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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작년 순익 12% 증가한 4.6조…“밸류업 프로그램 적극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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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7, 2024, 20:02:44

[2023년 연간 경영실적 발표]
은행권 최대 민생금융 지원에도 역대급 실적
은행 3.3조 등 손보·증권·라이프 순이익 증가
상생금융 물론 저PBR주 기업가치 제고 노력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3년 당기순이익(지배기업 소유주지분 순이익)이 4조6319억원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습니다.


은행권 민생금융지원 참여와 보수적인 충당금 적립, 글로벌 경기침체 등 대내외 불확실성에도 2022년 4조1530억원 대비 11.5%(4789억원) 늘어난 역대 최대 이익을 거뒀습니다.


KB금융은 "비이자이익 중심의 견조한 실적 개선과 안정적인 비용관리 결실로 그룹의 견조한 펀더멘탈과 이익창출력을 증명했다"고 스스로 평가합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순이자이익은 12조1417억원으로 1년전보다 5.4%(6264억원) 늘었습니다. 은행 원화대출금이 기업대출을 중심으로 4.0% 성장하며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확보한 결과입니다.


금융회사의 수익성을 볼 수 있는 순이자마진(NIM)은 2023년 연간 기준 그룹 2.08%, 은행 1.83%로 각각 12bp(1bp=0.01%p), 10bp 개선되며 이자이익 확대를 이끌었습니다.


순수수료이익(3조6735억원)도 4.5% 증가했습니다. 카드이용금액은 전년 수준에 머물렀지만 주식 약정금액 증가로 증권수탁수수료가 늘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4분기 신용손실충당금전입액은 1조3782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9296억원 증가했습니다. 선제적인 리스크관리 차원에서 510억원의 추가충당금을 적립하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및 해외상업용 부동산 등 중점관리 섹터에 대해 7540억원 규모의 충당금을 선제적으로 쌓았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따로 구분해 보면 KB금융그룹 전체 당기순이익은 2615억원으로 전년 동기(1147억원) 대비 무려 127.9%(1468억원)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직전인 3분기(1조3737억원)와 비교하면 5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들었습니다.


KB금융은 "그룹 희망퇴직과 은행 민생금융지원 관련 참여은행 중 최대금액 지원, 부동산PF에 대한 보수적인 손실율을 반영한 대손충당금 등 일회성비용과 계절적 요인에 주로 기인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요인을 제외한 경상순이익은 1조3000억원 수준으로 불확실한 경영상황에서도 견조한 펀더멘털과 이익체력을 유지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주요 계열사 경영실적을 보면 KB국민은행의 당기순이익은 2022년 2조9960억원에서 3조2615억원으로 8.9%(2655억원) 늘었습니다. 대기업 중심 기업여신이 금리상승에 따른 회사채 발행시장 위축으로 큰폭 증가한 영향입니다.


KB손해보험 당기순이익은 5572억원에서 7529억원으로 35.1% 늘었습니다. 매출을 의미하는 원수보험료는 지난해말 기준 12조7524억원으로 4.2%, 계약서비스마진(CSM)은 8조5000억원으로 7.2% 각각 증가했습니다.


KB증권은 자산관리(WM) 금융상품 판매증가에 따른 WM수익 증가 등으로 당기순이익이 107.5%(2018억원) 늘어난 389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CSM 확대를 위한 단기납종신 중심의 보장성보험 판매를 강화하면서 256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습니다. 전년 대비 88.7% 증가한 것입니다.

 


신계약연납화보험료(APE)는 7147억원으로 2329억원 감소했습니다. 신계약APE는 신계약 체결시 월납 등 보험료를 1년단위 연납으로 환산한 것입니다. 보장성보험에서 956억원 증가한 반면 연금보험에서 2902억원 감소한 때문입니다.


KB국민카드는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조달비용 증가와 연체율 상승 등 건전성 악화로 충당금 전입액이 늘면서 7.3% 감소한 351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KB금융의 2023년 주당배당금은 3060원으로 이미 지급된 분기배당금 총 1530원을 포함해 전년(2950원) 대비 4% 증가했습니다.


KB금융 이사회는 주주가치 제고 일환으로 32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소각도 의결했습니다. KB금융은 최근 높아지고 있는 주주환원정책 기대감과 관련 "작년 2월 발표한 중장기 자본관리계획에 따라 주주환원정책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시장에서 저PBR주에 대한 기업가치 제고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밸류업 프로그램 세부안이 나오는대로 적극 대응해 실질적인 기업가치 제고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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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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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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