자 영업이익이 30조원대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KB증권은 32조5000억원으로 전망했고 신한투자증권은 30조9538억원으로 예상했다. 메리츠증권과 다올투자증권, NH투자증권도 각각 30조5000억원, 33조8000억원, 33조7880억원으로 전망했다.

 

한편, 삼성전자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58조9400억원, 6조5700억원으로 집계됐다. 2022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02조2300억원, 43조3800억원을 기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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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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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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