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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최초 상품인데…’ 배타적 사용권 외면..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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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5, 2016, 11:10:09

메리츠화재, ‘중증 아토피·ADHD질환 담보 신설’ 어린이보험 출시..진단비 보장
업계 “특허권 받아도 실익은 없어..상품 노하우 등 공개되는 부작용만 커” 분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독창적인 상품에 부여하는 배타적 사용권에 대한 보험사들의 관심이 점점 줄고 있다. 보험상품에 새로운 담보를 추가했거나 신위험률 등을 반영했을 때 얻는 특허권으로 부여받게 되면 3개월에서 최장 1년까지 독점적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독창적인 상품을 개발해도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도 나오고 있다. 특허권을 받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 만만치 않은데,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하더라도 보험사에 돌아오는 실익이 거의 없기 때문으로 보인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는 이달 17일 업계 최초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중증 아토피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질환을 보장하는 상품을 출시했지만,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에 별도로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하지 않았다.


이 상품은 어린이들이 성장하면서 실제로 유행하고 있는 환경질환인 중증 아토피와 ADHD질환을 앓는 경우 보험금을 지급한다. 생명·손해보험사 중 처음으로 해당 질환을 담보하는 상품으로 아토피 피부염 심도측정지수 40점 이상(중증 이상)일 경우 최대 30만원을, 정신과에서 ADHD진단을 받으면 최대 50만원을 지급한다.


아토피 피부염과 ADHD질환 모두 환자수의 대다수는 10대 미만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전체 아토피 환자수의 약 50%는 10세 미만 영유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면 ADHD환자의 90% 이상은 10대 미만이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어린이보험은 가벼운 아토피 피부염일 경우만 보장됐다. ADHD질환은 주의력이 부족해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제때 치료를 안하고 방치할 경우 우울장애, 조울증, 사회 공포증 등으로 발전가능성이 있어 약물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메리츠화재는 이번 어린이보험 상품을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하지 않았다. 이유가 뭘까? 우선,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하더라도 보험사가 얻는 실익이 거의 없다는 게 가장 큰 요인으로 보인다. 배타적 사용권을 얻기 위해 PT발표 등 공들여 준비를 하지만, 상품 판매에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게 업계의 중론.  


한 손보사 관계자는 “배타적 사용권은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상품에 대한 특허권을 부여해 보험사들의 상품경쟁을 유도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면서 “최근 특허권에 대한 실효성과 실익 등의 지적이 계속 나왔는데, 보험사가 쏟는 노력만큼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신청을 안하는 경우도 생기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하려면 해당 상품의 기초서류까지 다 공개하는 등 상품 노하우를 전부 노출해야 하는 부담도 있다. 그동안 배타적 사용권이 상품 홍보용 도구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왔지만, 그마저도 효과가 미약하다는 얘기도 더해지고 있다.


또 다른 손보사 관계자는 “배타적 사용권 획득 기간만큼 다른 경쟁사에서 유사 상품을 내놓을 수 없기 때문에 그 기간 독점 판매권이 부여돼 상품 판매에 주력할 수 있게 된다“며 “하지만 손보사의 경우 홍보 수단 외에 특별한 이점이 없어 생보사에 비해 관심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최근 아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질병을 담보로 추가해 영업현장에서 새로운 셀링포인트로 활용하고 있다”며 “다만, 정신과 질환을 담보하다보니 경쟁사에서 출시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서, 업계 최초지만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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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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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손잡고 ‘한국형 AI 모델’ 만든다…5개년 파트너십 체결

KT, MS와 손잡고 ‘한국형 AI 모델’ 만든다…5개년 파트너십 체결

2024.09.30 10:4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MS)와 손잡고 본격적인 AICT 컴퍼니로의 행보에 속도를 냅니다. 30일 KT에 따르면, 양사는 27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 MS 본사에서 AI·클라우드·IT 분야 사업 협력 및 역량 공유를 위한 5개년의 수조 원 규모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양사는 향후 5년간 ▲한국형 특화 AI 솔루션 및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AX 전문기업 설립을 통한 새로운 사업 기회 창출 ▲대한민국 기술 생태계 전반의 AI R&D 역량 강화 ▲공동 연구 및 국내 수만명의 AI 전문 인력 육성 등을 함께 추진할 방침입니다. 우선, GPT-4o, Phi(파이) 등을 활용해 한국의 문화와 산업에 최적화된 AI 모델을 공동으로 개발해 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Phi는 MS의 고성능 소형 언어 모델로 양사가 개발한 맞춤형 AI 모델은 KT의 고객 서비스 챗봇 등을 비롯해 B2B 고객을 위한 산업별 특화 AI 솔루션 구축에도 활용될 예정입니다. 해당 AI 모델은 초기 테스트와 적용 단계에서부터 양사가 협업하여 한국 고유의 언어와 문화가 반영된 특화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KT는 자체 AI 모델을 더욱 고도화해 고객 수요에 맞춰 활용할 할 방침으로 연구와 개발 과정에서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원칙과 프로세스를 적용한다는 기조입니다. 또한, KT는 MS의 대화형 AI 코파일럿(Copilot)을 자사 서비스에 다양하게 접목해 이용자들이 코파일럿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AI 검색과 개인화 서비스 등을 사용하고 교육, 헬스케어, 모빌리티 등 다양한 산업군을 겨냥한 한국형 코파일럿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클라우드 분야에서는 공공·금융 부문을 비롯한 국내의 B2B 고객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 등의 국내 규제 내용과 보안 상황에 맞춘 '한국형 시큐어 퍼블릭 클라우드'를 출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MS는 미국 외에도 유럽 선진국과의 협력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해당 역량과 노하우를 국내 전문가들과 공유할 예정입니다. KT는 글로벌 진출을 위한 AI·클라우드·IT 분야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AX(AI 전환) 전문기업도 설립합니다. MS는 해당 기업에 3년 간 전문 인력을 지원하고 현장에서 실제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수행하며 글로벌 수준의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AX 사업 성장을 함께 도모합니다. 궁극적으로 양사는 국내만이 아닌 아시아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에 더해 KT는 MS의 리서치센터(MSR)와 AI 신기술 및 미래 네트워크 등의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국내 대학 및 연구 기관의 참여를 확대해 추진하고 국내에서도 AI 연구 개발 분야 글로벌 스타 인재가 육성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 강조했습니다. 이외에도 KT와 MS는 KT 광화문 빌딩에 글로벌 AI 및 클라우드 기술 혁신의 중추가 될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합니다. 해당 센터는 국내 기업이나 기관들이 KT와 MS 기술 및 전문가들의 지원으로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연구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활용될 계획입니다. KT 핵심 인력들은 MS 글로벌 엔지니어와의 공동 프로젝트 및 워크숍 등을 수행하게 됩니다. 양사는 향후 5년 간 기술·컨설팅·마케팅 등 전방위적 역량 향상을 위한 전 직원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김영섭 KT CEO는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파트너십은 단순한 기술 협력을 넘어 대한민국 AI 저변을 확대하고 국내 전 산업과 일상의 획기적인 혁신을 앞당길 중대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강력한 빅테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춘 AICT Company로 빠르게 성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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